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테크놀로지 주식병합결정. 향후 감자나 유증을 위한 결정 아닐까?

얼마전 에스모가 횡령혐의로 거래정지를 당했습니다. 에스모 거래정지 전에는 에스모 머티리얼즈가 거래정지를 당했지요. 모두 년초 대한민국 금융계를 들썩이게 했던 라임사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제가 과거 에스모 거래정지 전 매도를 권하는 글을 쓴 바 있으니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 달아 두겠습니다.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에스모(구 넥센테크) 주식 보유자들은 반드시 읽어야 할 글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에스모 머티리얼즈 상장폐지 사유 발생 거래정지. 거래재개 가능할까?

거래 정지 당할 것을 미리 예측했다고 자랑하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좋은 경험을 했다 치십시오. 주식 하루이틀 할것 아니기 때문에 이번 기회로 공부하고 되새기고 내것으로 만들면 되는 것 입니다. 아쉬워 마십시오. 

자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에스모의 자회사인 디에이테크놀로지 분석을 하겠습니다. 방명록을 통해 에스모와 디에이테크놀로지를 보유중인 손님께서 분석을 요청하시어 얕은 지식으로나마 그 질문에 답을 드리도록 합니다. 


1. 디에이테크놀로지 재무현황

회사의 비지니스와 기술적 분석을 논하기 전에 먼저 회사의 재무현황부터 보는게 순서겠습니다. 가장 최근 보고서인 반기보고서를 다음과 같이 열람하겠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상장폐지 감자 유상증자

디에이테크놀로지 상장폐지 감자 유상증자2

먼저 에스모와 에스모머티리얼즈에서 제가 강조했던 유동자산대비 유동부채의 비율은 준수합니다. 때문에 해당 부분으로 문제될 것은 없다 생각합니다. 현금의 비율이 줄고 있는데, 아직 87억원이 반기 기준으로 남아있고 최근 상상인저축은행으로부터 전환사채를 가져오면서 15억을 사용한것이 현재로써는 우리가 알수 있는 현금 사용 내역의 전부 입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상장폐지 감자 유상증자3

다음은 재무제표중 손익계산서 항목 입니다. 매출액이 전기대비 크게 줄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매출액 대비 원가가 높으며, 영업이익 보다 판관비가 높으니 기타비용을 제하면 남는돈이 없습니다. 올해 반기동안 누적 손실이 -150억원에 달하며, 누적손실액이 -370억원에 달합니다.

반기 기준 자본금이 330억원이며, 자본총계가 600억이라 자본잠식은 아닙니다만, 걸리는 부분이 한가지 있습니다. 유동자산 계정의 매출채권중 30%를 대손충당금으로 잡아두었으며, 바로 매각예정비유동자산 항목 입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상장폐지 감자 유상증자4

상기 강조사항은 전기(작년)의 감사인이 강조사항으로 주석에 달아둔 내용 입니다. 매각예정비유동자산중 다수가 법인세 물납액으로 국세청에 인계됐단 내용 입니다. 만약 앞서 말씀드린 매출채권의 미회수, 매각예정비유동자산이 법인세 물납액으로 국세청에게 인계된게 재무제표상 잡히게 되면 곧장 자본잠식으로 들어갈 구조 입니다. 

현금이 줄고 있고, 앞으로 자본잠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누적손실액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상증자 혹은 무상감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요. 유상증자에 무게를 두는 이유는 8월 12일에 발표한 주식병합 공시 입니다. 액면가 500원인 주식을 2500원으로 늘리며, 7500만주의 주식을 1500만주로 줄이겠다는 공시 입니다. 물론 주식수를 줄이는것은 좋은 일입니다만 현금이 줄고 유동비율이 나빠지기 시작하는 이때 결정한 사항이 올해 12월이나 내년초 유상증자를 위한 주식 줄이기가 아닌가 의심이 됩니다. 후에 늘어난 주식을 감자하기도 딱 좋게 만들고 있는게 아닌가 안좋게만 보입니다. 자본금이 무려 288억원인 회사 입니다. 결손을 보전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하는데 최고는 바로 무상감자 입니다. 2500원의 액면가를 500원으로 줄이면 아주 쉽고 깔끔하게 진행할 수 있죠. 물론 당장 일어날 일은 아닙니다. 4분기까지는 한번 지켜봐야 할 내용 입니다. 현재 까지 미상환 된, 앞으로 출회될 주식수는 5회차 CB 1850만주, 6회차 BW 2100만주 입니다. 현재 주가 보다 행사가액이 낮으니 앞으로 출회될 일이 더 많겠지요. 그럼 자본금은 더 늘어날 테고, 자본잠식은 더 빠르게 진행될 것 입니다. 당장은 아니나 내년 초쯤은 유상증자 혹은 무상감자가 확실해 보입니다. 이대로 라면 말입니다.


