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맥 분석

블로그 손님께서 에스맥에 대해 질문하셔서 짧게 분석을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회원이 아닐경우 제가 답댓글을 달아도 님께서 보이질 않으니 비밀스런 대화를 하고자 한다면 회원가입 후 비밀댓글을 남기셔야 합니다. 

제가 과거에도 김재섭, 조경숙, 비보존의 이두현등으로 이어지는 사람들에 대한 글을 많이 썻었습니다. 김재섭이 안테나고 조경숙이 실세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에이프로젠과 그아래 에스맥, 오성첨단소재, 루미마이크로, 비보존, 금호에이치티로 이어지는 이 엮이고 설킨 그 실타레의 중심에 에스맥이 있고 조경숙이 있습니다. 본래 주식회사는 수직적 지배구조가 되어야 하는데, 이 위에 열거한 종목들은 수평적 지배구조에, 상호 지분을 나눠가지고 있어 어디서 하나 터지면 줄줄이 땅콩으로 무너질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조경숙은 특수관계사간 지분을 매수했다 매도했다를 반복하고 있는데, 작년 루미마이크로의 금호에이치티 지분 매각건이 꽤 컸다보여집니다.

루미마이크로는 에스맥의 관계사로 볼 수 있는데, 루미마이크로의 작년도 사업보고서를 보면, 금호에이치티 주식을 100억가량의 손해를 보고 팝니다. 왜 이딴짓을 해대는지는 조경숙씨에게 물어보면 좋겠지만, 도무지 감도 안잡힙니다. 사실 매우 비정상적인 상호출자관계를 가지고 있어 하루 날을 잡아 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따라서 올해 에스맥의 루미마이크로에 대한 지분법 손익이 -66억원 가량이 됩니다. 다이노나의 손상차손은 -86억원 이구요. 다이노나에 대한 글은 글 말미에 링크를 달아둘테니 이것도 한번 쭉 보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유동자산 대비 유동부채의 비율은 나름 건전한 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행여 감사의견 거절이나 비적정의견을 받을 소지는 없으니 걱정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다만 올해 감사인이 핵심감사사항으로 지목하여 감사한 파생상품에 대한 부채 비율이 꽤나 높으므로, 이 부분은 매 분기보고서를 늘 체크해야 겠습니다. 또한 단기차입금(못갚으면 즉시부도나는 부채) 대비 현금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음으로 재무건전성은 좋다고 보여집니다. 올해 역시 약 100억원대의 영업흑자를 기록하였지만 위에 말씀드린 루미마이크로의 금호에이치티 손실에 따른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투자손익에서 큰 적자를 보며 당기순이익이 일시적으로 나빠진 것 입니다. 이건 조경숙씨가 알아서 잘 해결할것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에이프로젠H&G 지분매각등)

에스맥 주봉

 주봉을 보시면 올해 초부터 약 1000~1200구간서 유통주식의 4배이상의 거래량이 발생 했습니다. 보통 손바뀜이라고 하는데, 오늘 장이 상승장이었지만, 단기에 1360구간을 뚫어내지 못하면 다시 거래량 죽이며 하락횡보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갈자리에서 못가주면 긴시간 기간조정이 나올수 있어 보입니다. 

때문에 1360까지 보유하시고 돌파 시 보유, 맞고 떨어질 시 전량 매도하는 전략으로 가시면 좋다고 보여집니다. 너무 큰 욕심은 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관련글 List

2019/12/31 - [금융관련/주식] - 비보존이 과연 상장을 할 수 있을까?

2020/01/01 - [금융관련/주식] - 에스맥의 조경숙. 이번에는 비보존 인가?

2020/01/05 - [금융관련/주식] - 비보존, 우회 합병상장 된다면?

2020/01/27 - [금융관련/주식] - 비상장 에이프로젠의 에이프로젠kic를 통한 우회상장?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