에어부산5R 유상증자 권리락 및 유상증자 참여방법!

에어부산(298690)이 기사회생을 했습니다. 박삼구 전회장의 횡령배임으로 인해 상장폐지 위기까지 몰렸던 에어부산은 지배회사인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IDT와 함께 오늘 거래재개 공시가 나와주었습니다. 참 다행 입니다.

그러나 에어부산은 곧바로 유상증자 공시를 내게 됩니다. 무려 1주당 1.29의 비율의 대규모 유상증자인데요. 한번도 주식투자를 하면서 이런 비율의 유상증자를 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그만큼 재무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는 반증일텐데요.

에어부산은 이번 유상증자대금으로 운영자금과 채무상환자금에 증자대금을 사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만 현재의 부채를 갚기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긴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에어부산 유상증자 권리락이란 무엇이며, 에어부산 신주인수권 활용방법, 에어부산 유상증자 청약방법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드릴예정이오니 아래 포스팅을 집중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에어부산 유상증자 자금조달 목적은?

이번 에어부산 유상증자로 거두어들이는 자금의 규모와 사용처, 그리고 몇주의 신주가 발행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에어부산유상증자자금조달목적
에어부산 자금조달 목적

에어부산은 현재 8200만주의 발행주식 총수를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 1억1천1백만주를 추가발행 하면서 2500억원을 조달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신주의 발행대상은 주주들이며, 주주들에게 증자대금을 직접 징수하는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증자를 실시 합니다.

모집된 자금은 회사 운영자금에 1463억원, 부채상환에 1036억원을 사용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에어부산의 작년말 기준 부채의 규모는 약 9천억원이기 때문에 턱없이 부족한 금액 입니다. 때문에 증자 이후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추후 자본감자를 할 가능성도 농후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어부산 권리락이란?

 

에어부산권리락일정
에어부산 권리락

먼저 권리락이란 무엇인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권리락이란 더이상 권리를 부여하지 않겠다는 말 입니다. 이번 에어부산의 유상증자는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증자 입니다. 때문에 어떻게 주주를 배정해서 나눠주냐가 궁금하실텐데요. 바로 8번항목의 신주배정기준일을 보시면 됩니다.

에어부산 유상증자 신주배정기준일은 21년 8월 18일 입니다. 18일에 주권행사의 권리를 가지려면 평일 이틀전까지 매수를 해야 합니다. 3일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즉 8월 18일이 수요일이기 때문에 평일 이틀전인 16일 월요일 종가까지 매수를 끝내셔야 에어부산 유상증자 권리가 생기시게 됩니다.

그리고 8월 17일에는 에어부산 권리락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17일 권리락일에는 주가가 신주배정률만큼 계산되어 하락출발하게 됩니다. 이번 에어부산 유상증자는 대규모이고 무려 1주를 가진자에게 1.29주를 주는 대규모 증자이기 때문에 더 큰폭으로 하락할 공산이 큽니다. 그러나 인기종목들은 권리락일에 기존 주가를 회복하는 경우도 있으니 꼭 뭐가 맞다라고 단정할 순 없겠죠. 권리락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 되실겁니다.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권리락 뜻 가장 알기쉽게 설명 드립니다.

 

주식 권리락 뜻 가장 알기쉽게 설명 드립니다.

권리락 뜻은? 주식투자를 하시다보면 권리락이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권리락이란 뭘 뜻하는 걸까요? 권리락은 유상증자나 무상증자를 할 때에 자주 보셨을 단어 입니다. 사전적 의미

stockfree.tistory.com

에어부산 유상증자 예정발행가는 주당 2235원으로써 확정가는 21년 9월 14일에 결정되게 됩니다. 때문에 유상청약을 위해서는 확정발행가를 주의깊게 보셔야 합니다. 일단은 예정발행가로 계산하는것으로 예를 들테니 아래 글을 계속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에어부산5R 신주인수권이란?

