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금 청구서류 필요서류 정리 TOP11

입원 및 통원, 약, 교통사고등 실비보험, 운전자, 치아, 수술등에 청구시 필요한 서류목록은?

사망보험금, 치아보험금, 실비보험금, 입원 및 통원에 따른 병원비 보험청구서류, 운전자보험청구서류, 골절진단금청구서류등 어떤 보험이든 보험금 청구에는 어떤서류가 필요할지 이 포스팅 하나로 완벽히 설명 드립니다!

본인 또는 주변지인들께서 질병에 걸리거나, 교통사고, 상해사고등으로 인해 병원에 입원 또는 통원치료를 받았을 때 퇴원시나 병원방문시 보험사에 청구할 필요서류를 떼어놓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보험금 청구 서류를 완벽히 구비하지 않고 집에 돌아와 보험료 청구를 했는데, 보험금청구서류가 부족하다는 통보를 받으면 또 병원까지 먼걸음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참고로 예전에는 병원측에서 보험청구서류를 팩스로 보내주기도 하였으나 법이 바뀌어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하며, 대리인이 방문시에는 대리인이 수령증을 써서 직접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입원 및 통원, 수술, 교통사고등으로 병원에 입원 또는 통원치료를 하였을 때 반드시 병원에서 보험금청구서류의 일체를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또는 약간 오버해서 뗄수 있는 서류를 모조리 떼오는것도 방법 입니다. 서류비는 대동소이 한데, 진단서를 제외하고는 크게 부담되는 금액도 아니니 웬만하면 모조리 보험청구서류를 한번에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면 중간중간에 숨은 보험금을 찾아낼 수 있는 꿀팁들도 준비했으니 글을 끝까지 읽으셔서 숨은 보험금을 찾아내 보세요!

실비보험 보험청구서류, 사망보험청구서류, 치아보험서류, 암진단금, 깁스, 골절, 수술비 보험금등 모든 보험금 청구시 필요한 서류에는 무엇이 있을지 총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할테니, 이 포스팅을 즐겨찾기 해두시고 병원방문시 참고하셔도 좋고 주변인들에게 공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험금 청구서류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보험금 약제비 청구시 필요서류는?

상해든, 질병이든 약제비는 반드시 청구하기 때문에 약제비 보험청구시 필요서류에 대해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게, 영수증이라하면 카드영수증을 떼면 되는것 아닌가? 하실수 있는데 보험금 청구시에는 카드영수증은 불가 합니다. 아래 견본표를 보시죠.

 

약제비영수증샘플
약제비 보험금 청구시 필요서류

위 견본표와 같이 약제비 보험금 청구시에는 신용카드 전표 영수증은 불가하며, 우측의 처방전에 있는 약제비 영수증이 필요 합니다. 또는 약국에서 약을 담아주는 봉투가 있는데 그 봉지 겉면에 저렇게 약제비 영수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 역시 보험금 청구시 허용되는 서류 입니다.

가장 정확한건 매일 그들이 하는일이기에 약국 직원에게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를 달라 하면 자세히 설명해줄겁니다.

 

2. 입원하고 퇴원할 경우 실비보험 청구 서류는?

입원비, 즉 병원비를 실비보험에 청구할 경우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 진단서

ㄴ. 진료비 세부 내역서

보험금청구에필요한서류진료비세부산정내역서
진료비 세부 산정 내역서 샘플

ㄷ. 입퇴원확인서

 

3. 수술을 했을 경우 수술비특약 보험금 청구서류는?

입원이나 통원치료를 했을 경우 보통 실비보험에 보험금을 청구하지만, 부가적으로 수술을 했고, 내가 수술비 특약에 보험가입이 되어 있을 경우 수술을 했다는것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를 떼와야 합니다. 즉 수술비 담보를 받기 위해선 수술을 했다는것을 입증할 서류가 필요한 것이죠.

질병수술비 또는 상해수술비 청구를 위한 보험금 청구서류는 진단명(질병분류코드), 수술명, 수술일자가 포함된 서류중 택1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즉 수술확인서나 진단서 등 입니다. 반드시 질병분류코드가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코드는 보통 알파벳과 숫자조합으로 되어 있습니다.(예 T212)

마찬가지로 병원 원무과나 수납창구에서 보험금청구를 하려고 하니 필요서류를 떼어달라하면 안내해줄것 입니다.

