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소각이란 무슨 뜻? (자기주식소각)

자기주식소각이란 호재일까 악재일까?

내가 투자한 회사가 갑자기 공시로 '주식소각결정' 을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맞습니다. 아주 가끔입니다. 자주 했으면 좋을텐데 자주 할 이유도 명분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오로지 회사의 의지로 하는것이기 때문이죠. 자기주식소각을 자주했으면 좋을텐데 라고 한 이유는 당연히 주식소각결정 공시는 호재이기 때문 입니다. 왜일까요?

저평가우량주 무료추천 보러가기 클릭!

주식수가 많아지면 악재, 주식수가 적어지면 호재 입니다. 물론 주식수를 늘리고 줄이는방법중 액면병합이나 액면분할의 경우 회사의 가치가 변하지 않음으로 이것이 악재다 호재다를 명확히 구분할 수는 없지만 자기주식을 소각하는것은 호재가 맞습니다. 그럼 주식소각이 왜 호재인지 한번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소각은 왜 할까?

회사가 주식소각을 왜할까요? 그것은 바로 주주가치제고를 위함 입니다. 회사가 주주친화적인 경우 자기주식을 소각한다던가, 무상증자를 한다던가로 자기 회사의 주식가치를 보존 및 향상시켜 줍니다. 자기주식이란 의결권이 없는 주식으로써,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보통주라하고 자기주식은 의결권이 없는 회사의 주식을 말하는데, 자기주식을 회사가 취득하는 경우는 신탁계약을 맺어 증권사가 일임하여 매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탁계약 또한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것중 하나 입니다. 여기서 의결권이란 주주총회때 회사의 어떤 안건에 대해 의견을 표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자기주식에는 이것이 없습니다.

주식소각을 하는 진짜 이유는 주식수를 줄여 회사 주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함 입니다. 유상증자같은 증자의 경우 주식수가 늘어나니 내 주식의 가치가 떨어지는 반면에, 주식수가 줄게되면 크지는 않겠지만 희소가치가 높아짐으로 호재가 맞습니다. 자기주식소각은 상법 제343조 제1항에 단서에 의거 합니다. 

 

아이마켓코리아를 예로 주식소각 공부해보기

무사어판주식투자연구소에서도 자주 언급했던 아이마켓코리아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제 아이마켓코리아는 주식소각결정 공시를 내게 됩니다.

 

아이마켓코리아 주식소각결정

주식소각이란 무슨 뜻이며 호재일까 악재일까?

아이마켓코리아는 벌써 최근 1년내에만 두번째 자기주식 소각을 하는데요. 배당도 6%나 주는 아주 알짜미인주라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주주친화적 성향의 회사 이죠. 아이마켓코리아는 현재 35,393,340의 발행주식수를 가지고 있는 회사 인데, 그동안 취득하여 가지고 있던 자기주식중 196만주를 없애버리겠다는 공시 입니다. 현 시가대비 약 240억원 수준 입니다.

제가 블로그에서도 자주 말씀드렸듯 주식만 찍어대는 주식공장장 회사를 멀리하고 이렇게 친 주주성향의 회사에 투자해야 한다고 자주 말씀드렸는데요. 찾아보면 이런 회사들이 꽤 있습니다. 이런 회사에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자기주식소각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리며 글은 하단에 SNS퍼가기 버튼으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병합 액면병합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분할 액면분할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분할매수란 무슨 뜻? (분할매수의 중요성)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시간외 단일가 매매 뜻과 거래(매매)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반대매매란 무슨 뜻? 신용담보비율 계산방법(스탁론과 신용융자대출)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ROE란 무슨 뜻일까?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대용금이란 무슨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증거금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계좌 신용미수 안되게 설정 방법(증거금률 100%설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예수금이란 무슨 뜻?

[금융관련/보험] -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한 연금저축보험 및 연금저축펀드 비교 추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