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투엔16R 유상증자 권리락 및 유상청약방법은?

엠투엔 유상, 무상증자 결정. 유상증자 대금으로 신라젠 인수?

스틸드럼, 철강제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는 시가총액 4천억원대의 엠투엔이 유상증자 및 무상증자를 결정 하였습니다. 엠투엔은 다양한 곳에 자금을 사용하기 위해 주주들을 대상으로한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건 인데요.

이 자금의 사용처중 하나는 바로 현재 거래정지중인 신라젠 인수에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엠투엔 유상증자의 일정과 목적, 향후 신라젠 인수과정등을 설명드릴것이며, 엠투엔16r 신주인수권이 무엇인지, 유상증자 청약 방법은 어떻게 하는건지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엠투엔 유상증자 자금조달 목적(신라젠 인수)

엠투엔은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약 1500억원을 조달합니다. 바로 주주들을 대상으로 하는것 인데요. 현재 2500만주의 발행주식 총수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830만주를 신주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것 입니다.

엠투엔유상증자자금조달목적
엠투엔 유상증자 자금조달 목적

자금조달의 사용목적은 시설자금에 59억원, 운영자금에 500억원, 채무상환자금에 724억원, 타법인증권취득자금에 200억원, 기타자금에 25억원을 사용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아래 주석의 내용과 같이 채무상환자금중 600억원은 KB증권으로부터 브릿지론을 차입 후 유증이후 즉시 상환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신라젠 인수에 대한 타법인증권취득자금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브릿지론이란 토지매입후 건축을 할때에도 자주 등장하는 용어인데, 쉽게 설명하자면 곧 돈이 들어오는데 당장 결제할 돈이 없으니 금융사가 먼저 납입을 해주고 향후에 채무자에게 회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즉 다리를 놔주는 거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즉 KB증권은 어차피 유상증자로 600억원 이상 자금이 조달될것을 담보로 하고 먼저 인수대금 600억원을 지급한것 입니다. 엠투엔은 유상증자후 3거래일 내에 즉시 채무상환을 하는것 이구요.

따라서 채무상환자금이 맞지만, 그 채무가 종국적으로는 타법인 증권취득자금이기 때문에 채무상환자금은 124억원이며 나머지 600억원은 채무상환자금이 아니라는것을 주석에 명시하고 있는것 입니다.

 

2. 엠투엔 권리락이란?

 

엠투엔의 유상증자 신주인수권을 득하기 위해서는 신주배정기준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엠투엔권리락설명
엠투엔 권리락일

엠투엔 신주의배정기준일이 7월 12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12일까지 매수해야하는것이 아니라 평일 이틀전까지 매수해야 합니다. 즉 7월 8일까지(평일 이틀전) 매수를 끝내야 합니다. 그럼 7월 9일에 엠투엔 권리락이 발생할 것입니다.

권리락이란 더이상 매수를 해도 신주배정권리가 주어지지 않는것을 말합니다. 즉 7월 9일부터는 엠투엔 보통주를 사더라도 엠투엔 유상증자 신주인수권을 배정받을 권리가 없는것이죠.

만약 권리락일에 내가 100주를 가지고 있었다면 배정주식수가 0.33%이기 때문에 약 33주의 엠투엔 신주인수권을 받게됩니다.

권리락일인 7월 9일에는 신주를 배정받는 만큼 주가가 하락하여 출발하게 됩니다. 7월 8일 오후에 권리락 기준가가 공시로 나올겁니다. 다음날 그 기준가로 시초가가 형성되게 됩니다. 당장은 손해겠지만, 엠투엔을 보다 저렴하게 인수할 수 있는 권리증서가 들어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똑같은효과 입니다. 이 권리증서는 추후 5일간 사고팔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이때 매도할수도 있고 더 살수도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글 하단에 계속 설명드릴것이며, 권리락에 대해 보다 더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권리락 뜻 가장 알기쉽게 설명 드립니다.

 

주식 권리락 뜻 가장 알기쉽게 설명 드립니다.

