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 단일가 뜻과 거래방법은?

시간외단일가란?

주식투자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시간외단일가 거래라는것이 생소하실 겁니다.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 HTS나 스마트폰 MTS를 보시면 시간외 단일가라고 보이실텐데요.

시간외단일가 거래는 왜 시행되고 있는것이며, 어떤 상황에서 시간외단일가 거래를 하는것인지 궁금하실겁니다. 또한 시간외상한가가 무슨 말인지 궁금해 하시는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잘 찾아 오셨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시간외 단일가 뜻 및 시간외단일가 거래시간, 시간외단일가 보는법, 시간외 단일가 주문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드릴것이니 아래 포스팅을 집중해서 끝까지 읽어보시면 앞으로 시간외단일가 거래를 막힘없이 하실 수 있을것 입니다.

 

시간외단일가 거래시간은?

시간외단일가란 정규장 시간인 09:00~15:30 간 못다한 매매를 18시까지 연장해서 진행하는 것이며, 시간외 단일가 거래시에는 정규장처럼 시장가로 즉시 체결하는 개념이 아닌, 매수와 매도 주문을 받아 10분단위로 일괄체결시키는 거래를 말합니다.

한국증시 거래시간

위 표는 한국증시 거래시간을 정리해둔 자료 인데요. 맨 하단에 있는 시간외단일가를 보시면 됩니다. 시간외 단일가 거래시간은 16:00~18:00 이며, 10분단위로 체결된다고 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체결 가격의 상하한 제한폭은 +- 10% 입니다.

16:00부터 시간외단일가 주문을 받기 시작하며, 매도주문과 매수주문을 16:10에 일괄 체결 시킵니다. 이후 18:00까지 매 10분마다 매수와 매도주문을 10분단위로 일괄체결시키는것이 바로 시간외단일가 거래 입니다.

 

시간외단일가 거래방법과 시간외단일가 보는법

 

시간외단일가 거래방법은 우리가 장중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주문창에서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린 시간외단일가 거래시간인 16:00부터는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바뀌어 있을것 입니다.

시간외단일가 거래방법

시간외호가로 들어가서 주문을 넣으셔도 되고 바로 시간외매수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그래도 시간외호가로 보는게 현재 시간외 분위기를 느끼는데 도움이 되시겠죠?

그러나 여러분들이 주문을 넣는다고 10분마다 체결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가령 내가 정규장에서 만원으로 끝난 주식을 시간외단일가로 9900원에 주문을 넣는다 하더라도 9900원에 파는이가 없다면 체결이 되지 않는것 입니다.

 

시간외상한가가 무슨말일까? (시간외단일가 상하한 제한폭)

 

시간외상한가는 말 그대로 시간외에서 상한가를 쳤다는 이야기 입니다. 시간외단일가 최초 시작가격은 그날의 정규장 종가입니다. 가령 A라는 종목이 10,000원으로 끝났다면 시간외 최초 거래시작가는10,000원이 됩니다. 시간외단일가의 상하한 제한폭은 10%로써, 정규장의 30%와는 다르게 10%의 상하한 제한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외상한가라는 말은 만원으로 끝난 A라는 종목이 시간외단일가에서 11,000원에 끝난것을 의미 합니다. 물론 시간외하한가를 맞으면 9000원이 되겠죠.

그러나 시간외단일가 종가가 다음날의 시초가가 되는것이 아닙니다. 다음날의 시초가는 그 전날의 정규장 종가로 시작이 됩니다. 시간외상한가를 쳤다고 하더라도 다음날은 전일의 종가로 시작이 됩니다.

시간외단일가 거래를 하는 이유는 장 종료후 해당기업에 호재공시가 나왔다던가, 기타 다른 이유로 호재뉴스가 나와 해당기업에 이익이 되는 일이 발생됐다던가 할때에 하는 거래 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간외단일가 뜻과 거래방법, 거래시간, 시간외상한가 뜻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리며, 잘 보시면 포스팅내에 돈되는 좋은 자료들이 곳곳에 숨어있으니 한번 둘러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부채비율 계산 방법 완벽정리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변동성완화장치 VI 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반대매매란 무슨 뜻? 신용담보비율 계산방법(스탁론과 신용융자대출)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전환가액의조정이란 무슨 뜻?(전환사채 CB 리픽싱)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증거금이란 무슨 뜻?(증20, 증30, 증40, 증50, 증100)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장전 장후 시간외 종가 뜻과 매매 방법(아주 알기쉽게)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스팸관여과다종목 뜻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따상이란 무슨 뜻?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