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예시표(자동차보험 가입요령)

자동차 보험의 비교견적 예시표 입니다. 고객님께 의뢰가 들어오면 이렇게 고객의 정보를 입력 후 보험개발원에서 전 보험사의 담보내용을 땡겨와 설계를 하거나, 신규일 경우 고객 정보 입력 후 담보내용부터 차량등급, 차량명, 년식까지 설계가 가능 합니다. 

비교견적 예시

올해의 경우 2월부터 전체 자동차보험료가 오릅니다. 이미 손해보험협회에서 고시한 내용입니다. 상기 고객의 경우 최근 3년간 사고가 3건이라 보험료가 매우 비싸게 책정이 됐고, 또한 누구나 운전이라 보험료가 꽤 비싸게 나왔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운전자범위

- 종합보험에 가입한 자가 무면허, 뺑소니로 사고를 낼 경우 "면책금" 을 내면 대인대물 보상이 됩니다. 그러나 운전자 범위, 연령 위배의 경우는 얄짤없이 한푼도 배상을 받지 못합니다. 아이러니 하죠? 위 차량은 누구나 운전을 할 수 있되, 만 35세 이상인 자가 운전을 하고 사고가 났을 시에만 보상이 가능 합니다. 간혹 누구나 운전이라고 만20세까지 되는거 아니냐 하는데 연령에서 걸려버리면 아무런 배상을 받지 못합니다.

2. 무보험차 사고담보

- 무보험차 사고담보의 경우 보통 2억으로 설정이 됩니다만 저같은 경우엔 5억으로 설정했습니다. 만약 사고가 나서 내가 피해자가 됐는데 상대방이 보험이 없다면 그사람이 현금으로 나에게 손해배상을 해야되는데 대형사고시 그렇지 못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내가 가입한 무보험차 상해담보에서 보상이 나오게 되는것이죠. 몇천원 차이니 5억으로 가입하는것을 권유 드립니다.

3. 자동차상해(자상) / 자기신체손해(자손) 의 차이

- 지난글에도 말씀드렸듯 자상과 자손의 차이는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상기 고객의 경우 자상으로 사망1억/부상5천으로 하셨습니다만 왠만하면 부상도 1억을 추천합니다. 부상이 1억이 될 경우 사망이 3억이나 5억으로 증가됩니다. 보험료의 차이는 2~3만원 차이 입니다. 자손의 경우는 사고등급에 따른 보험료가 지급되고, 나의 사고과실여부를 따져 그만큼을 차감하고 보상, 그리고 한도가 넘으면 더이상 보상이 안되고 동승자 보상이 안되나, 자상의 경우는 사고등급, 나의 과실여부, 등급별 한도따위 없이 부상가입금액 한도내에서 모두 보상되며, 휴업손해와 위자료, 동승자까지 보상이 됩니다.  

4. 물적사고 할증

- 물적사고 할증의 경우 사고발생으로 상대차 차량 수리비, 내차 수리비가 200만원이 넘으면 할증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보험가입 직전 3년을 기준으로 보는데,

ㄱ. 200만원 이하의 물적사고 발생 1건 : 기존등급 유지(보험료 할인 없음)

ㄴ. 200만원 초과 물적사고 발생 1건 : 등급변동으로 할인할증 적용

ㄷ. 200만원 이하 물적사고 발생 2건 : 등급변동으로 할인할증 적용

5. 자기차량손해

- 흔히들 말하는 자차 입니다. 사고시 내차에 대한 수리, 전손시(폐차) 자차설정금액 담보 입니다. 아주 간혹 어떤분들이 말하길 내차는 똥차라 자차도 필요없고, 책임보험만 들겠다 라고 아주 무시무시한 소릴 하는 분들이 계신데, 보험의 본질은 "파산으로 인한 거지가 되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 입니다. 내 똥차를 위해 드는 보험이 아니라, 내가 남에게 피해를 가했을 때 오는 데미지를 방어하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막이란 것이죠. 


글을 마치며, 한 푼을 아낀다고 자동차보험 담보를 줄이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거 해봐야 얼마 차이 안납니다. 뭐 상해보험이나 기타 다른 보험의 담보를 꼼꼼히 보고 버릴건 버리고 챙길건 챙기는것은 좋으나 자동차보험 만큼은 몇만원 차이 안나니 빵빵하게 가입하는것을 권합니다. 사고가 나보면 그때야 제말을 이해하실 것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