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률이란? 영업이익률 계산 방법

주식투자에 있어 영업이익률이란 것은 참으로 중요 합니다. 사실 매출액의 규모도 중요하지만,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얼마인가가 더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 합니다.

오늘은 가치투자를 위한 기업의 영업이익률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계산을 해야하는지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차이는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무사어판 블로그 손님인 박카수님께서 엠플러스라는 종목의 영업이익률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는데요. 엠플러스, 신흥에스이씨라는 종목을 예를 들면서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에 대해 설명드릴테니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 주십시오.

 

기업의 영업이익이란?

또 붕어빵 이론을 들고 나와봅니다. 여러분들이 붕어빵을 판다고 칩시다. 붕어빵에 필요한 밀가루, 팥, 기름, 가스, 설탕, 전기세등은 붕어빵 판매를 위한 판매관리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붕어빵을 판 금액은 합쳐서 매출액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매출액에서 위에 설명한 붕어빵을 만들기 위한 부재료들을 뺀게 바로 영업이익 입니다.

즉 판매에 필요한 재료비와 관리비를 뺀 순수 내 이익이 바로 영업이익인 셈이죠.

영업이익률이란?

영업이익률이란 내가 붕어빵 팔아서 벌어드린 총 매출액에서 순수 내 이익이 몇%인지? 퍼센테이지로 몇인지를 나타내는것 입니다.

예를 들겠습니다. 내가 붕어빵을 팔아서 번 돈이 10만원 입니다. 이 10만원에서 붕어빵을 만들기 위해 투자된 팥값, 기름값, 가스값, 설탕값, 밀가루값 8만원을 뺍니다. 그렇게 계산을 하니 2만원 입니다.

그럼 순이익 2만원이 총매출액 10만원에서 몇프로인지를 보는겁니다. 만약 위의 공식대로라면 붕어빵 장수 호랭이의 붕어빵 영업이익률은 20%가 되는것 입니다.

2만원(영업이익) / 10만원(매출액) * 100 = 20%(영업이익률)

당기순이익이란?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에서 기타수익, 금융수익을 더하고, 여기에 기타비용들과 금융원가를 뺀 최종 순수 내 이익금을 말합니다.

엠플러스연결포괄손익계산서
당기순이익 이란?

위에 표는 엠플러스의 20년도 사업보고서중 포괄손익계산서 입니다. 18기를 보시면 영업이익이 10,046,553,518원 입니다. 약 100억원 인데요.

영업이익에서 기타수익, 금융수익등을 모두 더하고 기타비용이나 금융원가등을 빼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이 나옵니다. 여기에 법인세비용을 더해주면 당기순이익이 나오는겁니다.

특히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은 코스닥 종목을 투자하실 때 매우 중요한데요. 코스피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코스닥에는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의 규모가 자기자본의 50%이상 최근 3년중 2년이면 관리종목 지정 사유가 되기 때문 입니다.

 

영업이익률 실제 계산해보기

앞서 보여드렸던 엠플러스의 포괄손익계산서를 아래에서 다시 보여드립니다.

엠플러스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엠플러스 포괄손익계산서

엠플러스는 2020년도(18기)에 매출액 158,540,804,701원에 영업이익 10,046,553,518원을 기록 하였습니다. 매출액 1585억원에 영업이익 100억원 정도라 보시면 되겠죠?

그럼 앞서 설명드린 공식을 대입해서 계산해 봅시다.

10,046,553,518 / 158,540,804,701 = 0.063

0.063 * 100 = 6.3

즉 엠플러스의 20년도 영업이익률은 6.3% 인것 입니다. 전년도와 전전년도 대비 영업이익률이 100% 이상올라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같은 저평가우량주 2차전지 관련주인 신흥에스이씨 포괄손익계산서를 보시겠습니다.

신흥에스이씨연결포괄손익계산서"
신흥에스이씨 사업보고서중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신흥에스이씨의 12기(2020년도) 영업이익률을 여러분들이 직접 계산해 보십시오. 위의 공식을 토대로 말입니다. 그럼 9.5%라는 영업이익률이 나옵니다.

 

영업이익률이 얼마여야 적당한걸까?

앞서 설명드린 신흥에스이씨의 영업이익률은 9.5%, 엠플러스의 영업이익률은 6.3% 입니다. 그럼 이 수치가 과연 높은걸까요? 국민우량주 삼성전자의 20년도 영업이익률이 15%가량 됩니다.

그럼 2차전지 관련주를 예로 들었으니 국민 전기차부품 대장주 삼성SDI를 예를 들어볼까요? 20년도기준 삼성SDI의 영업이익률은 5% 입니다.

LG화학의 영업이익율은 6% 입니다. 굴지의 기업들도 이정도의 수치 입니다. 물론 단순히 영업이익률을 가지고 투자를 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주식투자는 미래의 성장성과 기대감이 숫자로 주가에 반영이 되기때문이죠.

그러나 회사가 매출액 대비 얼마의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는지는 가치투자에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중요한 지표는 확실합니다. 맹신해선 안되나 그렇다고 무시해서도 안될 중요한 지표 입니다.

영업이익률뜻과 영업이익률 계산방법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리며, 잘 보시면 포스팅내에 돈되는 좋은 자료들이 곳곳에 숨어있으니 한번 둘러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배당금 높은 주식 쉽게 찾는 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개인 공매도 모의투자 교육신청 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주식 기업 현금보유액 얼마인지 조회 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남은 전환사채(CB) 및 BW 잔량 확인하는 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소각이란 무슨 뜻? (자기주식소각)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