권리락 뜻은? 주식투자를 하시다보면 권리락이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권리락이란 뭘 뜻하는 걸까요? 권리락은 유상증자나 무상증자를 할 때에 자주 보셨을 단어 입니다. 사전적 의미

stockfree.tistory.com

 

3. 엠투엔16R 신주인수권의 활용방법

 

엠투엔 권리락일까지 주식을 가지고 계셨다면 엠투엔 신주인수권을 받을 권리가 생기게 됩니다. 이것은 엠투엔16R이라는 이름으로 여러분들의 주식계좌로 입고가 되실겁니다.

엠투엔16r 신주인수권은 유상증자 청약을 하기전 5거래일의 매매시간을 부여 합니다. 이때에 유상증자 참여 대금이 없어 포기하고자 하시거나 기타 다른사유로 유상증자를 받을 마음이 없는 분들께서는 매도를 하셔서 권리락일에 발생한 주당 손실분만큼을 회수하셔야 하며, 향후 미래가치가 높다고 판단되어 보다 할인된 가격에 유상증자를 받고싶은 분들은 이 기간에 엠투엔R을 더 매수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유의하셔야 할 점은 엠투엔R도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이 있기 때문에 엠투엔16R의 매수대금과 추후 청약에 참여할 돈은 별개입니다. 따라서 예산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엠투엔신주인수권거래일
엠투엔 신주인수권 거래기간

엠투엔16R의 매매기간은 7월 29일부터 8월 4일 총 5거래일간 입니다. 이 기간동안에 유상증자를 포기할지(매도), 더 살지(매수), 또는 권리락을 못받은 분들이 중간에 유상증자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엠투엔16R을 매수하셔야 합니다.

엠투엔16R은 8월 4일 이후 상장폐지가 됩니다. 그러나 권리가 사라지는게 아니고 8월 4일까지 보유를 한채 다음날로넘어가야만 효력이 발생되어 유상청약에 참여할 권리가 주어집니다. 청약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계속 읽어 주세요.

 

4. 엠투엔 유상증자 청약 방법은?

 

엠투엔 유상청약의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엠투엔청약일정
엠투엔 유상청약 일정

엠투엔은 9월 2일부터 3일 이틀간 유상청약을 받습니다. 아무나 해주는게 아니고 위에서 설명드렸듯 엠투엔r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 한해서 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8월 4일까지 엠투엔r을 보유하신 분들에 한해서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8월 4일 종가까지 엠투엔R을 100주를 가지고 있었다고 칩시다. 그럼 우선 예정발행가로 대충 내가 얼마의 현금이 있어야 하는가 계산이 섭니다. 현재 엠투엔의 예정발행가액은 18,100원 입니다. 그럼 18,100원 * 100주 = 181만원이 현금으로 있으셔야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금이 모자란다면 청약을 그만큼 못하게 되고 여기서 실권주가 발생하는것이죠. 결국 청약일에 와서 현금이 없어 실권을 만드는것보다 차라리 신주인수권 거래일에 그만큼을 팔았어야 합니다. 그러면 일부라도 돈을 건지셨을테니까요.

그러나 예정발행가는 어디까지나 예정일뿐이고 8월 30일에 결정되는 확정발행가액을 반드시 참고하셔야 합니다.

모든 일정이 마무리 되면 9월 28일에 신주가 상장되면서 여러분들의 주식계좌로 엠투엔 보통주가 입고 됩니다.

 

청약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HTS에서 신청하기, 전화로 신청하기, 우편으로 신청하기가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을 아래 포스팅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참고해 보십시오.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유상증자 청약 신청 방법(가장 쉬운 방법)

 

유상증자 청약 신청 방법(가장 쉬운 방법)

유상증자 청약방법은? 최근 많은 회사들이 코로나19 장기펜데믹에 따른 자금난으로 유상증자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3자배정증자나 무상증자와는 달리 일반주주대상 유상증자는 악재가 맞습니

stockfree.tistory.com

 

엠투엔 유상증자 권리락 및 유상청약 방법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방법 총정리!

[주식/종목 집중 분석] - 하나금융지주 배당금 정보 및 주가 분석

[주식/테마주 정리] - 탄소나노튜브 관련주 대장주 TOP5

[주식/종목 집중 분석] - KC코트렐6R(케이씨코트렐) 유상증자 청약 신청 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하이브 8R이란? 유상증자 신주인수권 청약 방법 설명

[주식/테마주 정리] - 중간배당(반기) 주는 기업 및 배당금 받는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