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팸(구 에스모, 넥센테크) 주식 보유자들은 반드시 읽어야 할 글

대한민국 자본시장이 라임사태로 뜨겁습니다. 김봉현과 그 일당들이 구속수사중이며, 그 만행들이 속속들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5월 28일에는 에스모 머티리얼즈가 전 대표이사와 실질적 경영지배인 김아무개씨의 자기자본대비 무려 798% 횡령으로 거래정지를 당해 상장폐지 위기에 몰렸습니다. 에스모 머티리얼즈의 상장폐지 가능성거래재개 가능성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를 달아 둘테니 한번 읽어보시고, 중요한 것은 에스모 머티리얼즈 최대주주인 에스모 입니다. 일단 에스모 주주들이라도 살아야 하니 이 분석글을 올려 봅니다. 

에스모 상장폐지 거래정지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에스모 머티리얼즈 상장폐지 사유 발생 거래정지. 거래재개 가능할까?

제가 작년말에 블로그를 통해 뉴프라이드, 팍스넷 보유자가 계시다면 당장 매도하라고 권한적 있습니다. 결국 이 두종목은 현재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받고 거래정지중에 있습니다. 이것은 결과를 제가 맞췄다고 자랑하는게 아니라, 진심으로 여러분들이 한푼이라도 건지고, 앞으로는 저평가 우량주 및 성장성이 높은 기업에 올바른 투자를 하시라는 차원에서 올린 글 입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아래 두 종목의 분석글도 읽어보세요.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뉴프라이드 주식 보유자라면 당장 읽어야 할 글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팍스넷 보유자라면 당장 읽어야 할 글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팍스넷 의견거절로 인한 거래정지. 상장폐지 가능성은?

서두가 굉장히 길었는데요. 왜 에스모를 당장 매도해야 할까요? 길더라도 꼭 끝까지 주주라면 글을 읽어주세요. 자,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올 3월 제출된 에스모의 19년도 재무제표중 재무상태표를 보시죠.

에스모 횡령 배임19년도 재무상태표

제가 에스모 머티리얼즈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 최근 회계인의 회계감사에서 빠지지 않고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바로 유동자산과 유동부채의 비율 입니다. 전체 자산은 말할것도 없지만, 반드시 체크해야 할 부분이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가 크냐 입니다. 유동자산이란 즉시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이며, 유동부채는 그와 반대로 당장 갚지못하면 부도가 나는 부채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당장 현금화하여 위기를 모면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게 되는것이죠. 상기 재무상태표를 보시면 현금이 2년전 360억원에서 올해 49억원으로 빠르게 줄고 있는 점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유동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부분이 0원으로 기재 되어 있습니다. 무슨 문제가 있는것일까요? 아래에서 계속 보시죠.

에스모 거래정지 상장폐지감사인의 감사의견

19년도 사업보고서에 감사인이 따로 주석을 달아놓은 내용 입니다. 일단 유동부채와 유동자산에 대한 내용은 당연히 포함이 되어 있으며, 계속기업으로써의 존속능력에 불확실성을 제기했습니다. 여러분들 누구나 열람이 가능합니다. 감사인은 재무제표만을 가지고 일단 적정의견을 내렸으나, 이렇게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을 경우 반드시 친절하게도 주주들에게 알려줍니다만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재무제표를 보지 않습니다. 미래의 불확실성은 즉결처분(상장폐지 실질심사)이니 반드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감사인이 지적중인 주석36에는 어떤내용이 있는것일까요? 주석36에는 감사인이 지적한 부분을 회사가 이러이러하게 대처하겠다라는 답변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에스모 상장폐지 거래정지회사의 대처방안

회사는 감사인이 지적한 현금유동성에 대한 문제제기에 대한 답변으로 투자자산의 매각 및 대여금 회수를 하겠다라고 말했는데, 에스모 머티리얼즈가 거래정지->상장폐지 수순이 될것으로 보여 이 자금 회수는 어렵다할 수 있습니다. 신규사업 수주에 대한 얘기는 뜬구름 잡는 얘기니 보실것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또 중요한 것이 바로 왜 당기손익-금융자산 항목이 0원이 되었냐는 겁니다. 바로 아래 표에서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에스모 거래정지 상장폐지당기손익-금융자산 항목

에스모 전환사채

일단 유동지분증권이 0원처리가 되었습니다. 이 부분 까지는 저도 파악이 안되고 재무제표 주석에도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알려드리기 힘들지만, 어쨋든 0원처리가 된것 입니다. 또한 씨앤원컨설팅그룹이 소유중인 에스모머티리얼즈 보통주 655,737주를 담보제공 받고 대여금이 나간것으로 보이나 저게 회수가 안되죠. 

에스모 전환사채 상장폐지미상환 전환사채 내역

에스모가 위기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사채를 그만 발행하고 증자를 통해 현금을 만들어야 하며, 상기에 명시된 전환사채들을 조기 상환 후 소각을 하거나, 차라리 저 사채들이 상장되어 자본으로 전입이 되는것이 좋습니다만 쉽지 않을것 입니다.

또한 제1회차 사채가 소량으로 전환청구되어 상장되고 있는데, 전환청구 가능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저 기간까지 전부 상장되어야 간신히 숨을 돌릴정도가 됩니다. 

저는 이 씨앤원컨설팅그룹도 매우 의심이 갑니다. 라임자산운용 사태에 핵심 인물로 지목되고 있는 이아무개씨(무자본 M&A전문가)가 에스모 인수과정서 씨앤원컨설팅그룹과의 거래가 있었기 때문에 한 통속이라고 보지 않을수 없기 때문입니다. 관련한 기사를 한번씩 읽어보시죠.

[단독]라인자산운용 기업사냥꾼 세력과 결탁 의혹 기사 보러가기

결론은 왜 현금이 빠르게 줄고 있으며, 유동 금융자산이 올해 0원처리가 되었냐는 겁니다. 현금이 빠르게 줄고 어떠한 계약에 의해 금융자산이 없어져 버리는 경우는 대부분 횡령이나 배임이 터지게 마련 입니다. 분명히 김봉현 일당이 에스모에 있던 360억원의 현금도 건드렸을 겁니다. 이 종목또한 에스모 머티리얼즈 처럼 대규모 횡령공시가 나가고 거래정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조사중이기 때문에 해당 에스모 종목도 횡령건이 터질 수 있어 보입니다. 

또한 횡령건이 아니더라도 이러한 현금감소 추세라면 반기에 자본잠식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단 아까 위에 말씀드린 제1회 전환사채가 상장이 안될 경우에 말입니다. 왜냐하면 상장이 되면 자본이 커지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한숨 크게 돌릴 수 있겠지만 그마저도 여의치가 않아 보입니다. 

때문에 주주분들께서는 손실이 크시더라도 반드시 매도하십시오. 끌어안고 자폭하지 마시고 일부 돈이라도 건져 새롭게 건전히 투자하시는게 이롭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