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전환사채(CB) 및 BW 잔량 확인하는 방법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 의 개념

무료추천주 보러가기 클릭!

주식회사의 장점은 자금조달이 용이하다는것 입니다. 일명 증자라고 하는데, 주식을 찍어내고 그에따라 주주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회사의 자본금이 올라가게 됩니다. 주식수가 많다는것은 그만큼 자본금이 많다는것입니다. 근데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 라고 하는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특정대상에게 사채권을 발행해주고 자금을 조달하는것 입니다. 이 사채권을 가지고 있으면 약속된 기한에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전환가액보다 주식가격이 낮아진다면 지속적으로 전환가액을 낮춰(리픽싱) 사채권자에게 유리한 조건을 계속 만들어 줍니다. 결국 회사의 주가가 올라갈 기미가 안보인다면 원금을 상환받으면 됩니다. 그러나 사채권자가 계속 이자를 받고 CB로만 보유하다가 주가가 급등을 하면 회사의 주식으로 바꿀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럼 주식으로 바꾸어 매도를 하게 되고 엄청난 차익을 낼수가 있죠.

상장폐지 위기종목 모음집 보러가기!

주가가 상승할 때 나오는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주식으로의 전환->그리고 상장은 물량부담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주가가 급등전에 CB나 BW들이 전환되어 상장되는일이 많으니 꼭 이게 맞고 저게 틀리다고는 단정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투자하시는 종목들이 전환사채가 발행되어 있는지, 발행이 되어 있다면 내가 투자한 회사의 남은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잔량(잔액)은 얼마가 남아있는지 아주 간단하고 쉽게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잘 숙지하시어 향후 주식투자를 하실 때 유용하게 써먹으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남은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 얼마나 남았는지 물량 확인하는 법

먼저 주식회사는 1년간 총 4번의 보고서를 내죠? 바로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입니다. 남은 전환사채 물량을 확인하려면 가장 최근의 보고서를 찾아 줍니다. 예를 드는것이 좋으니 우수AMS라는 종목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네이버증권 또는 DART로 들어가 주십니다. 네이버증권이 익숙하실테니 네이버증권을 열어주시고 본인이 찾고자 하는 종목을 검색해 주세요.

네이버증권 메인

미상환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 확인하는 법

네이버증권에서 해당 종목을 검색하셔도 좋고 전자공시사이트 dart를 바로 들어가셔도 무방 합니다. 챠트 아래 보시면 종목토론실 메뉴와 공매도현황 메뉴의 사이에 있는 '전자공시'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이걸 클릭해 주시고요.

전자공시 사이트 DART 바로가기

 

전자공시 메뉴

미상환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 확인하는 법

조회기간을 전체 또는 길게 선택해주시고 검색을 하셔서 가장 최근의 보고서를 찾아 주십니다. 사업보고서든, 반기보고서든, 분기보고서든 가장 최근의것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현재는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가 나오는 시즌이니 가장 최근에 나온 사업보고서(2020.12)를 눌러 줍니다.

 

자본금 변동사항 클릭

미상환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 확인하는 법

보고서를 오픈하셨으면 좌측에 3. 자본금 변동사항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여길 클릭해 주시면 우측에 현재까지 회사의 자본금 변동내역이 모두 나옵니다. 변동내역 다음에는 "미상환 전환사채 발행현황" 이 나오게 됩니다.

 

 

우수AMS 미상환 전환사채 내역

미상환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 확인하는 법

보시면 우수AMS의 미상환 전환사채 내역이 나오고, 몇회차인지, 발행일은 언제인지, 만기일은 언제인지, 이 사채들이 전환청구가능시기가 언제부터 언제인지, 전환가액이 얼마인지, 전환가능 주식수가 얼마인지 상세히 나옵니다. 전환청구가능기간에 도래하지 않았다면 시장에 출회될 일은 없습니다. 또한 현재의 주가가 전환가액보다 낮다면 시장에 출회될 가능성이 아주 작죠.

남은 전환사채 물량 확인하는 방법 참쉽죠? 본인이 투자해놓은 회사의 남은 전환사채 물량도 한번씩 체크해 보시고요. 앞으로 투자하시는데 유용하게 써먹으시길 바랍니다.

남은 전환사채CB, BW 잔량 확인하는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립니다. 무사어판 블로그내에 좋은 자료들이 많으니 한번 둘러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전환가액의조정이란 무슨 뜻?(전환사채 CB 리픽싱)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병합 액면병합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어닝쇼크 어닝서프라이즈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소각이란 무슨 뜻? (자기주식소각)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분할매수란 무슨 뜻? (분할매수의 중요성)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명의개서정지란?(주주명부폐쇄) 뜻과 풀이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ROA 뜻과 계산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유동비율 뜻과 계산방법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