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 2종 3종 일반주거지역의 차이는?

토지의 용도중 1종 2종 3종 일반주거지역이란?

앞으로 부동산 관련 포스팅도 병행하여 진행하려 합니다. 무사어판 블로그에 오시는 손님들도 부동산공부를 주식공부와 병행해 보세요.

토지를 보실때 용도지역이 세분화되어 제1종주거지역, 제2종주거지역, 제3종주거지역이라고 표기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땅은 그 땅마다의 팔자가 있는데요. 때문에 내가 땅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땅의 용도에 맞게끔만 건축을 할 수 있습니다. 법의 테두리 안에서 말이죠.

이번 글에서는 토지의 용도중 1종 2종 3종 일반주거지역의 차이점과 정의를 명확히 설명드릴테니 아래 포스팅을 집중해서 읽어 주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금융관련/부동산 및 경매] - 선순위위장임차인의 대항력은 무상임대차확인서만 제출되면 무효?

[금융관련/부동산 및 경매] - 아파트 경매 낙찰가율 하락. 부동산 시장 하락 징후?

[자유게시판/정보] - 국세 납세 완납 증명서 발급방법과 인터넷 발급받는 곳은?

[자유게시판/정보] - 오피스텔 사업자 포괄 양도양수 폐업 방법(10년내 매도시)

 

1. 용도지역이란 무엇인가?

토지의용도지역이란?

토지는 용도에 따라 건축할수 있는 것들이 달라집니다. 용도지역이란 토지를 사용할 때 무리한 난개발을 법적으로 막고 활용하게 하기 위함 입니다.

과거에는 주거지, 공업용지, 상업용지, 농림지로만 정해두고 세부적으로 준주거지, 준상업지등으로 지목을 구분해 놓았다면 현재는 더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좁은땅에 최대한의 수익률을 위해 무리하게 높이 건축을 하게되면 지역경관을 해치고 그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2. 제1종 일반주거지역이란 무슨 뜻인가?

 

제1종일반주거지역이란 저층주택 위주로 건축이 가능하게끔 허가된 지역을 뜻 합니다. 용적률로 구분하면 100% ~ 200% 지역을 말하는것 인데요.

만약 제1종일반주거지역에 건축을 해서 집을 짓는다면 4층이하로만 건축이 가능 합니다. 만약 5층이상으로 건축을 하면 내부에 엘레베이터 설치가 불가 합니다.

다만 필로티공법으로 건축을 하면 5층까지 층수를 쌓을수 있습니다만 엘레베이터는 설치를 못합니다.

필로티공법사례사진

필로티 공법이란 지상에 기둥을 세우고 위에 건축을 하는것으로 1층을 주차장으로 쓰는 구조를 말합니다. 즉 벽면없이 기둥으로만 상부 하중을 견디는 개방형 구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제2종 일반주거지역이란 무슨 뜻?

제2종일반주거지역이란 1종일반주거지역보다 더 높게 건축할 수 있는 토지를 의미 합니다. 제2종일반주거지역의 경우 용적률이 150%~250%로 정해져 있으며, 평균 18층 이하로 건축할 수 있습니다. 주로 18층 이하의 공동주택, 유치원, 학교, 종교시설등 건폐율이 60% 이상인 건물들을 말합니다.

건폐율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을 뜻하는데요. 건폐율이 높다는것은 좁은 땅에 높은 건물이 다닥다닥 붙어있는것이며, 건폐율이 낮다는것은 넓은 땅에 건물이 드문드문 있는것을 말합니다.

건폐율이란(출처 : 토지이용 용어사전
건폐율에 대한 설명(출처 : 토지이용 용어사전)

때문에 예를 들어 내가 땅이 100평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땅 전부에 건축을 할 수 없고 땅의 용도에 따라 지을수 있는 크기가 정해져 있는것 입니다.

 

4. 제3종 일반주거지역이란 무슨 뜻인가?

 

제3종일반주거지역이란 층수의 제한이 없어 고층으로 건축이 가능한 땅을 말합니다. 용적률은 200%~300%로 이런 지역에 사무용빌딩, 오피스텔등이 지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재개발이나 재건축시 제3종일반주거지역이 가장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매그놀리아오피스텔사진
오피스텔 건물

제1종 2종 3종 일반주거지역 차이점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방법 총정리!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코스피/코스닥 주식 호가단위 알기쉽게 설명드림

[주식/테마주 정리] - 중간배당(반기) 주는 기업 및 배당금 받는 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저평가 추천주 에이테크솔루션 주가 분석

[주식/테마주 정리] - 은행 관련주 TOP9 총정리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거래재개 할 수 있을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