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ROE란 무슨 뜻일까?

주식ROE를 통해 적정 기업주가 파악하기

주식ROE란 무슨 뜻이며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지난 시간에는 주식ROA를 설명해 드렸는데, 사실 기업분석에 있어 ROA보다는 ROE를 더 신뢰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ROA는 기업의 총 자산(부채와 자본의 합계)을 가지고 계산을 하며, ROE는 순수 내 자본만을 가지고 계산하기 때문 입니다.

주식 ROE와 ROA의 차이는 ROE는 빚 말고 순수한 내 돈으로 얼마를 벌어들였는가? ROA는 빚까지 포함하여 얼마를 벌어 들였는가? 정도 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식ROE의 계산방법과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드릴테니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봐 주세요.

 

ROE를 계산하기 위해 기업의 자기자본 보는 방법

먼저 주식ROE건 ROA건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그 회사의 자산이 얼마며, 자본이 얼마인지를 계산할 줄 알아야 겠죠? 글을 읽으시는 님께서 궁금해 하는 회사의 이름을 네이버에 검색해 봅니다. 저는 이화공영을 예로 들어 볼께요.

네이버증권 이화공영 검색

주식ROE란 무슨 뜻일까?

이화공영을 검색하고 그 아래 종목분석 카테고리를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아래로 쭉 내려 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네이버증권 이화공영 재무요약

주식ROE란 무슨 뜻일까?

보시면 가장 최근 사업년도인 19년도를 기준(년간)으로 잡습니다. 자본총계란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뺀 금액 입니다. 그렇다면 이화공영의 현재 자본총계는 약 427억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순이익도 봐야 합니다. 19년도의 순이익은 총 3억원 이었습니다. 저조하죠?

 

주식ROE 계산방법

보통 ROE가 10%이상이면 투자하기 적정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일단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의 순이익 / 자본총계  * 100

이화공영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이화공영의 작년 순이익은 3억원이고 자본총계는 427억원 이었습니다. 3억원을 427로 나누고 곱하기 100을 하면 되겠죠?

그럼 합계 0.7%가 나옵니다. 10이 기준이랬는데 0.7이면 매우 안좋다고 볼 수 있겠죠? 참고로 재무가 매우 준수한 신흥에스이씨로 계산을 해보니 15.7%가 나왔습니다. 주식ROE 계산 참 쉽죠?

주식ROE 계산방법과 활용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리며 글은 하단에 SNS퍼가기 버튼으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증거금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예수금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ROA 뜻과 계산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명의개서정지란?(주주명부폐쇄) 뜻과 풀이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는?(종류주식)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수소차 관련주 10배 상승 가능할까?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유동성이 너무 커진 한국 주식시장(주식투자 마인드 정립)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전환사채CB발행 일반공모 뜻과 참여방법은?(공모와 사모차이)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부채비율 계산 방법 완벽정리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따상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관리종목 및 거래정지종목 찾는 방법(검색 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6월이 결산일 결산월인 주식 회사는 어디 일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