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재무제표 보는법(기초)

 재무제표란 무엇인가? 바로 기업을 보는 창과 같은 것 입니다. 부동산에 등기부등본이 있다면 각 법인들은 상장법인이고 비상장법인이고(매출액100억이상 / 일정종업원수 이상) 의무적으로 기업의 재무제표를 공시해야만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분기, 반기, 사업보고서(감사보고서는 사업보고서로써 갈음) 로 나뉘는데 일전에도 분기는 12월 결산법인을 기준으로 3, 6, 9월에 공시해야 되며, 4분기 보고서는 내년 3월에 감사보고서와 함께 제출됩니다. 한해 농사를 어떻게 지었는가 숫자로써 표기해놓은 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재무제표 보는법에 앞서 아주 간단하게 관리종목 편입 요건과 상장폐지 요건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코스피의 경우는 영업손실(적자)가 지속되어도 영업에 관한 수치에 대해서는 관리종목 편입이란 요건이 없으나 코스닥 상장사의 경우 4개년도 연속적자일 경우(지주회사의 경우 연결재무제표 기준) 관리종목  편입, 5개년도 적자일 경우 상장폐지 됩니다. 또한 자기자본대비 50%이상의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이 최근 3년간 2회이상일 경우 관리종목으로의 편입, 관리종목 편입 후 1개년이라도 자기자본대비 50%이상의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이 발생되면 즉시 퇴출이 되게 됩니다. 또많은 조건들이 있는데 다른 내용들은 다음글에 다뤄보도록 하고 최근 팍스넷이다, 한류AI센터다 제 블로그에도 글을 썻고 타 커뮤니티에서도 말들이 많은데 부디 여러분들이 그런 비정상적으로 운영되는 회사들에 투자를 하지 않게끔 작게나마 도움드리고자 글을 씁니다.

자본잠식이 일어났다라는것은 내가 100만원을 가지고 장사를 시작했는데 이익은 커녕 까먹었다를 이야기 하는 것 입니다. 즉 자본금 100만원으로 장사시작하여 20만원 손해를 봐서 80만원이 된것을 말하는 것이죠. 근데 손해를 51만원봐서 50%이상의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을 최근 3년간 2회이상 기록했다면 코스닥 기준 즉시 관리종목으로의 편입이 되는 것 입니다. 그래서 기를 쓰고 코스피로 상장하려하고 대형기업들의 경우 이전상장을 꾀하는 것입니다. 아마 은행권 대출나올 때 이율도 다를겁니다. 백마디 설명보다 비교할만한 기업을 하나 보여드리자면 요즘 가장 핫하다는 에이치엘비 입니다.

 

이 회사가 현대라이프보트라는 회사입니다. 현대의 H 라이프의 L 보트의 B : HLB. 즉 보트만드는 회사다 이겁니다. 그러나 바이오회사로써의 탈바꿈을 꾀하며 지분인수, 스톡옵션, 삼각합병등을 꾀하며 바이오 지주회사로써 탈바꿈중에 있습니다. HLB가 15년부터 쭉 적자를 내다가(14년엔 8억 이익) 18년에 간신히 16억 흑자를 냅니다. 만약 18년도에 적자났으면 어떻게됐습니까? 관리종목이었죠. 바이오 신성장기업도 아니니 면죄부도 없고(기술성장기업의 경우 위 상폐조건에서 5년간 제외), 뭔가 수상하지 않나요? 늘 50억 이상의 적자를 내던 회사가 흑자낼때는 아주 소폭 흑자를 내서 비켜가니 말이죠. 거짓매출발행으로 비켜갔을 거라고 개인적으로는 의심이 됩니다. 또 진양곤 회장 너무너무 공격적으로 기업 인수합병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좀 과하다 할정도로 말이죠. 의학을 공부한 자도 아닙니다. 


연대 경제학과 출신인데, 아주 이쪽으로는 머리가 비상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시총 4조는 말도안되는 가격입니다. PBR이 23배입니다. 사실 지금 추진중에 있는 신약의 실체도 못믿겠습니다. 올 6월 임상실패가 나오고 대량공매도가 전후로 엄청나게 나왔는데 다시 가능성 있다는 기사와 함께 공매세력의 숏커버링+개인 투자자들의 매수가담+온갖 미디어에서의 호재뉴스 로 올라간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 삼각합병을 진행한 엘리바의 유럽종양학회 수상경력이 가짜였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물론 Best of ESMO에 선정된 것은 맞다고 해명하여 내부적으로 선정된 사실을 본문에 추가하였으나 공식적으로 라보세닙의 약효를 인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병용임상 첫 투약을 시작하는데 과거 한미약품이 임상실험에서 실패해 큰폭으로 하락하였지만 에이치엘비와 한미는 전혀 다릅니다. 한미는 곧 하락폭이 멈추고 횡보기를 거쳐 안정화가 됐지만 에이치엘비의 경우 임상실패 혹은 이에 준하는 악재가 나올 시 수직낙하 예상합니다. 부디 이런 종목에 묻지마 투자는 안하셨으면 합니다.


다음 재무제표 글에는 자본잠식에 따른 증자와 감자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들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