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경매 낙찰가율 하락. 부동산 시장 하락 징후?

7월 18일 세종시 아파트 3채 낙찰가율 80% 이하로 낙찰

코로나19 이후 막대한 유동성이 풀리고 저금리가 꽤 오랜시간 유지되면서 자산시장 버블을 초래 하였습니다. 한국증시는 1400에서 3300까지 쉼없이 올라갔으며 미국증시도 자고 일어나면 상승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아파트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으며 무주택자들에게 절망감을 안겼고 공포에 2030세대는 패닉바잉을 하였습니다.

전세계에 막대한 유동성이 풀리니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부동산 가격도 엄청나게 급등을 하였습니다. 보통 부동산 대세하락의 초입에 나타나는 징조는 첫째는 미분양, 둘째는 거래량 급감, 셋째는 경매시장에서의 징후 입니다.

작년과 재작년 부동산경매 시장에서의 아파트 낙찰가율은 100%가 기본으로 넘어갔으며, 입찰자가 15명 이상은 되었습니다. 때문에 경매투자자들이 아파트 입찰은 거의 안하다 시피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세종시에 위치한 아파트 3채가 낙찰이 되었는데 모두 80% 이하로 낙찰이 되었고 심지어 한곳은 입찰자가 단 1명으로 단독입찰 된곳도 있었습니다. 먼저 아래에서 최근 2년간 얼마나 경매시장에서 아파트가 인기가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자료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최근 2년간 부동산경매시장 아파트 낙찰 현황

부동산경매 오산 대원아파트 낙찰가 138%

경기 오산의 구축 아파트 입니다. 전용 18평 아파트에 19명이 몰려 낙찰이 되었습니다.

 

부동산경매 경기시흥 진주마을풍림아이원 1차 낙찰가 142%

경기 시흥의 진주마을풍림아이원 1차 아파트 입니다. 전용 46평의 대형평수 인데 입찰자가 25명이나 몰리면서 142%에 낙찰 되었습니다.

 

부동산경매 경북 구미 보성2차황실타운 낙찰가 109%

경북 구미의 보성2차 황실타운 아파트 입니다. 전용 18평에 입찰자가 25명 몰리면서 109%에 낙찰 되었습니다.

 

부동산경매 아파트 낙찰가율 강원도 강릉 이안강릉타운 낙찰가 126%

강원 강릉의 이안강릉타운 입니다. 전용 47평의 대형평수 인데 입찰자 27명 몰리면서 3억 7천 7백에 낙찰 되었습니다. 낙찰가율은 126% 입니다.

 

부동산경매 아파트낙찰가 부산 해운대 현대그린맨션 185%

부산 해운대의 현대그린맨션 입니다. 전용 23평 구축 아파트 인데 입찰자 21명 몰리면서 185% 낙찰되었습니다. 재건축 기대감 탓인것으로 풀이 됩니다.

 

부동산경매 아파트 낙찰가율 경기 부천 위브더스테이트 137%(오피스텔)

경기 부천의 전용 34평 위버드스테이트 오피스텔 입니다. 입찰자가 38명이나 몰리면서 137%의 낙찰가율을 보여 주었습니다.

 

부동산경매 아파트 낙찰가율 서울 도봉 청구아파트 146%

서울 도봉의 청구아파트 입니다. 전용 25평의 구축 아파트인데 입찰자 20명 몰리면서 146%로 낙찰 되었습니다.

부동산경매 아파트 낙찰가율 경남 거제 장평2차 주공아파트 164%

경남 거제 장평2차 주공아파트 입니다. 전용 12평에 입찰자가 38명이나 몰리면서 낙찰가율 164%가 되었습니다. 재건축 기대감으로 풀이 됩니다.

 

7월 18일 세종특별자치시 아파트 경매 낙찰가율 현황

세종은 지난 민주당이 집권여당시절 이해찬 의원의 세종 천도론으로 아파트 가격이 치솟았습니다. 이후 급격한 유동성과 저금리에 맞물려 2배이상 급등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세종시 아파트 경매 낙찰가율은 처참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부동산 경매 세종 새뜸마을 낙찰가율

새뜸마을 12단지 물건 입니다. 학원가가 밀집해있고 나성동 먹자상권과도 인접하고 BRT 5분거리에 인접하여 세종에서 나름 상급지에 속하는 곳 입니다. 오늘 낙찰가율 77%에 입찰자가 겨우 3명이 들어 왔습니다. 불과 1년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 입니다.

 

부동산경매 세종 아름동 범지기마을 낙찰가율

세종 범지기 마을 입니다. 새뜸마을과 같은 평수입니다. 입찰자가 1명으로 단독입찰이며 낙찰가율은 74%에 불과 합니다.

 

부동산경매 아파트 낙찰가율 세종 고운동 가락마을22단지 낙찰가율 65%

세종 가락마을 입니다. 정안IC로 가는 부근의 세종 북쪽에 위치한 단지이며 세종포천간 고속도로 출입로와 인접해 있는 곳 입니다. 입찰자가 26명이나 몰렸으나 낙찰가율은 65%에 불과 합니다. 25명은 4억 4천 아래로 썼다는 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세종 부동산경매 아파트 낙찰가율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만 다음편에는 다른 지역까지 다뤄볼 예정 입니다. 부동산 담보대출 고금리에 따른 매수세 실종으로 매매시장 뿐만 아니라 경매시장까지 얼어 붙어 버렸네요.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코스피 코스닥 주식 신용 잔고 조회 쉽게 설명드림!

[주식/테마주 정리] - 탄산가스 관련주 TOP3!

[자유게시판/정보] -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및 출력 방법

[금융관련/보험] - 해지된 예전보험에 보험금 청구방법(보험금 2천만원 받은 썰)

[자유게시판/정보] - 네이버플러스멤버십 무료로 하는방법! (LG엘지유플러스 혜택)

[자유게시판/정보]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방법!

[자유게시판/정보] - 국세 납세 완납 증명서 발급방법과 인터넷 발급받는 곳은?

[금융관련/보험] - 현대해상 보험약관대출 5분안에 받는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