2. 디에이테크놀로지 사업현황

디에이테크놀로지 상장폐지 감자 유상증자6

회사는 대부분의 매출이 2차전지 사업부문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때문인지 기관계 수급이 최근 매우 좋습니다. 테슬라의 폭등으로 최근 2차전지 관련주들이 큰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저보다 훨씬 똑똑하고 정보도 빠를 기관투자자들이 들어오고 있는것은 매우 좋은 현상 입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과거 블로그에서 소개했던 엔에스 처럼 2차전지를 직접생산하는 업체가 아니라 2차전지 생산을 위한 자동화 설비 및 산업용 자동화설비를 만드는 회사 입니다. 엔에스도 같은 비지니스를 영위중에 있습니다. 관련한 글 링크를 하기에 첨부하겠습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주식/종목 집중 분석] -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 및 수혜주 엔에스 삼진엘앤디 분석

왜인지 작년까지는 분기매출액이 170억을 상회하던 회사가 매출액이 반토막으로 줄어버렸습니다. 사업에 문제가 있는게 분명 합니다. 매출채권이 큰것도 큰 흠입니다. 팔기만 하고 돈을 못받고 있는 것이죠. 대금관련 소송도 꽤나 있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상장폐지 감자 유상증자9


3. 디에이테크놀로지 기술적 분석

디에이테크놀로지 상장폐지 감자 유상증자디에이테크놀로지 월봉

18년 11월 최고가 6100원에서 20년 8월 현재까지 역배열 하락중에 있습니다. 18년 11월이라면 회사의 주인이 에스모로 바뀐 직 후 입니다. 에스모로 주인이 바뀌고 발행해둔 CB, BW가 지속적으로 시장에 쏟아지며 주가 상승을 억제하였습니다. 때문에 자본금은 늘어만 갔던 것이죠. 자본금이 늘어도 매출액, 영업이익이 따라와 주면 그만이지만, 현재로써는 반토막난 실정 입니다. 에스모로 주인이 바뀌고 현금보유액도 줄어만 갔습니다. 라임 김봉현이의 손이 디에이테크놀로지까지 뻗친것이 아닐까요? 이 건도 수사중 디에이테크놀로지 횡령건이 나온다면, 즉시 상장폐지 실질심사에 돌입되게 되어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임원의 경우 자기자본대비 100분에 3이상, 혹은 10억원 이상 횡령시 즉결 심판 들어갑니다.

다만 긍정적으로 볼점은 미리 말씀드린 기관의 수급이며, 8월한달 3억주의 거래량이 발생 했다는 점 입니다. 물론 바닥에서의 대량거래는 죽기전 불꽃놀이인 경우가 많으나, 기관수급이 동반됐다는 점에서 신뢰도가 높다 할 수 있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상장폐지 감자 유상증자8

바닥에서 거래량이 터졌다는 것은 이제 상방으로의 전환 변곡점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작년 말 카카오라던지, 올해 초 현대차에서도 비슷한 시그널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그런 시그널이 보일 때 반드시 재무제표와 비교분석을 해야 합니다. 이게 설거지인지, 상승초입인지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챠트만 봐서는 알수가 없는 것이죠. 


4. 의견

당장은 자본잠식도 아니며, 증자나 감자의 위험도 없습니다. 일단 10월까지 병합이슈가 있기 때문에 주가는 긍정적으로 바라 봅니다. 병합을 위한 주권매매 거래정지기간은 20년 10월 12일부터 29일까지 입니다. 병합 이후 10월 30일부터 거래가 재개가 되는데 반드시 올해 말 전에 좋은 기회를 준다면 욕심을 부디 버리시고 나오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대로라면 내년초쯤 증자나 감자가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 하트버튼♥ 또는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부탁 드리며 아래 SNS링크 클릭하시어 SNS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