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경비케이 저평가 탄소중립관련주 주가 전망

저평가우량주, 탄소중립 관련주 태경비케이 주가 전망 및 배당금은?

탄소중립관련주에는 많은 종목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직접적인 연관을 지을수 없는 종목들도 더러 있더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종목은 개인적으로 탄소중립과 매우 직접적 연관도 있으면서 재무도 매우 훌륭한 '태경비케이'란 종목입니다.

과거 백광소재로도 알려진 이 종목은 회사명을 태경비케이로 바꿨는데요. 돼지열병이 창궐 했을 당시 국내 생석회 1위 업체로 부각되어 주가가 급등했었던 바 있습니다.

태경비케이의 주력사업부문인 생석회란 산화칼슘으로써 수분을 잘 흡수하고 물에 용해되면 염기성을 나타내며 공장 굴뚝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황의 제거에 사용되는 물질 입니다. 최근에는 현대오일뱅크와 이산화탄소의 포집, 활용에 대한 기술개발 협력을 맺고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태경비케이의 석회는 배연탈황장치(SCR)의 주 원료로 사용되어 석회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태경비케이는 탄소중립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태경비케이 주가전망, 세계적인 이슈인 탄소중립의 전망, 태경비케이 기업분석 및 배당금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하니 아래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 주세요.

 

1. 태경비케이 기업 분석

태경비케이는 시가총액 1400억원대의 코스피 상장사 입니다. 상장주식수는 2700만주이며 최대주주는 주식의 47%를 보유한 태경산업외 3인 입니다.

서두에 설명한대로 태경비케이는 국내 석회분야 1위 기업 입니다. 점유율이 20%에 육박합니다. 석회제품은 주로 철강, 건축자재, 환경 오염방지 업계등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석회=친환경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바이든 미국대통령을 비롯 세계 주요국가 정상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또한 탄소중립 2050을 선언하며 탄소중립에 대해 박차를 가하고 있죠.

지난주엔가요? 캐나다에 평균 45도라는 폭염이 오며 다수의 사람이 사망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캐나다는 크게 기온이 높지않은 나라로 평균 10가구당 3가구정도만 에어컨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일은 각국 정상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더 강하게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앞으로 친환경 전기차, 수소차등이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분류되는데, 탄소중립 역시 반드시 필연적으로 해야할 정책중에 하나 입니다. 석회는 그런 시대적흐름에 중심에 있고 석회산업의 국내 점유율 1위 기업은 태경비케이 입니다.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아직 한발 남은 백광소재

 

아직 한발 남은 백광소재

지난 돼지열병 발생 때 생석회를 만드는 회사라는 이유로 3천원대에서 8천원대까지 상승했던 백광소재. 여기서 잠깐 생석회란 산화칼슘으로 수분을 잘 흡수하며 물에 용해되면 염기성을 나타내

stockfree.tistory.com

 

상기 글은 무사어판블로그에 과거 게시한 백광소재(태경비케이 사명변경 전) 포스팅으로써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2. 태경비케이 재무 분석

 

태경비케이는 다음과 같은 자산현황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동비율도 매우 훌륭 합니다.

태경비케이연결재무제표
태경비케이 연결재무제표

태경비케이는 올1분기말 기준 1070억원의 유동자산과 현금 168억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이나 매출채권등의 규모가 양호하며 유무형 자산의 비율이 좋습니다.

유동부채는 613억원으로써 유동비율은 약 175%입니다. 유동비율은 100%이하면 가급적 매수를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동비율은 최근 감사보고서시즌에 회계법인의 주된 단골메뉴 입니다. 유동비율 계산방법과 중요성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유동비율 뜻과 계산방법은?

 

주식 유동비율 뜻과 계산방법은?

주식투자 유동비율 뜻과 계산방법 블로그에도 수없이 열거하였듯, 주식투자를 하실때 최소한 그 종목의 유동비율 만큼은 체크하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유동비율이 왜 중요할까요? 최근들어 기

stockfree.tistory.com

 

자본금은 137억원이며 자본총계는 2210억원으로 자본잠식비율이 매우 훌륭합니다.

