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숙의 금호에이치티. 크리스탈 지분 인수와 배경은?

안녕하세요?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승부사호랭이 입니다. 블로그 손님께서 크리스탈지노믹스(이하 크리스탈)에 문의를 주시어 다음과 같이 분석해 봅니다. 금호에이치티, 에스맥, 루미마이크로, 오성첨단소재등의 지배인인 조경숙이 이번에는 금호에이치티를 이용하여 기술특례상장기업인 크리스탈의 지분을 3자배정 및 크리스탈의 최대주주인 조중명의 지분일부를 장외로 매입하여 2대주주로 등극 하였습니다. 조경숙의 공격적인 M&A시도와 지속적인 타법인 지분인수는 끝을 모르고 있는데요.

상장폐지 위기종목 보러가기 클릭!

과거에도 블로그에 많이 분석글을 남겼듯, 조경숙이 실세고 그 최정점에는 바로 에이프로젠의 최대주주인 기업사냥꾼 김재섭이 있습니다. 일단 블로그내 조경숙, 김재섭과 관련된 글들을 아래에 링크로 첨부할테니 해당글을 읽기전, 후에 한번씩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무사어판 주식투자연구소 블로그 김재섭과 조경숙 관련 글 List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에스맥 분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에스맥의 조경숙. 이번에는 비보존 인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비보존이 과연 상장을 할 수 있을까?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비보존, 우회 합병상장 된다면?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비상장 에이프로젠의 에이프로젠kic를 통한 우회상장?

[주식/종목 집중 분석] - 김재섭의 에이프로젠KIC 비상장 에이프로젠과 에이프로젠H&G 합병 결정 분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에이비프로바이오 경영권 위협?(김재섭과 조경숙의 작전)

이들의 지분인수는 왜 계속 되는것일까요? 비상장, 코넥스상장사, 코스피, 코스닥 모든 시장의 바이오 관련주식은 모두 사들이는 듯 합니다. 김재섭의 원대한 꿈이 바로 제2의 셀트리온을 꿈꾸는것 이겠지요. 그렇다면 어제 나온 크리스탈 지분인수는 왜 했으며, 크리스탈의 주가전망까지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크리스탈 주가분석
조중명의 장외매도 세부내역

크리스탈의 최대주주인 조중명은 장외매도로 금호에이치티에 상기와 같이 120만주를 매도 하였습니다. 또한 3자배정을 통해 금호에이치티는 아래와 같이 120만주를 가져 갑니다.

크리스탈 조경숙 조중명

합이 약 432억원 가량 입니다. 크리스탈이 돈이 없을까요? 왜 3자배정으로 자금조달을 하며 최대주주는 개인 지분을 따로 고가에 매도까지 했을까요? 크리스탈의 가장 최근 보고서인 20년도 1분기 보고서를 통해 현금보유액을 연결 현금흐름표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살펴 보겠습니다.

가. 현금 보유액

크리스탈 3자배정

나. 담보제공한 자산 내역

크리스탈 금호에이치티 김재섭

다. 차입금 내역

크리스탈 조경숙 조중명 화일약품
크리스탈지노믹스 단기차입금 내역

유동자산 대비 유동부채의 비율이 매우 안정적이고 차입금과 우발약정된 자산의 담보제공 내역을 비교해본 바, 딱히 문제될 부분이 전혀 없어보이며 현금보유액도 지속적인 R&D를 하는 신약개발회사 치곤 부족한 수준이 아닙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3자배정은 회사 이사회에서 결정된 사항이며, 최대주주의 지분매각은 지극히 개인적인 행동으로 보여집니다. 법인과 개인은 엄연히 다른것 입니다. 조중명이 크리스탈의 최대주주이지 주인은 아닌것처럼 말입니다. 

왜 이런말씀을 드리냐면, 크리스탈의 입장에선 신약 및 제약계에 엄청난 파이프라인을 구축중에 있는 김재섭-조경숙과 파트너쉽을 구축하는게 득이 되는 것이고 보통 파트너쉽 관계를 맺을 때 지분을 주는게 이쪽 관례입니다. 

