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예수금 뜻은?(D+1, D+2)

주식 예수금이란 무슨 뜻?(D+1, D+2)

주식투자에 입문하신 분들 모두 스마트폰에 주식거래 어플을 설치 하셨을 겁니다. 특히나 주식 잔고창에 들어가 보시면 '예수금' 이라는 것이 보이실 텐데요. 사실 예수금이란 말이 좀 어색하실 겁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셨다면 이제 친해지셔야할 단어 '예수금'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앞으로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절대 헷갈리지 않도록 주식 예수금이란 무슨 뜻이며 추가적으로 예수금 옆에 붙어있는 D+1, D+2에 대해서도 완벽히 설명드릴것이니 아래 포스팅을 집중해서 끝까지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주식 예수금의 정확한 뜻 풀이

주식예수금이란무슨뜻?

예수금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수금 뜻 : 예수금은 거래와 관계된 자금등을 미리 받아둔 것을 말한다.

예수금은 쉽게 말해 주식거래를 위해 증권계좌에 넣어둔 '현금'을 말하는 것 입니다. 즉, 예수금이 있어야 주식을 살수가 있는 것이죠. 예수금은 주식을 사기위한 대기자금, 매매대금으로 아직 사용하지 않은 현금 입니다.

여러분들이 주식을 사기위해 증권계좌에 이체한 돈은 예수금으로 분류되어 잔고창에 예수금 항목에 보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마이너스) 표기가 되면 절대 안되는데요. 만약 이렇게 되면 빚을 지고 주식을 매수한것이니 아래 글을 참조하시고 반드시 설정부터 진행 하십시오.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계좌 신용미수 안되게 설정 방법(증거금률 100%설정)

 

주식계좌 신용미수 안되게 설정 방법(증거금률 100%설정)

주식계좌 신용매수 신용미수 안되게 설정하는 법은? 주식 투자를 정신없이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신용미수가 될때가 있습니다. 신용미수(신용매수)란 쉽게 말해서 내가 가진돈보다 더 많은 주

stockfree.tistory.com

 

 

예수금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주식 대용금, 주식 증거금등을 알아야 합니다. 내가 신경쓰지 못하는 사이에 반대매매(주식 청산)를 당할 수 있으니 반드시 대용금과 증거금도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제가 대용금과 증거금에 관한 자세한 글도 아래 링크로 첨부해둘테니 꼭 읽어보시구요. 그럼 예수금 옆에 있는 D+1, D+2는 무엇일까 궁금하실텐데요. 지금부터 계속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수금에 있는 D+1, D+2는 무얼 의미할까?

주식 잔고창 예수금 항목에 보면 D+1, D+2가 보이실 겁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D는 Day의 준말 입니다. 즉 D는 오늘을 말하며, D+1은 내일, D+2는 모레 입니다.

주식예수금
주식 예수금 D+1, D+2

만약 월요일에 주식을 샀다면, 주식에 대한 매도의 권리는 즉시 생기지만 실제 내 계좌에서 돈은 이틀뒤에 빠져 나갑니다.

또한 월요일에 주식을 팔았다면 당장 현금으로 인출할 수 없으며, 이틀뒤에 인출이 가능 합니다. 마찬가지로 오늘 매도를 했을지라도 이틀뒤에 인출이 가능합니다.

이는 한국예탁결제원을 통한 거래이기 때문 입니다. 내 주식은 실물로 보이지 않고 전자 증권 형태로 한국예탁결제원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거래가 이뤄질 때마다 한국예탁결제원의 시스템 소요시간 때문에 이틀이 걸리는것 입니다.

즉 오늘 내가 주식을 매도 했다면 D+2의 매도정산금을 보시면 '내가 이틀뒤에 인출할 수 있는 현금이 저만큼 이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리며, 잘 보시면 포스팅내에 돈되는 좋은 자료들이 곳곳에 숨어있으니 한번 둘러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대용금이란 무슨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증거금이란 무슨 뜻?(증20, 증30, 증40, 증50, 증100)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반대매매란 무슨 뜻? 신용담보비율 계산방법(스탁론과 신용융자대출)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분할매수란 무슨 뜻? (분할매수의 중요성)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시간외 단일가 뜻과 거래방법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PER 이란 무슨뜻이며 PER(EPS) 계산 방법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변동성완화장치 VI 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유동성이 너무 커진 한국 주식시장(주식투자 마인드 정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