태경비케이증자현황
태경비케이 증자 현황

또한 회사창립이래 증자, 감자는 없으며 액면분할만 15년도에 한번 했었습니다. 또한 발행된 전환사채 및 BW(신주인수권부사채), 전환형 조건부 자본증권 역시 발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재무의 건전성이 매우 훌륭 합니다.

 

3. 태경비케이 사업 내용 및 영업실적

 

태경비케이는 크게 석회제조업 부문, 휴게소운영업 부문, 탄산가스사업 부문의 영업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경비케이 영업부문

상기표를 보시면 탄산가스부문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이 매우 훌륭한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탄산가스사업내용의 세부내용은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기화기의 제조, 그리고 일반가스 상품의 판매 입니다.

태경비케이는 서해안고속도로의 서산휴게소 상하행선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아마 서산휴게소에서 카드를 긁으시면 영수증에 태경비케이라고 찍힐겁니다.

그러나 휴게소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저조 합니다. 오히려 휴게소사업을 접으면 영업이익률이 더 올라가겠죠. 한국도로공사와의 계약기간은 올해인 21년 12월 19일까지 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저조한 영업실적으로 아마 계약을 종료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냥 안하는게 훨씬 낫다고 봅니다.

태경비케이의 중요한 부분은 바로 영업이익률 부분 입니다. 세계적인 탄소중립 트렌드에 작년 무려 108억원의 영업흑자를 달성 하였습니다. 19년도 대비 두배이상 상승한것 입니다.

그러나 올해 1분기의 영업이익은 이미 47억원으로 2분기 실적이 동일한 수준으로 나온다면 이미 전년도 총 영업이익에 맞먹는 영업흑자율이 달성가능하게 됩니다. 때문인지 최근 태경비케이의 수급과 차트가 심상치가 않은데 아래에서 계속 설명 드리겠습니다.

 

4. 태경비케이 주가 분석

 

태경비케이일봉차트
탄소중립관련주 태경비케이 일봉차트

태경비케이는 2년전 백광소재 당시 돼지열병 관련주로 급등이 나온 이후 코로나 당시 1900원까지 추락한 바 있는데요. 이후 주가가 큰 거래량(수급)동반 없이 조용히 상승중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20년 11월 대량수급이 들어 오면서 120선 위로 주가를 끌어 올려두고 상승중에 있는데요. 큰 조정 없이 유통주식수 1바퀴 짜리 수급이 2회이상 들어오면서 우상향중에 있습니다.

 

조정이 나오면 정확히 120선을 찍어주고 반등이 나와주는 모습인데요. 이런 차트들을 움직이는 세력들은 조정을 줬다간 물량을 뺏기기 때문에 급히 상승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태경비케이주봉차트
태경비케이 주봉차트

그러나 정답은 없는법이죠. 항시 분산투자하시고 분할매수하셔야 합니다. 태경비케이는 대형악재가 나오지 않는한 주봉 120선 아래론 빠지지 않을것이며 빠져봐야 4000~4200원이라 생각하시고 대응하시면 되겠습니다.

 

5. 태경비케이 배당금 정보

 

태경비케이배당금정보
태경비케이 배당금 정보

태경비케이는 결산배당(연말) 1회만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6년간 1주당 1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한 바 있습니다. 14년도는 액면분할 전이기 때문에 1000원인데, 당시에는 주식수가 10배가 적었으니, 현재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태경비케이 배당금 지급일은 매년 4월 17~20일 사이 였습니다. 때문에 태경비케이 배당금 지급일은 매년 4월 17~20일 사이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태경비케이 탄소중립관련주 주가 전망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HDC 주가전망 및 배당금 정보

[주식/종목 집중 분석] - HDC현대EP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정보

[주식/테마주 정리] - 원전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주식/테마주 정리] - 중간배당(반기) 주는 기업 및 배당금 받는 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LG화학 실적 배당금 주가 분석

[주식/테마주 정리] - 토스 상장 관련주 TOP3 총정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