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릭스미스 유상증자 실패시 상장폐지 될까?

헬릭스미스 유상증자 실패시 상장폐지 될까?

코스닥 기술특례상장기업 헬릭스미스가 고위험자산에 2643억을 투자했지만, 원금이 회수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금일 하한가를 맞았습니다. 기술특례상장기업에 대해서는 지난번 바이오리더스 관련하여도 글을 적은 바 있는데요. 관련글을 하기에 링크 첨부할테니 한번 읽어보시고요. 바이오리더스도 현재 유상증자가 진행중에 있는데 기술특례상장기업의 문제가 신라젠에 이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바이오리더스 글을 하기에 첨부하도록 하고, 헬릭스미스 유상증자 일정과 헬릭스미스의 관리종목 편입가능성 및 상장폐지 가능성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및 전망


헬릭스미스 유상증자 추진배경

헬릭스미스는 지난 9월 무려 2861억원 규모의 초대형 유상증자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아무리 기술특례상장기업이라 할지라도 너무 큰 액수였는데요. 주주들을 화나게 한건 다름아닌 매출액 50억원 미만의 회사가 돈이 없다며 유상증자를 했는데, 알고보니 돈이 없는 이유는 다름아닌 고위험자산에 투자를 했기 때문 입니다. 

헬릭스미스가 유상증자를 추진하게 된 배경에는 최근 3년중 2개년도에서 자기자본 대비 법인세 비용 차감전 계속사업 손실이 50%가 초과하면 관리종목으로 편입이 되는데,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경우 엄청나게 발행해둔 전환사채의 기한 이익 상실 사유가 발생되어 원리금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기술특례상장기업은 연속적자나, 매출액 일정부분 미만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상장폐지 요건을 완화 해주는데, 법인세 비용 차감전 순손실 50%이상이 최근 3년간 2회연속일 경우에 관리종목으로 편입됩니다. 

헬릭스미스가 그동안 발행한 전환사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헬릭스미스 전환사채헬릭스미스 전환사채 미상환내역

사진이 작아 다소 안보이실 수 있지만 설명을 드리자면 현재 상장출회물량으로 대기중인 물량이 180만주며 금액으로 따지면 약 1010억원 가량 입니다. 사채를 찍고 유상증자를 한 자금을 가지고 연구개발에 힘쓰기는 커녕 엄한곳에 투자하여 주주들을 기만한 것입니다. 바이오기업들이 기술특례상장기업으로 많이 상장들을 하는데, 이게 바로 K-바이오의 민낯입니다. 우리나라 바이오 회사들은 너무나도 버블이 심합니다. 기를쓰고 상장하려는 이유가 이런 이유라면 앞으로 기술특례상장제도가 전면 재검토 될 소지가 있습니다.


헬릭스미스 유상증자 일정

우선 12월 7일에 헬릭스미스 유상증자 확정발행가가 최종 결정되게 되는데, 현재 예정발행가인 38,150원은 조정될 소지가 큽니다. 아니 당연히 조정될것 입니다. 하한가도 가고 주가가 많이 빠졌기 때문 입니다. 정정공시 이후의 신주의 배정 기준일은 2020년 11월 4일 입니다. 

헬릭스미스 유상증자헬릭스미스 유상증자 일정

신주의 배정기준일이 11월 4일이면, 3일 결제시스템이기 때문에 11월 2일까지 매수를 끝내고 오버나잇 한다면 11월 3일 아침에 유상증자 권리락이 나오게 됩니다. 때문에 11월 3일아침까지 보유한 분들께 이번 유상증자에 참여할 권리를 주게 되는 것 입니다. 

헬릭스미스 상장폐지

신주배정을 받은 분들의 계좌로 11월 6일 전에 헬릭스미스OOR 이란 이름으로 신주인수권이 입고가 될것 입니다. 5일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이런 일련의 증자일정이 무의미 합니다. 글을 쓰면서도 과연 이 헬릭스미스의 유상증자가 성공할까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고위험 사모펀드에 2천억원 이상 투자한 사실이 알려지며 주주들의 공분을 사고 있기 때문 입니다. 유상증자라 함은 호재공시나 뉴스를 내놓고 주주들에게 이러이러한 전망이 있으니 우리에게 투자해주십시오. 라고 하는 것인데 주주들을 기만했기 때문에 과연 이 증자가 성공할지 의문입니다. 

따라서 헬릭스미스의 글은 신주배정일즈음에 2탄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증자가 또 연기될 가능성도 매우 높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챠트가 상장폐지 챠트와 유사 합니다. 이 내용도 다음 시간에 다뤄보겠습니다.

헬릭스미스 상장폐지헬릭스미스 일봉챠트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세화아이엠씨 유상증자일정 및 세화아이엠씨13R과 감자 및 상폐 가능성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인피니트헬스케어 비대면 원격진료 관련주 소개

[주식/테마주 정리] - 비대면 원격의료 원격진료 관련주 핵심종목소개(디지털헬스케어)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관리종목 및 거래정지종목 찾는 방법(검색 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김재섭의 에이프로젠KIC 에이프로젠의 합병무산에 대하여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액면가 뜻(액면분할과 시가총액)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자본잠식 뜻과 계산방법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상장폐지 되는 종목의 전초 현상(이것만 체크하자)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코스피 코스닥 상장폐지 규정과 체크해야할 것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