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PER 이란 무슨뜻이며 PER(EPS) 계산 방법은?

주식 PER 뜻과 계산방법을 통한 주식투자 활용방법

최근 주식시장의 엄청난 유동성으로 일부 투자자들은 재무제표도 보지않고 묻지마 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타도 좋고 스윙도 좋지만, 어쨋거나 주식투자라는 것은 실적에 철저히 기반된 투자여야 이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실적이 뒷받침 되지 않고서는 언젠가 반드시 주식투자에 실패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께 주식 PER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흔히 라고도 하는 이 용어는 주가대비 회사의 주당순이익을 나타나는것 입니다. 즉 주가수익비율 입니다.

오늘은 이 PER라는 지표를 주식투자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자세하게 개념과 더불어 PER계산방법등을 설명드릴테니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PER의 개념

주식 PER 이란 특정 회사의 현재 거래되고 있는 주가 대비 회사가 벌어들이는 순이익율을 나눈값 입니다. 계산식에 대해서는 계속 설명 드릴테고요. 우선 PER의 개념부터 알고 넘어 가겠습니다.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현재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가? 싸게 거래되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써 만약 매년 황금똥을 낳는 돼지가 있다면 그 돼지를 얼마에 사고 팔아야 되는지 적정 가격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평균 PER를 Market Per라고 합니다. 21년도 기준 우리나라 평균 market per는 12~13배 입니다. 즉, PER이 12~13배 이하이면 주식시장의 평균per보다 낮기 때문에 저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는것 입니다. 또한 동종업계 평균 PER대비 내가 투자할 회사의 PER가 얼마나 낮은가도 따져봐야 합니다.

여기서 몇배라는 것은 아래 Per계산방법을 설명드릴때 알려드릴테니 아래 글을 계속해서 끝까지 읽어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식 PER 계산방법

 

예를 들어드리는것이 가장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저평가 되었고 미래가치가 훌륭하다고 생각되는 신흥에스이씨 라는 종목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투자하고 하시는 종목이나 현재 가지고 계산 종목에 대입하여 계산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해당 기업의 가장 최근 보고서를 열어 주십니다. 방법을 모르시겠다면 제가 최근에 올린 글중 기업이 가진 현금보유액 확인방법 글을 참고 하시어 최근 사업보고서를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링크를 아래 첨부하겠습니다.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주식 기업 현금보유액 얼마인지 조회 방법

 

주식 기업 현금보유액 얼마인지 조회 방법

내가 투자한 회사 현금 얼마나 가지고 있을까? 내가 투자한 주식. 현금을 얼마나 들고 있나 정도는 알아야 투자를 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회사가 현금이 없다면 유상증자를 하게 되며 이는 악재

stockfree.tistory.com

 

가장 최근의 사업보고서를 여셨다면, 재무에 관한 사항에서 연결재무제표를 클릭해 주십니다. 연결재무제표가 없다면 그냥 재무제표로 들어가셔서 스크롤을 아래로 좀만 내리시다 보면 연결포괄손익계산서라는것이 보이실겁니다.

주식 PER 계산방법

포괄손익계산서 항목 맨 아래에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손실) 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가장 좌측이 최근 보고서. 즉 지금 열람하신 보고서 기준의 실적이기 때문에 맨 좌측의 숫자로 계산 하시면 됩니다.

즉 18,309,063,346원이 신흥에스이씨가 작년한해 동안 벌어들인 당기순이익 입니다. 당기순이익을 해당 기업이 발행한 주식의 총수로 나누면 아래 기본주당이익이 나오게 되는것 입니다. 계산을 안하고 바로 기본주당이익을 보셔도 되지만 이해를 빠르게 하기 위해 계산을 해봅시다.

18,309,063,346 / 6,969,678주 = 2,626원이 나옵니다. 약간 차이가 있지만 그냥 계산대로 하시거나 아래 기본주당이익을 보시면 됩니다. 큰 차이가 없기 때문 입니다. 이렇게 계산해서 나온값을 EPS 주당순이익이라고 합니다. 발행주식총수는 사업보고서 좌측상단에 4. 주식의 총수 등을 눌러보시면 나옵니다.

그럼 오늘 위 기업인 신흥에스이씨의 오늘의 주식 종가 / EPS 주당순이익을 하면 숫자가 나올겁니다. 그걸 PER라고 하는것 입니다. 오늘 신흥에스이씨의 종가가 50,500원 입니다. 50,500을 2,626으로 나누게 되면 19.2가 나오게 됩니다.

이럴 때 신흥에스이씨의 PER는 19.2배다 라고 하는것 입니다. 왜 배 라는 단위가 붙을까요? 그것은 바로 신흥에스이씨가 매년 벌어들이는 주당순이익을 한푼도 쓰지않고 19년을 모으면 신흥에스이씨 전체를 살수 있다고 하여 배 라는 표현을 쓰는것 입니다.

그럼 앞서 설명드린대로 우리증시의 평균 PER가 12~13배라고 하였는데 19배면 높기 때문에 고평가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PER이나 PBR이나 이런 지표들은 작년을 기준으로 나타나는것 이기 때문에 미래, 혹은 당장 얼마를 벌고 있고 얼마를 벌지를 보셔야 더 정확한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추정치를 보는 방법도 아래에서 계속 자세히 설명드릴테니 글을 계속 끝까지 읽어주십시오.

 

PER 간단히 보는 방법과 추정실적 보는법은?

 

매번 이렇게 PER 공식을 대입하여 구하기는 힘듭니다. 때문에 증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PER값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네이버증권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네이버증권에서 내가 궁금한 기업을 치고 메뉴로 들어가 보세요.

신흥에스이씨 PER 간단히 보기

보시면 우측에 기본정보에 친절하게 PER값과 주당순이익인 EPS값이 나와 있습니다. 더불어 신흥에스이씨와 동일한 업종 회사들의 평균 PER도 나와 있습니다.

동일업종 평균 PER대비 신흥에스이씨의 PER이 엄청나게 낮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미래 추정PER은 어떻게 보는것일까요? 좌측에 보시면 종목분석 이라는 카테고리가 있을겁니다. 그곳을 눌러 가장 최하단으로 내려주세요.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추정실적 컨센서스 PER 보기

보시면 영업이익율 상승을 예상한 추정실적이 나옵니다. 신흥에스이씨의 PER는 2021년에 14.21배로 예상이 되며, 2022년에는 무려 9.75배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미래 PER을 가늠해 볼 수 있는것 입니다.

주식 PER뜻과 계산방법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리며, 잘 보시면 포스팅내에 돈되는 좋은 자료들이 곳곳에 숨어있으니 한번 둘러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시간외 단일가 뜻과 거래방법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제넥신 최대주주 한독 저평가우량주 집중 분석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변동성완화장치 VI 란 무슨 뜻?

[주식/테마주 정리] - 베어링자산운용의 투자종목과 전망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자본잠식 뜻과 계산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PBR이란 무엇인가? (가치투자)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간단한 재무제표 보는법(기초)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저평가 우량주 .. 고배당주 소개(2부) DB금융투자

[주식/테마주 정리] -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핵심 4종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