그리고 최대주주인 조중명 개인의 입장에서는 내가 이주식을 23,333원은 받아야 겠다 해서 이런 거래가 성사된것이겠죠. 가장 회사사정을 잘아는 조중명이 23,333원에 판겁니다. 급하게 현재가 비슷하게 매각했다면 이야기가 전혀 달라지겠죠. 그래도 어떻게 설득을 해내는지 비보존의 이두현씨도 그렇고 크리스탈의 조중명도 그렇고.. 조경숙씨가 대단 하단 생각 입니다. 조중명씨가 지분을 판것은 크게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이 주식의 가치가 23,333원은 된다 확실하게 도장을 찍었줬는데 욕할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곧이어 나올 시나리오로는 비보존이나, 다이노나나 조경숙이 거느리고 있는 계열사중 한군데 지분을 조중명에게 나눠줄 공산이 매우 큽니다. 

 

자... 회사가 어차피 기술특례상장 기업 적용을 받아 4년연속적자, 매출액30억 미만등의 상장폐지 규정에서 제외되지만 어차피 회사의 재무적인 부분은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구요. (그러나 상장 후 일정기간 지난 후 일반기업처럼 상장폐지 규정을 적용받는다는것을 언뜻 본거같기도 한데 그게맞다면 댓글로 제게도 알려주세요)

비지니스를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저보다도 더 잘아실듯 작년 지분을 추가매입하여 완벽하게 화일약품과 크리스탈생명과학을 종속회사로 둔것 아실겁니다. 

화일약품에 조중명씨가 공동대표로 있는것도 잘 아실거구요. 어찌보면 최상위지배기업의 지분을 조경숙에게 준셈이 되겠네요. 주가의 향방이 궁금하시거든 조경숙씨가 건들인 회사들이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됐는지도 한번 검색해 보세요. 

화일약품은 원료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고 크리스탈생명과학은 완제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화일약품의 경우 CGMP급의 원료합성공장을 추가로 신축했는데, 여기서 반제품 형태의 분말이나 약의 원재료를 만들어 완제품 생산이 가능한 공장으로 보내게 되는데, 아마 크리스탈생명과학으로 보낼겁니다. 안봐도 비디오죠. 화일약품 최근 보고서를 볼까요?

크리스탈 화일약품 조경숙
화일약품 특수관계자 거래내역

역시 맞군요. 크리스탈생명과학발 매출이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이는 나쁜게 아닙니다. 아주 안정적인 판매처를 구축한 셈이죠. 

즉 크리스탈이 신약개발에 몰두해서 기술을 자회사로 이전하든가 해서 본인들이 만들어 팔수도 있고, 해외 혹은 기타제약사에 기술이전을 하는 것 입니다. 그니까 비지니스가 굉장히 안정적인 집단인것이죠.

무료추천주 보러가기 클릭!

제가 보기에 일반 잡 제약사들과는 냄새부터가 다릅니다. 향이 좋네요. 다만 최대주주의 지분이 크지않아 지배력이 좀 낮다는게 흠이라면 흠이겠군요.

크리스탈 카모스타트 코로나19치료제
크리스탈 주봉

크리스탈은 코로나19로 인한 한국증시 및 세계증시의 대폭락이 있던 올해 3월 19~20일 직후 주봉상 3100만주 수급이 들어오며 폭락이후 주가를 크게 한번 들어올렸는데, 세력의 손바뀜이라기 보다 기존세력의 흔들기 및 재매집으로 보여지며(기존 이탈흔적이 없다고 봄) 현재는 가파른 상승 및 매집 이후 일정기간의 눌림목을 주며 기간조정중이므로 너무 조급해 하거나 초조해 하실 필요가 없다 보여집니다. 

주가를 눌러보려고 애를쓰나 매수의 힘이 더 강하다 보여 세력도 더이상 매집은 힘들고 올려매집 해야겠군요. 현재 크리스탈이 진행중인 임상이 하나둘씩 긍정적 뉴스로 나와준다면 최근전고점 돌파는 무난할 것이라고 보여지는 바,

17,400원 구간에 1차 매도 하시고 나머지 물량은 보유하시는 것이 좋을것으로 보이며 투자는 절대적인 본인 판단에 하는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하트버튼♥ 눌러주시고 SNS 및 카페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항상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무사어판 원칙 지키시는 매매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팍스넷 의견거절로 인한 거래정지. 상장폐지 가능성은?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팍스넷 보유자라면 당장 읽어야 할 글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뉴프라이드 주식 보유자라면 당장 읽어야 할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이아이디. 종속회사 지이, 케이아이티와 2차전지 사업 진출 분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2차전지 관련주 켐트로스 분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케이엔더블류 유상증자 총정리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에이비프로바이오 전환사채 주식 1750만주 상장예정이 미치는 영향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