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공시지가 및 시가표준액 조회하는곳 바로가기

오피스텔 공시지가와 시가표준액은 무슨 차이?

부동산을 가지고 계신분들이나 투자를 고려하는 분들은 공시지가와 공시가격, 시가표준액이란 단어가 생소하지 않을수 있어도 초보자분들은 헷갈리실 것 같아 제가 아주 알기쉽게 공시지가, 공시가격, 시가표준액의 차이와 어떠한 세금에 기준이 되는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정부의 과도한 규제로 인해 상업용 오피스텔이나 공시지가 1억원 미만의 주택에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공시지가와 공시가격, 시가표준액의 차이와 기준을 알아야 앞으로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시가표준액 조회방법 및 조회하는곳을 아래에서 자세히 다뤄 볼께요.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뜻과 조회하는곳 바로가기

오피스텔의 기준시가. 즉 공시지가는 소득세, 상속세, 증여세등의 국세를 납부할때 기준이 됩니다. 바로 국가에 내는 세금인 국세를 결정할 때 기준이 됩니다.

때문에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의 공시지가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기준시가 조회하는 카테고리 주소링크는 아래 첨부 합니다.

https://teht.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sf/a/a/UTESFAAM13.xml 

위 주소로 이동하신 후 검색하고자 하는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의 지번주소를 검색해 주세요. 또는 도로명주소를 입력해도 됩니다. 저는 여의도에 있는 S-Trenue 건물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방법

주소명을 치고 나온 건물명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클릭해 주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각 층별, 호수별 공시지가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호수를 찾아 조회해 줍니다.

저는 32층에 3201호의 2022년도 공시지가를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방법

단위면적당 320만원의 기준시가가 나타나네요. 여기에 건물면적을 곱해주면 공시지가가 나오겠죠? 해당 오피스텔의 공시지가는 8억 2천 8백만원이 되겠네요.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뜻과 조회 방법

오피스텔 및 상업용건물의 시가표준액은 취득세, 재산세의 산정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시가표준액은 국세가 아니고 지방세 입니다.

재산세는 토지분과 건물분 2회가 나오기 때문에 두가지를 모두 구해줘야 합니다. 각기 다른 곳에서 조회해야 하니 잘 따라 해 보세요.

먼저 건물분의 시가표준액을 구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페이지가 아닌 지방세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서울은 이택스, 그외 지방은 위택스로 접속해 줍니다. 먼저 서울기준으로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이택스 주소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서울지역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조회하기!

https://etax.seoul.go.kr/index.html?20211102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서울 조회방법(이텍스)

위의 주소는 해당 시가표준액 조회창으로 바로 넘어가게 했습니다. 관심있는곳의 주소를 치시고 조회하신 후 아래 에서 해당 호수를 찾아 상세보기를 눌러 보세요. 저는 아까와 동일하게 에스트레뉴 3201호를 상세보기 해보겠습니다.

서울시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조회방법

해당 건물의 시가표준액은 274,472,620원으로 나타 납니다. 토지까지 같이 구해야 하니 글을 끝까지 읽어 주세요. 토지 구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계속해서 설명 드립니다.

 

 

서울외 지방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조회하기!

그다음은 서울 지역의 오피스텔 건물의 시가표준액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에 위치한 물건이 아니라면 위택스에서 조회해야 합니다. 아래 위택스 시가표준액 조회 링크를 첨부 합니다.

https://www.wetax.go.kr/main/?cmd=LPTINB1R0 

 

지방세정보 > 시가표준액 조회 > 건축물 시가표준액 조회

 

www.wetax.go.kr

 

그럼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오는데요. 해당 물건의 주소지를 입력하고 호수까지 입력해야 합니다. 기준년도도 설정해 주시고 자동입력 방지문자까지 넣어주고 조회 해주세요.

저는 대전에 위치한 오피스텔로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조회방법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조회방법

검색하면 해당 물건의 호수의 시가표준액이 산출이 됩니다. 재산세는 토지+건물분이 나오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건물분에 대한 설명이었고 토지분에 대한 설명을 계속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토지 시가표준액 산출하기(토지 재산세 구하는법)

토지 시가표준액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로 이동해야 합니다. 주소를 아래 첨부 합니다.

https://www.realtyprice.kr/notice/main/mainBody.htm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신뒤 제가 빨간박스 쳐둔곳을 눌러 주세요. 오피스텔의 경우 개별공시지가에서 조회해야 합니다.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조회방법

개별 공시지가로 이동하시고 찾으시는 물건지의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저는 대전지역의 오피스텔을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조회방법

해당 물건의 개별공시지가는 제곱미터당 374만원이네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해당 호수마다 등기부등본을 떼어보시면 대지권이 표기되어 있는데, 대지권에 개별공시지가를 곱해주면 됩니다. 참쉽죠?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자유게시판/정보]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인터넷발급, 비용)

[금융관련/보험] - 해지된 예전보험에 보험금 청구방법(보험금 2천만원 받은 썰)

[자유게시판/정보] - 국세 납세 완납 증명서 발급방법과 인터넷 발급받는 곳은?

[금융관련/보험] - 보험금 청구 및 숨은 보험금 잘 받는방법(추천 보험설계사)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금융투자소득세 관한 모든것 총정리!

[금융관련/보험] - 보험금 청구서류 필요서류 정리 TOP11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