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증자 청약 신청 방법(가장 쉬운 방법)

유상증자 청약방법은?

최근 많은 회사들이 코로나19 장기펜데믹에 따른 자금난으로 유상증자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3자배정증자나 무상증자와는 달리 일반주주대상 유상증자는 악재가 맞습니다. 왜냐하면 주주들에게 자금을 조달하고 주식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늘어난 주식수만큼 주가가 희석되어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내가 보유한 주식의 회사가 유상증자를 하는데, 유상증자 청약을 어떻게 진행해야 될까 난감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오늘은 그 누구보다 쉽게 아주 간단한 '유상증자 청약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Chapter1. 가장 간단한 유상증자 청약 방법 

유상증자 청약 신청을 하는 방법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콜센터에 전화하는것 입니다. 내 증권사 콜센터겠죠. 콜센터 연결 후 바로 상담원께 연결합니다. 

 

주주 : 유상증자 때문에 연락드렸습니다. 유상증자 청약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상담원 : OOO 본인 맞으십니까? 간단한 조회후 알려드리겠습니다. OOOOO종목 유상증자 맞으신가요?

주주 : 맞습니다. 

상담원 : 청약일이 OO일이기 때문에 언제까지 예약청약을 저희 콜센터로 신청하시면 청약일에 청약대금이 빠져나갑니다. 예약 하시겠습니까?

 

보통 이런식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그럼 최근 블로그에서도 다뤘던 바이오리더스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및 전망(바이오리더스38R)

바이오리더스는 신주인수권이 입고가 되고 11월 5일~6일 이틀간 청약신청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내가 혹시 잊어버리고 있다가 청약신청을 못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증권사들은 청약일 전에 '예약청약신청' 이라는것을 받습니다. 삼성증권 기준으로는 워킹데이 7일전인 10월 27일부터 예약청약을 받습니다. 때문에 미리 전화하시어 예약청약을 하시면 11월 5일에 청약대금이 증권사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청약대금납입일 전에 빠져나가는 이유는 예약청약이기 때문에 미리 증권사에서 청약대금을 가져가는 것 입니다.

청약대금 준비금액은 상담사가 알려드리겠지만, 내가 가진 신주인수권 수량 * 확정발행가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유상증자 청약 방법
유상증자 신주인수권 배정통지서

유상증자 청약신청 방법은?

상기 표는 제 지인께서 최근 받으신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청약 안내서중 일부 입니다. 총 400주를 보유하시어 배정비율인 42%인 171주를 배정 받으셨습니다. 때문에 청약 직전에 반드시 계좌에 741,285원이 있어야 하는 것이죠. 그러나 확정발행가가 나오게 되면 그에맞는 금액을 계좌에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주식공부방 입장하기 클릭!

Chapter2. 우편으로 유상증자 청약 신청하는 방법

아주 구시대적인 방법 입니다. 스마트한 세상입니다. 근데 아직도 배당금 통지서나 유상증자 통지서가 우편으로 오는 시대 입니다. 유상증자를 하는 회사들은 종이값도 꽤 나가겠습니다. 보통 유상증자가 결정되면 댁으로 우편물이 오게 됩니다. 투자설명서와 위와같은 청약 일정표가 동봉 됩니다.

유상증자 청약신청 방법은?
유상증자 청약신청방법
유상증자 투자설명서

유상증자 청약신청 방법은?

두꺼운 책자에 이렇게 투자설명서가 동봉이 되는데요. 유상증자 투자설명서는 인터넷만 여시면 누구나 다 검색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내에 Dart 사이트 링크가 있으니 들어가서 회사명만 치시고 검색하면 해당 회사의 유상증자 투자설명서가 나오게 됩니다. 

우편으로 유상증자 청약신청하는 방법은 투자설명서 내에 우편신청서가 같이 동봉이 되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유상증자 청약방법
유상증자 주식청약서(총2부)

유상증자 청약신청 방법은?

주식 청약서는 총 2부가 오게 되는데요. 반드시 2부를 모두 작성하시어 송부 해야 합니다. 굉장히 번거로운 방법입니다. 때문에 이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고 Chapter1의 콜센터 유상증자 예약청약 신청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무료추천주 보러가기 클릭!

 

Chapter3. HTS 또는 MTS로 유상증자 청약 신청하는 방법

사실 통화도 안하고 간단하게 유상증자 청약신청 하는 방법이 내 HTS나 MTS에서 직접처리하는것 입니다. 그러나 HTS는 예약청약이 불가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증권사들은 그렇습니다. 일단은 방법을 소개해드리자면,

 

HTS 보시면 위와같이 메뉴검색창이 있습니다. 어떤 증권사건간에 메뉴검색창은 전부 다 있습니다. 여기에 유상증자를 치시면 유상청약 신청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십시오.

 

그럼 위와같이 유상청약 신청이 나오게 됩니다. 청약신청 시간은 08:00부터 16시 입니다. 이틀째인 청약일에는 14시가 마감이니 반드시 이 전까지 끝내셔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들 때문에 사전에 미리 콜센터 전화하시어 예약청약신청을 추천드린것 입니다.

MTS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메뉴에서 유상청약을 검색하신 후 청약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유상증자 청약 방법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