 

8월 16일 종가까지 에어부산 보통주식을 보유하고 17일 권리락까지 에어부산 주식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이제 에어부산 유상증자에 참여할 권리가 생기신겁니다. 이 분들께는 주식계좌로 에어부산5R 이라는 이름의 신주인수권이 입고가 되실겁니다. 약 권리락일 이후 일주일뒤에 입고가 되실텐데요. 에어부산R은 딱 5일간 사고팔고 거래가 가능 합니다.

에어부산 5R 신주인수권을 거래할 기간을 주는이유는 유상증자를 포기하시는 분들은 팔 기회를 제공하는것이며, 더 받고자 하시는분들은 에어부산R을 더 매수하시어 유상증자 참여를 많이 하실수가 있는것 입니다.

에어부산신주인수권거래기간
에어부산 신주인수권 거래기간

에어부산 5R 신주인수권은 위와 같이 9월 3일부터 9월 9일까지 5거래일간 자유롭게 매매가 가능 합니다. 만약 유상증자를 받지 않을건데 이 기간동안 내가 받은 신주인수권을 매도하지 않는다면 몇푼이라도 건지지못하는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위 기간동안 유상증자를 참여할지, 포기할지는 결정해야 합니다.

내가 받은 에어부산5R 수량만큼 유상청약을 하겠다면 위 기간은 무시하시고 지나치시고, 유상증자를 더 받고자 한다면 에어부산5R을 더 사셔야 되며, 에어부산 유상증자를 포기하고자 한다면 위 기간동안 신주인수권 에어부산5R을 매도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에어부산5R 매수하는 금액과 청약대금은 별도 입니다. 어쨋거나 최종적으로 9월 9일까지 들고 있던 에어부산5R 수량에 예정발행가를 곱해서 현금으로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물론 확정발행가때문에 약간은 상이해 지겠으나, 예비현금도 준비를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에어부산 유상증자 청약방법

 

에어부산유상증자청약방법
에어부산 청약일정

일단 에어부산 직원분들이 아니시라면 구주주일자만 보시면 됩니다. 권리락을 받고 에어부산 신주인수권을 보유하신 분들은 9월 17일부터 9월 23일 이틀간 청약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중간에 추석연휴가 있기 때문에 길어보이지만 실제 청약가능일은 딱 이틀뿐 입니다.

그러나 이틀밖에 시간이 안되는데 혹시 잊어버리면 어쩌나 걱정이 되실수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유상증자 청약시 콜센터 직원에게 전화하여 예약청약이란것을 합니다.

예약청약이란 청약일 전에 미리 증권사에 전화하시어 현금을 준비하고 신청하는것 입니다. 그럼 콜센터 직원분께서 예약청약신청을 대신해주고 청약대금을 빼가도록 설정해줍니다. 나는 현금만 계좌에 잘 모셔두면 되는것이죠. 청약방법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은 아래 글을 읽어 보세요.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유상증자 청약 신청 방법(가장 쉬운 방법)

 

유상증자 청약 신청 방법(가장 쉬운 방법)

유상증자 청약방법은? 최근 많은 회사들이 코로나19 장기펜데믹에 따른 자금난으로 유상증자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3자배정증자나 무상증자와는 달리 일반주주대상 유상증자는 악재가 맞습니

stockfree.tistory.com

 

 

꼭 전화로 신청하는게 아니더라도 내가 MTS나 HTS사용에 익숙하다면 직접 예약청약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HTS 메뉴검색에서 유상청약이라고 치시면 해당 메뉴가 나올텐데요. 그곳에서 하시면 됩니다. 자세한건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청약신청을 하시다가 막히시는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에어부산 유상증자 권리락 및 유상청약 방법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주식/테마주 정리] - 탄소중립 관련주 수혜주 TOP7 총정리!

[주식/종목 집중 분석] - GH신소재 유상증자 권리락 및 청약신청 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HDC 주가전망 및 배당금 정보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저평가추천주 줌인터넷 바닐라출시임박 주가 분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콤텍시스템8R 유상증자 권리락 및 유상청약 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대한항공 유상증자와 대한항공45r 알기쉽게 설명해드립니다.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거래재개 할 수 있을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