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가액의조정이란 무슨 뜻?(전환사채 CB 리픽싱)

전환가액조정 또는 리픽싱이란 무슨 뜻일까?

상장사는 비상장 회사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그 여러가지 장점중 자금조달의 방법이 다양 하다는것이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단지 은행에가서 운영자금을 빌리는것 보다 주식을 주고 투자금을 받는 것이 더 이로울때가 있지요. 회사는 유상증자, 전환사채발행, 신주인수권부사채발행등을 통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이중 전환사채(CB) 발행 후 지속적으로 나오게 되는 '전환가액의조정' 이란 공시를 많이들 보셨을겁니다. 다른말로는 '리픽싱' 이라고도 하죠. 이번 글에서는 전환사채CB의 리픽싱. 즉 전환가액의조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하니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봐 주세요.

곧 폭등할 저평가 우량주 보러가기

급등주, 테마주, 작전주등이 아닌 저평가된 우량주 리스트를 매일 업로드 합니다. 얼른 확인하셔서 선취매 후 큰 수익을 보셔야 합니다. 지금 확인 해 보세요. 더이상 유료투자방에 속지 마시길 바랍니다.

무료추천주 확인하러 가기

전환가액의조정 공시를 보면서 알기쉽게 설명

전환가액의 조정이란? 리픽싱 뜻

무엇보다도 실제 예를 들어드리며 설명드리는것이 이해가 빠르실것이기에 최근 전환사채를 무자비하게 찍어대고 있는 시스웍이란 회사의 공시를 참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증권에서 시스웍을 검색 하시고요. 전자공시를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겁니다.

시스웍 전환가액의조정 공시

전환가액의 조정. 리픽싱이란 무슨 뜻?

시스웍의 가장 최근 공시는 바로 전환가액의조정(제4회차) 입니다. 이게 무슨뜻이냐면 시스웍이 발행한 4회차 CB(전환사채)의 전환가액이 조정됐다는 공시 입니다. 시스웍이 4회차 전환사채를 발행하며 옵션으로 주식 가격이 바뀔때마다 사채권자들에게 유리하도록 전환가액을 조정할 수 있는 권리를 주면서 나오게 되는 공시인것인데요. 위 전환가액의 조정 공시를 눌러줍니다.

시스웍 전환가액의 조정 공시

전환가액의 조정. 리픽싱이란 무슨 뜻?

제4회차 전환사채는 50억원어치 발행이 된것이며, 이번에 시스웍 주가가 하락하면서 조정이 됐기에 사채권자가 발행할 수 있는 전환사채CB의 발행주수가 210만주로 늘어나게 된것입니다.

사채권자는 50억원의 자금을 시스웍에 빌려주면서 이자+원금만 받을 수도 있고 나중에 주가가 상승하면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여 매도하면서 매도차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회사가 망하지만 않는다면 최고의 투자방법 이겠죠? 그럼 위 공시를 아래로 쭈욱 내려보면 관련공시라고 하여 최초 제4회차 전환사채권발행결정이란 공시내용이 보이실 겁니다. 아래 20년 11월 27일에 나온 제4회차 전환사채권발행결정 공시를 눌러줍니다.

전환가액의 조정 공시를 보면 하단부에 최초 발행공시가 있음

전환가액의 조정. 리픽싱이란 무슨 뜻?

전환사채권발행공시를 눌러보시면 전환사채의 회차, 사채의 권면총액, 이자율, 만기일, 전환사채권 전환청구기간등이 나오며 가장 중요한 전환사채권 전환가액 조정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말그대로 몇번째 전환사채를 발행한것이며, 사채는 총 얼마이고, 이자율은 얼마이며 만기일은 언제고, 전환사채 전환청구권 행사기간이 나옵니다. 중요한것은 행사기간인데요. 이 행사기간이 도래해야만 사채권자가 '내가 너에게 돈을 빌려주고 받은 전환사채권CB를 주식으로 바꿔줘' 라고 행사할 수 있게되는 것 입니다. 이 기간 외에는 절대 주식으로 바꿀 수 없지만, 비상장인 전환사채권CB를 타인에게 양도할 수는 있습니다. 그럼 공시내용중 전환가액의 조정에 관한 옵션사항을 볼까요?

전환가액의 조정 공시내용중 전환가액 조정에 관한 내용

전환가액의 조정. 리픽싱이란 무슨 뜻?

위 시스웍의 4회차 전환사채는 매 1개월 마다 현재 시스웍 주가에 따른 전환가액의 조정이 이뤄집니다. 때문에 한달에 한번씩 매번 전환가액의 조정 공시가 나오게 되는 것이죠. 단, 매 조정일마다 직전의 전환가액 보다 현재의 주가가 낮을 경우에만 조정이 되며 그렇지 않으면 전환가액 조정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전환가액의 조정. 리픽싱 정리

1. 회사는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전환사채CB를 발행하며 손쉽게 자금조달을 할 수 있다.

2. 사채권자는 자금을 빌려주며 이자 및 원금을 받을 수 있고 주가가 상승하면 주식으로 전환해서 매매차익을 챙길 수 있는 일거양득의 투자방법이다.

3. 주가가 하락하면 그만큼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사채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상승시 물량부담으로 다가 올 수 있다. 

4. 전환사채가 상장이 되면 부채가 줄고 자본금이 늘어나는 효과가 생긴다.

5. 어떤회사는 0%대의 전환사채를 발행하기도 하며 5~8%의 고리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회사도 있다. 이유는 여러분들이 잘 알것이다.

전환가액의 조정이란 무슨 뜻?(리픽싱 뜻)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리며 글은 하단에 SNS퍼가기 버튼으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병합 액면병합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분할 액면분할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분할매수란 무슨 뜻? (분할매수의 중요성)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시간외 단일가 매매 뜻과 거래(매매)방법

[주식/테마주 정리] - 전고체배터리관련주 대장주 흑자 종목 소개

[금융관련/보험] - 세액공제를 위한 연금저축보험 어느 보험사가 좋을까?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ROE란 무슨 뜻일까?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반대매매란 무슨 뜻? 신용담보비율 계산방법(스탁론과 신용융자대출)

[금융관련/보험] -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배상 후기 및 방법(애플케어 없는경우)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ROA 뜻과 계산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조일알미늄 기관 대량 매도 배경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