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코스닥 주식 호가단위 알기쉽게 설명드림

주식 호가란 무엇인가?

※본 글은 2023.1.25일 부로 수정 되었습니다(코스피/코스닥 호가단위 변경됨)

주식은 가격별로 호가의 단위가 전부 다릅니다. 심지어 코스닥 상장사와 코스피 상장사도 1주당 가격이 비싸질수록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요.

우리가 주식거래를 할때 HTS나 MTS로 매매시 호가창을 보면서 매매할때가 많습니다. 호가창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호가단위 설명

예를 들기위해 에이프로젠 호가창을 가지고 왔습니다. 기준가 1870원을 기준으로 위아래로 10호가씩을 보여주는 모습 입니다. 5호가로 변경도 가능 합니다만 10호가 이상은 보여주지 않습니다.

주식의 가격별로 호가의 단위가 다른데요. 호가가 1원씩인 경우, 5원씩인경우, 10원씩인 경우등등, 가격별로 호가의 단위는 모두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식 가격별, 코스피 또는 코스닥 상장사별 주식 호가단위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알기쉽게 설명드릴테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2023년 1월 25일부로 호가단위가 변경되었습니다. 최신판 입니다.

 

코스피/코스닥 주식 호가단위 차이

주식의 가격별로도 호가의 단위가 다른데, 주식이 상장된 시장에 따라서도 호가의 단위가 다릅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호가단위 설명

2천원 미만의 주식은 1호가당의 단위가 1원씩 입니다. 이는 코스피, 코스닥 모두 동일 합니다.

위의 표와 같이 1주당 주식의 가격이 1원이상~2천원 미만의 경우인 주식은 호가단위가 1원씩 움직이게 됩니다. 위의 에이프로젠 MED의 경우도 1주당 가격이 2천원 미만이기 때문에 호가의 단위가 1원씩 움직이게 되는것 입니다.

2천원이상~5천원 미만의 주식의 경우 호가당 5원씩 움직이게 됩니다. 예를 들기 위해 아래 표를 보시죠.

코스피 코스닥 호가단위 설명

코스닥 상장사인 네오티스의 호가창 입니다. 호가가 5원 단위인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 호가에 파는이와 사는이의 주문이 없다면 비어있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2천원 미만의 보통주의 경우 호가단위는 1원씩, 2천원 이상~5천원 미만의 주식의 경우 호가의 단위는 5원씩, 5천원 이상~1만원 이하의 주식의 경우 호가당 단위는 10원씩 입니다.

그런데 10만원 이상 주식부터는 코스피에 상장된 주식과 코스닥에 상장된 주식의 호가단위가 다릅니다. 위에 표를 보셨다면 눈치 채셨을텐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10만원 이상의 주식은 코스피/코스닥 종목별 호가단위가 다르다? NO 똑같다!

10만원 이상부터는 코스피에 상장된 주식의 호가단위와 코스닥, 코넥스에 상장된 주식의 호가단위가 지금까지는 달랐습니다. 그러나 2023년 1월 25일부로 개정된 주식시장 호가단위 변경에 따라 위에 표대로 호가단위가 통일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코스닥 종목은 10만원 이상이어도, 50만원 이상이어도 호가단위가 100원 이었으며, 코스피의 경우 50만원 이하종목은 500원씩, 50만원 이상 종목은 1천원 단위로 호가가 움직 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통일이 되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모두 호가단위가 가격별로 동일 해졌습니다.위의 표대로 5천원 이상 ~ 2만원 이하 종목은 호가당 10원, 2만원~5만원의 종목의 경우 50원, 5만원 이상~20만원 이하는 100원, 20만원 이상~ 50만원 이하는 500원, 50만원 이상은 천원이 되었습니다.

코스피현대오토에버호가창
코스피 현대오토에버 호가창(전 후)

현대오토에버는 코스피 상장사이고 10만원 이상의 종목이기 때문에 예전에는 좌측 그림과 같이 호가당 500원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부로 변경된 호가(우측그림)를 보시면 100원씩 호가가 형성된 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주식 호가단위 바뀐 이유는?

호가단위가 변경된데의 거래소의 설명은 더욱 더 세밀한 호가형성을 통하여 투자자들로 하여금 보다 정확한 기업가치 판단을 하여 투자하게끔 유도한다는 설명 입니다. 나름의 이유가 타당해 보입니다.

물론 상하한가 제한폭은 변경이 없기에 호가단위가 줄어든다 하더라도 투자자들로써는 크게 달라질게 없어 보입니다.

주식 호가단위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공부방 리스트 보러 가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LG화학 실적 배당금 주가 분석

[주식/테마주 정리] - 탄소나노튜브 관련주 대장주 TOP5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6월 무료 주식추천주 1탄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배당금 높은 주식 쉽게 찾는 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교환사채(EB) 란 무슨뜻? 교환사채 장단점 설명!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시간외 단일가 뜻과 거래방법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