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체결강도란 무슨 뜻? 아주 알기쉽게 설명드림

주식 "체결강도"란 무슨 뜻일까?

어제는 코스피, 코스닥 상장사별, 가격별 호가단위를 설명 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가창에 있는 "체결강도" 라는것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체결강도란 해당 주식을 사고자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의 수를 계산식으로 풀어내 어떠한 퍼센테이지로 표현한 지표를 말하는데요.

주식 무료추천 보러가기

체결강도를 보고 '이 종목은 사려는 사람이 많구나' 혹은 '이 종목은 팔고자 하는 사람이 많구나' 를 대충 짐작해 볼수 있습니다.

물론 체결강도만을 가지고 주식투자를 하면 안되겠지만 참고자료로 유용하게 쓰실수 있을겁니다. 지금부터 주식 체결강도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체결량부터 알아보자

체결강도를 설명드리기 전에 체결량부터 아셔야 겠는데요. 호가창을 보시면 매수호가와 매도호가가 위아래로 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주식 삼성전자의 호가창을 아래에서 예로 보시죠.

삼성전자호가창화면
삼성전자 호가창과 체결강도

위에 매도잔량에 걸려 있는것이 매도를 위해 주문을 넣어놓은것이고, 아래 매수호가에 걸려 있는 물량은 매수호가에 누군가가 매수주문을 넣어둔 것 입니다.

주식을 즉시 팔려면 아래 매수호가에 주식을 시장가로 던지게 되고, 주식을 즉시 사려면 시장가로 매도호가에 있는 주식을 바로 사면 되겠죠?

즉 '매수체결량'은 매도호가에 있는 매도물량을 누군가 즉시 매수한것이 매수체결량이며, '매도체결량'은 아래 매수호가에 누군가가 즉시 물량을 던져 체결된 체결량을 말합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셨다면 이제 체결량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장폐지 위기종목 모음집 보러가기!

 

체결강도를 구하는 공식과 체결강도의 의미

체결강도를 구하는 공식은 '매수체결량 / 매도체결량 * 100 = 체결강도' 입니다. 예를 들어드리기 위해 광진실업이란 종목의 호가창을 보시겠습니다.

광진실업체결강도높은호가창
광진실업 호가창 체결강도

광진실업의 10호가창 입니다. 보시면 체결이라고 하여 161.02라고 표시된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증권사별로 명칭이 다소 다르긴 하나, 제가 쓰는 HTS의 경우 체결이라고만 표시가 되네요. 보통은 체결강도라고 표시됩니다.

매수체결량과 매도체결량이 동일하다면 100% 일텐데, 위 종목의 경우 161%나 됩니다. 이는 주식을 사고자 하는 자가 아래 매수호가에 매수주문을 넣어놓고 누군가 팔아줄때까지 기다린것보다 위에 매도호가에 즉시 주문을 넣어 바로 체결된 수량이 많음을 의미 합니다.

100%를 기준으로 체결강도가 더 높다면 매수자들이 아래 매수호가에 물량을 걸어놓고 기다린게 아닌, 즉시 위에 매도호가에 있는 주식을 바로 사버린 경우가 더 많은것 입니다. 때문에 오늘 광진실업은 11%의 급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체결강도가 높다고 주식이 마냥 오르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셔야 합니다.

그럼 체결강도가 100%이하인 종목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오늘 -6%의 하락을 한 푸드웰이란 종목의 호가창 입니다.

푸드웰체결강도낮은호가창
푸드웰 호가창 체결강도

푸드웰의 오늘 체결강도는 50.61% 입니다. 보시면 매도호가에 걸린 주문량이 10호가 기준 총 5087주이며, 매수호가에 걸린 10호가 총 매수주문량은 42887주 입니다. 이 종목은 보나마다 오늘 하루동안 주식이 오를 생각은 안하고 누군가 아래 매수호가에 물량을 던져주기만을 바라는 그저 재미없는 거래가 됐을겁니다.

간혹 많은 분들이 매수잔량이 더 많아야 좋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전혀 반대 입니다. 매수잔량보다 매도호가의 잔량이 더 많아야 주식이 오를 확률이 높아 집니다.

때문에 위의 매도호가에 물량을 사는 매수체결량보다 아래 매수호가에 물량을 던지는 매도체결량이 더 많았기 때문에 50%의 체결강도를 보여주는것 입니다. 100%보다 아래이기 때문에 체결의 강도가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 체결강도란 무슨 뜻?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코스피/코스닥 주식 호가단위 알기쉽게 설명드림

[주식/테마주 정리] - 디지털화폐(CBDC) 화폐개혁 관련주 TOP6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전환청구권행사란 무슨 뜻? 아주 알기쉽게 설명드림

[주식/테마주 정리] - 정유 석유 관련주 중소형주 TOP3

[주식/종목 집중 분석] - 팜젠사이언스(엑세스바이오최대주주) 저평가우량주 주가전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주식 분기배당금 받는 방법과 분기배당 주는 회사 리스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