 

4. 통원치료시 실비보험 청구서류는?

의사의 진단서가 간혹 만원또는 오천원가량 받는 병원이 있습니다. 사실 보험청구에 필요한게 질병분류코드가 나와있는 서류만 있으면 되는데 말이죠. 여기서 꿀팁은 처방전은 무료입니다. 때문에 처방전에 질병코드가 나와있기 때문에 처방전을 떼면 진단서 값을 아낄수가 있습니다. 아주 만에하나 처방전에 질병코드가 없다면 질병코드가 나와있는 서류를 발급하셔야 합니다. 질병코드는 위에 설명드린대로 알파벳+숫자조합의 코드 입니다. (예 D12)

처방전을 약국에 제출해야 할 경우 미리 사진을 찍어두면 좋습니다. 요즘은 보험앱으로 보험금 청구를 하기 때문이죠.

또한 가장 중요한것이 진료비 세부 산정 내역서 입니다. 보통은 이거 한장을 떼도 보험금을 주는 보험사가 많습니다. 진료비 세부 산정 내역서에는 어떤 약물이 투여됐고, 급여는 얼마, 비급여는 얼마라고 세부적으로 산정되어 있어 보험금 청구시 반드시 필수 입니다.

보험금청구에필요한서류진료비세부산정내역서
진료비 세부산정 내역서 샘플

 

5. 진단금(암, 뇌질환, 심장질환등등) 보험금청구시 필요 서류

암 진단금 보험청구시 조직검사결과지가 반드시 필요 합니다. 그러나 조직검사를 못할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백혈병의 경우 골수검사지 및 혈액검사 결과지, 뇌/폐/최장암의 경우 방사선 판독결과지, 간암의 경우 방사선 판독결과지 및 혈액검사 결과지가 필요 합니다.

용종 제거시에도 암보험금 청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놓치지 말고 아래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금융관련/보험] - 용종제거 보험 청구 하는 방법(실비, 수술비, 암진단금)

 

용종제거 보험 청구 하는 방법(실비, 수술비, 암진단금)

용종 제거 보험금 청구 하는 방법이 있다? 건강검진을 하면 위 또는 대장내시경을 하시게 됩니다. 그리고 용종이 발견이 되면 의사가 즉시 제거를 하죠. 그럼 이 용종을 가지고 조직검사를 합니

stockfree.tistory.com

뇌질환의 보험금청구서류는 CT, MRI, MRA등 방사선 판독 결과지가 필요 하며, 심장질환의 보험금청구서류는 각종검사결과지를 통해 심장질환을 입증할만한 서류가 있으면 발급받으면 됩니다. 심전도검사결과지, 심근효소검사, 관상동맹조영술, 심초음파 검사지등 입니다.

 

6. 골절시 필요한 보험금 청구서류는?

보통 상해보험에 골절진단시 보험금 지급이 되는 담보들이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에도 특약으로 많이들 넣으시죠. 골절은 말그대로 뼈가 부러졌을 때를 말합니다.

골절시 보험금 청구서류는 의사의 진단명과 질병분류코드가 나와있는 서류. 즉 진단서가 있어야 합니다. 진단서는 의사소견서, 통원확인서등을 말합니다.

 

7. 깁스시 보험금 청구 서류는?

깁스를 했을 때도 보험금이 지급되는 특약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통깁스를 해야만 보험금이 지급되는데요. Cast치료라고 해서 석고붕대 또는 섬유유리붕대를 뼈 또는 관절부위의 둘레모두에 착용시켜 굳어지게 하는 깁스법을 말합니다. 때문에 반깁스를 했을 경우에는 지급이 안되는 일이 많습니다. 즉 부목을 덧댄 치료법은 지급에서 제외입니다. 그러나 요새 상품중에는 반깁스를 해도 보험금이 지급되는 상품이 나오긴 했는데요. 본인 보험 증권을 잘 보셔야 하겠습니다.

깁스치료시 보험금 청구서류는 통깁스 시행을 증명하는 의사의 진단서, 통깁스를 한 날의 진료차트 및 진료비세부산정 내역서가 필요 합니다.

 

8. 치아보험 청구시 필요 서류!

