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관한 모든것 총정리!

25년부터 시작되는 금투세 시행방안 총정리

25년부터 주식투자 수익금에 주식 세금을 부과 합니다. 이를 금융투자소득세 또는 주식 양도세라고 부르는데요. 주식투자 뿐만 아니라 국내상장된 펀드투자, ELS등 각종 금융상품에 세금을 부과 합니다. 이자소득세나 배당소득세와는 다른 금융투자(주식, 펀드)로 인한 소득에 대하여 세금을 부과하는것 입니다.

근데 다행(?)히도 기본공제금액이 5천만원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원래 2천만원으로 하네마네 실랑이가 오간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은 듭니다. 그럼 25년부터 시행될 금융투자소득세에 관하여 설명을 드릴텐데요. 아래에서 금융투자소득세 계산방법, 금융투자소득세 세율, 각종 예시를 통해 누구나 알기쉽도록 금융투자소득세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중간중간과 마지막에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정보글이 많으니 블로그를 쭉 훑어보시면 주식투자 수익률 향상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시작 하겠습니다.

 

 

25년부터 시행되는 금융투자소득세 계산방법

서두에도 말씀드렸듯이 5천만원까지는 기본공제가 됩니다. 그리고 5년간의 결손금을 제하고 계산을 하면 됩니다. 즉, 손해본 만큼은 5년간 이월하여 상계처리 해주겠다는것이죠. 그럼 다음과 같은 계산공식을 대입해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또한 23년 1월 1일부터 매매분에 대해서 24년부터 세금을 부여받는것이니 23년 한해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와같이 과세표준이 정해져 있는데요. 기본공제와 최근 5년간의 이월결손금을 제하고 3억미만이라면 20%의 세금을, 3억 이상이라면 25% 세금을 결정짓게 됩니다.

금융투자소득금액 - 이월결손금 - 기본공제 입니다. 예를 들어드리는것이 이해가 빠르시기 때문에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23년도 금융투자소득이 사고팔고 해서 결국 +2억 6천만원 수익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월결손금을 없다고 가정해보구요. 그럼 2억 6천만원 - 5천만원 = 2억 1천만원에 대해서만 세금이 부여되는것 입니다.

총 수익이 3억원 미만이기에 20% 세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2억1천만원 * 0.2 = 4200만원이 확정세금이 되는겁니다. 때문에 2억 6천의 수익이 발생했다면 16800만원이 최종 수익금이 되는겁니다.

예를 하나 더들죠. 23년도엔 최종적으로 -3천만원 주식투자 손실이 발생 했습니다. 그러나 24년도엔 4억원의 주식투자 수익율을 거뒀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계산공식이 나옵니다.

4억원 - 3천만원(전년도 손실액) - 5천만원(기본공제) = 32000만원에 대해서 세율이 부과 됩니다. 3억원 이상이기에 25%의 세금을 부여받게 됩니다. 즉 3억 2천 * 0.25 = 8천만원의 세금이 부여되기 때문에 최종 내 수익금은 24000만원이 됩니다.

해외주식의 경우는 금융투자소득세가 어떻게 될까?

해외주식은 현재도 양도소득의 22%를 양도소득세로 내게 됩니다. 우리나라 주식이나 펀드의 경우 5천만원이 기본공제이지만, 해외주식의 경우 250만원밖에 기본공제가 되지 않죠.

해외주식 절세방법에 대한 팁은 아래 포스팅을 한번 참고해 보세요.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해외주식 팔때 세금 안내는 방법! (해외주식양도소득세)

 

해외주식 팔때 세금 안내는 방법! (해외주식양도소득세)

해외주식 양도세 절세방법이 있다? 최근 미국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 굉장히 많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굳이 왜 미국까지 날아가서 서학개미를 자처할까 하는 아쉬움도 크지만, 개인의 취

stockfree.tistory.com

금융투자소득세 총정리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무사어판 주식카페 바로가기 클릭!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금융관련/보험] -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 모조리 싹 총정리!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3분기 실적발표일(분기보고서)은 언제일까?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저평가추천주 줌인터넷 바닐라출시임박 주가 분석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배당락 뜻 및 배당금 받는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대주주 양도소득세 뜻 이 글 하나로 설명 종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