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치료제 관련주 경보제약 주가전망(나파벨탄)

경보제약(214390)은 종근당의 계열회사중 하나 입니다. 올 3월 종근당이 식약처에 나파벨탄주의 임상2상을 신청했으나 식약처는 연구결과를 보고 효능을 정확히 입증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허가를 위한 후속절차를 취소했었습니다.

임상 2상 기대감에 종근당 및 계열사인 경보제약의 주가가 급등하였는데, 후속절차 취소로 주가가 급락을 하였죠. 그러나 식약처는 나파벨탄주의 임상3상 시험계획을 충실히 설계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때문에 아직 꺼지지 않은 불씨지요.

경보제약은 정확히는 나파벨탄주를 직접 생산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종근당계열사의 원료의약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나파벨탄의 코로나19 치료제 승인이 되면 원료공급등의 수혜기대감에 동반 상승을 한것인데요. 어찌됐건 코로나19치료제 관련주로 부각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경보제약의 주가 불씨는 아직 살아있는것 입니다. 끝난재료가 아닙니다. 주식투자는 좋은 기업에 투자하는것 보다, 좋은 자리(주가의 위치)에서 매수해야 합니다. 현재의 경보제약이 그렇기에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보제약 기업분석 및 주가전망, 경보제약 기술적 분석을 토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경보제약 기업분석

경보제약은 코스피에 15년도에 입성한 중견 제약사 입니다. 대단위 원료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원료의약품 제조 전문회사 인데요.

코스피에 상장한 15년도의 영업이익률은 무려 14%에 달했습니다. 8~14%를 왔다갔다 하던 경보제약의 영업이익률은 작년기준 4%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경보제약은 원료의약품 전문 제약사로써 국내 원료의약품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매출액도 원료의약품 사업부문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경보제약주요매출처
경보제약 매출액 비중

가장 큰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고지혈치료제 및 항생제의 원료의약품 입니다. 항생제 및 고지혈치료제를 만들기 위한 원료의 판매 매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보제약 재무 분석

 

 

경보제약은 서두에 말씀드렸다 시피 상장당시에는 영업이익률이 무려 10%이상을 유지해 왔었습니다만 현재는 4%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경보제약1분기영업이익
경보제약 1분기 포괄손익계산서

올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약 80억원 줄어든 436억원을 보여주었고 영업이익은 6억1천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때문에 올 2분기 적자가 발생하냐, 흑자유지가 되느냐가 매우 중요한 관건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재무와 영업이익률도 중요하지만 현재 경보제약의 주가는 매우 매력적인 가격대에 위치해 있다는것 입니다. 이 설명은 잠시뒤에 계속하겠구요.

 

경보제약재무상태표
경보제약 21년 1분기 재무상태표

경보제약은 올1분기말 기준 129억원의 현금성자산을 보유중으로 유상증자의 위험은 없다 보여집니다. 또한 유동비율 역시 안전한 수준이며, 재무제표상 딱히 위험한 부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현재 경보제약의 PER은 35배로, 동종업계 평균 PER인 104배보다 한참 떨어져 저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제약바이오가 워낙 PER이 고평가 되어 있기 때문에 경보제약 자체로만 본다면 그리 낮은 PER이라고도 볼 수 없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경보제약의 신용비율은 3.8%로써 낮은편에 속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3100억원대, 상장주식수는 총 2390만주, 유동주식수는 대주주 지분을 제외하고 약 36%로 870만주 가량이 됩니다.

경보제약의 배당수익율은 0.74%이며, 경보제약 배당금지급일은 매년 4월 2째주에 실시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보제약 주가 분석

 

 

경보제약의 주가는 상장이후 줄곧 우하향 하였습니다만, 20년도 12월을 기점으로 대량수급이 터지면서 우상향 추세로 뒤바꼈습니다.

경보제약월봉차트
경보제약 월봉차트

20년 12월에 코로나19 치료제중 셀트리온의 뒤를 이을거라고 예상됐던 나파벨탄 이슈로 매집이 크게 들어왔으나, 식약처의 승인취소가 되면서 현재의 주가는 승인취소 때의 주가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경보제약일봉차트
경보제약 일봉차트

작년 12월 대량수급이 동반되면서 주가가 22000원 까지 상승한 바 있습니다. 당시 주봉으로 보면 1주일간 유동주식의 6배가 거래되면서 장기 우하향 주가를 정배열로 돌려 놨습니다. 장, 단기 이평선이 모두 정배열로 돌아섰고 현재는 그 과정속에 있는것 입니다. 때문에 이런 차트는 작은 움직임보다는 숲을본다는 생각으로 크게크게 보셔야 합니다.

나파벨탄으로 종근당 및 계열회사들이 급등이 나올 때 경보제약은 가볍게 갭을 상한가 근처까지 띄워놓고 물량을 받아낸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집이 나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이후 식약처의 허가취소에도 불구 두번의 유동주식 1바퀴 정도의 수급이 2차례 들어왔습니다.

현재 경보제약은 이평선이 응집하는 과정이며, 오늘 운이좋게도 장이 안좋았기 때문에 240선 직전까지 주가가 빠졌습니다. 장이 안좋아 하락하는 장은 역시나 바겐세일 장 입니다. 매집구간을 13000원 아래로 해서 12300원까지 열어놓고 매수를 시작하시면 반드시 20%이상 수익으로 보답할 것 입니다. 급하게 한번에 매수하지 마시고 이기는 투자를 하시려면 여유를 가지셔야 합니다.

경보제약 주가분석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태경비케이 저평가 탄소중립관련주 주가 전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국도화학 무상증자 받는 방법 총정리!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인성정보 주가 전망 및 원격의료 재택근무 관련주 분석

[주식/테마주 정리] - 중간배당(반기) 주는 기업 및 배당금 받는 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HDC현대EP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정보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저평가 추천주 에이테크솔루션 주가 분석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