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의 모든것

자동차보험의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이란?

매년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실 때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때문에 저는 오늘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에 대해 명확히 여러분들께 설명드릴것이며 이 특약이 얼마나 중요한 특약인지 다시 여러분들께 상기시켜 드릴것 입니다.

자동차보험은 대부분의 특약이 적게는 몇천원에서 몇만원까지 다양합니다만 크게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담보 하나 차이로 패가망신 하는 경우도 봤으며, 패가망신의 직전에서 구사일생하는 사람들도 봤습니다. 나의 운명을 바꿀 자동차보험 담보중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에 대해 완벽히 설명드릴테니 아래 글을 집중해서 끝까지 읽어주십시오.

 

다른자동차 운전담보 특약 약관 해설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 약관내용

다른자동차 운전담보 특약을 약관에서 나온대로 정리하자면, 다른자동차를 운전하던 중 사고가 발생 하였을 때, 내가 가진 자동차보험안의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으로 상대방 사고차에 대해 보상한도 초과분을 보상해주는 담보 입니다.

적용되는 내 보험의 담보는 대인2, 대물, 자손 및 자상 이며, 자차는 보상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군데 보험사에서는 자차까지 보상이 됩니다.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 풀이해서 쉽게 설명

위 약관내용을 알기쉽게 풀어서 예를 들면서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친구인 우성이와 등산을 갔다 집으로 오던중, 피곤하다는 우성이 대신 우성이의 차 소나타를 잠시 운전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사고가 발생하여 상대방 산타페 차량이 많이 파손되고 상대방 산타페 차량의 부부가 크게 다쳤습니다.

만약 내차의 자동차보험 가입 시 "다른자동차운전담보특약" 에 가입을 했다면, 내 보험이 우성이의 차인 소나타에 적용되어 상대방에게 보상을 해줄 수가 있는것 입니다.

만약 다른자동차운전담보특약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운전자한정 위배로 보상이 되질 않아 보험적용을 받을 수가 없는것이죠. 오직 소나타는 우성이만 운전을 했어야 하는것이죠.

또한 내 보험에는 자차가 가입되어 있지만 내친구 우성이 차인 소나타의 파손에 대해서는 보상이 되질 않습니다. 왜냐하면 상대방 차량 및 상대방 탑승자에게만 보상이 될뿐 자차는 적용이 되질 않습니다. 이때에는 추가로 타차차량손해(타차 자차) 특약이란 담보에 가입 했어야만 합니다.

그러나 타차차량손해 특약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내 친구차인 우성이차에도 자차보험 처리가 가능한 보험사가 한군데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의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에서 다른 자동차의 범위는?

1.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가 아닌 차
2. 기명피보험자와(나) 그의 배우자, 자녀, 부모소유의 자동차가 아닌 차
3. 기명피보험자와 그의 배우자가 소속된 법인소유의 차가 아닌 차
4. 기명피보험자와 그의 배우자가 어떤 사용자의 업무에 종사하고 있을 때 그 사용자가 소유하지 않은 차
5. 기명피보험자가 자동차를 대체한 경우 그 사실이 생긴 때 부터, 회사가 보통약관 제 49조(피보험자동차의 교체)의
승인을 한때까지의 대체자동차

위 5번항목의 피보험자의 자동차 교체란, 기존 피보험자의 자동차를 폐차 또는 양도 한 후 그 자동차와 동일한 자동차를 교체하는 경우(동일하다는것이 같은 차종을 뜻하는게 아님) 및 개인소유 자동차간에 교체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른자동차에 해당하는 자동차 차종이란?

해당 차종 세부 내역
승용차 모든 승용차
다인승 승용차 법정승차정원 7인승 이상, 10인승 이하의 승용자동차
경 승합자동차 배기량이 1000cc 미만이며, 법정승차정원이 10인승 이하의 자동차
3종 승합자동차 법정승차정원이 11인승 이상, 16인승 이하의 승합자동차
경화물 자동차 배기량이 1000cc 미만의 화물자동차
4종화물 자동차 적재정량 1톤 이하의 화물자동차

 

다른자동차에 해당하지 않는 자동차는?

해당 안되는 차종 새부 내역
1, 2종 승합차 17인승 이상 모든 승합차
1~3종 화물차 1톤 이상의 모든 화물차
특수용도의 차량 등록번호 중간에 98, 99 특수 자동차
렌트카 모든 렌트카
영업용 차량 모든 영업용 차량

 

때문에 내가 운전했던 친구의 차가 위의 17인승 이상의 승합차라던지, 1톤이상의 화물차라던지, 특수용도의 차량이라던지, 렌트카였다던지, 영업용차량 이었다면 다른자동차운전담보특약이 적용되질 않는것 입니다.

또한 앞서 설명드린대로, 내 부모나 내 자녀가 소유한 차도 안되며, 내가 자주 끌고 다니는 차도 안되고, 내 회사의 법인차도 안되고, 내가 일하고 있는 가게의 사장차도 안되는것 입니다.

 

자동차보험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의 운전자 범위는?

 

만약 내차 보험을 그대로 끌고와서 친구차에 적용시켜서 사고처리를 하고자 하는데 내 보험가입시 운전자 범위를 어떻게 설정했는가도 매우 중요 합니다.

1인 한정으로 했을 경우는(내 차보험에 나만운전가능), 오직 나만 내친구의 차를 운전했을 때 사고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부부한정으로 가입을 했다면 내 배우자가 다른차를 운전하다 사고났을 시에 내 보험을 끌어다 적용시켜서 사고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굳이 내가 없었어도 말입니다.

그러나 가족한정으로 가입했다고 하여 내 자녀가 다른자동차 운전을 하다 사고난 경우는 보상되지 않습니다. 가족한정으로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나와 내 배우자만 적용이 됩니다. 누구나 운전담보 특약(제일 비싼 운전자범위)을 했더라도 나와 내 배우자만 이 특약에 적용을 받습니다.

이것과 별개로 "자녀 다른자동차 운전담보 특약" 이 있습니다. 내 자녀가 다른 자동차를 운전하다 사고 났을 때 내 보험으로 처리해주는것을 말하는데요. 이 담보가 있는 보험사는 3곳 뿐이며, 이중 한곳은 혼인신고를 한 사위와 며느리까지 보상이 됩니다. 단, 운전자연령 커트라인 이상이어야 가능 합니다.

자동차보험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 설명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리며, 잘 보시면 포스팅내에 돈되는 좋은 자료들이 곳곳에 숨어있으니 한번 둘러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자유게시판/Free write] -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는? 보험료 할증과 벌점까지 생긴다? 필독!!

[금융관련/보험] - 삼성화재 보험 약관 대출 받는 방법 아주 간단!

[금융관련/보험] - 운전자보험 자부상 청구 필요서류 및 청구 방법

[금융관련/보험] -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한 연금저축보험 및 연금저축펀드 비교 추천

[금융관련/보험] - 메리츠화재 보험 약관 찾는 방법

[금융관련/보험] - 운전자보험 피부치(교부치) 지금 당장 읽어보세요.

[금융관련/보험] -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배상 후기 및 방법(애플케어 없는경우)

[금융관련/보험] - 사랑니 발치(스케일링포함) 실비청구 하는법

[금융관련/보험] - 자동차사고 및 교통사고 대인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입원)

[금융관련/보험] - 자동차사고나서 입원하고 합의금까지 받았는데 실비청구까지 가능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