치아보험청구시에는 님께서 가입한 보험사에 문의하시어 치과치료확인서라는 양식을 받아 병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 서류에 의사가 치아별 치료내용을 적어주고 도장을 날인해 주는데, 이 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치아보험청구서류샘플
치아보험 치과치료확인서 샘플(현대해상 발췌)

그러나 이 서류는 치과치료에 따른 내가 가입한 치아보험에 청구할 때 필요한 서류이며, 스케일링, 사랑니발치등을 했을 때 내가 가입한 실비보험에 청구해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꿀팁이 있습니다. 치아보험은 없어도 실비보험은 웬만해선 모두들 있기 때문에 숨은 보험금을 찾아 드실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숨은 보험금을 찾아 가세요!

 

[금융관련/보험] - 사랑니 발치(스케일링포함) 실비청구 하는법

 

사랑니 발치(스케일링포함) 실비청구 하는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랑니발치가 실비보험 청구가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설계사들조차도 말입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실비청구는 가능 합니다. 그러나 09년 8월 이전 실비말고

stockfree.tistory.com

 

또한 내가 생명보험(종신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수술비특약 이라는 이름의 담보에 가입되어 있고, 임플란트 시술을 한적이 있다? 하면 지급 받으실 보험금이 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위에 해당이 되신다면 댓글 주시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시듯 치조골(잇몸뼈)에 골이식을 시행하는 시술 이었다면 충분히 가능 하십니다.

치조골이식수술임플란트사진
치아 사진

 

9. 태아보험의 신생아 입원비, 저체중아(인큐베이터) 육아비용, 유산/사산 보험금 청구시 필요서류는?

임신을 하시면 태아보험에 무조건 가입해야 합니다. 신생아는 입원할일이 많기 때문이죠. 태아보험 신생아 입원비의 보험금 청구 필요서류는 입퇴원확인서(진단명이 포함되야함), 진료확인서(진단명 및 입원기간 포함), 진단서(입원기간포함) 되어 있는 서류중 택1 하시면 됩니다. 즉 셋중 어떤서류건 진단명과 입원기간이 명시되어 있으면 되는것 입니다.

입원기간동안 인큐베이터를 이용했을 경우 인큐베이터 사용기간도 명시해달라고 말해야 합니다. 인큐베이터 이용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특약이 태아보험에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저체중아 입원일당 청구시에는 출생증명서를 추가로 첨부해야 합니다.

태아의 유산시에는 진단서, 사산시에는 사산증명원을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10. 장해 진단금 청구시 필요한 보험금 청구서류는?

장해란 질병 또는 상해로 인해 신체에 뚜렷한 장해가 남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지가 절단이 됐다던가, 만성신부전으로 투석을 했다던가 하는 경우 입니다. 장해진단금은 보험금이 쌔기 때문에 보통 손해사정사에게 수수료를 주고 대행을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해진단금 보험금 청구서류는 의사로부터 후유장해진단서를 발급받아 첨부해야 하는데요. 만약 일반진단서로 대체가능한 장해의 경우는 내 장해의 종류에 따라 보험사에 문의하시면 필요서류를 안내해 줄것 입니다.

 

11. 사망보험금 청구서류는?

사망보험금을 청구할 시에는 사망진단서(사체검안서) 원본이 필요하며, 사망진단서를 사본으로 낼 경우 원본대조필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보험사별로 다를수 있기 때문에 사망과 같은 큰 사고의 경우 해당 보험사에 먼저 문의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밖에 자동차사고로 인한 운전자보험 또는 자동차보험, 실비보험에 청구시 필요서류등 보험금 받기 꿀팁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첨부할테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보험금 청구서류 목록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도움이 되는 보험 정보

[금융관련/보험] - 자동차 보험의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이란?

[금융관련/보험] - 자동차 상해와 자동차 손해의 차이(필수로 꼭 읽어보세요)

[금융관련/보험] - 운전자보험 자부상 청구 필요서류 및 청구 방법

[금융관련/보험] - 대리운전 기사가 사고냈을때 교통사고 처리법(렌트카 함부로 빌리지 마세요)

[금융관련/보험] - 자동차사고 대인 합의금 많이 받는 법(통원치료)

[금융관련/보험] - 상조보험과 상조회사의 상조서비스 차이는?

[금융관련/보험] - 자동차사고 실비청구 하는 방법

[금융관련/보험] - NH손해보험 보험 약관대출 신청 5분만에 끝내는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