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대용금이란 무슨뜻?

주식 대용금이란 무슨뜻인가? 예시를 통한 이해

주식에 입문하신 분들이라면 계좌를 만드셨을것이며 계좌에 들어가 이것저것 만져보셨을 텐데요. 많은 용어들중 주식 대용금이란 것이 있는데 궁금해 하실것 같아 오늘 포스팅을 해봅니다. 최근 주식에 입문하신 분들이 많아 초보용 포스팅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혹시 몰라 주식 예수금 뜻과 증거금 뜻에 대해서도 설명한 글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남겨 둘테니 한번씩 읽어보시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대용금이란 무슨뜻이며,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 주세요.

정부지원 대출 가조회(신용영향없음) 해보기 클릭!

주식 대용금이란?

 

주식 대용금이란 내가 가지고 있는 내 주식의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하여(어제의 종가) 내 주식가치의 약 70~80%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증권사는 고객들에게 최대한 많은 돈을 빌려주고 그에따른 수수료나 거래세를 챙기는게 목적인데요. 때문에 주식어플에 보시면 대출가능액도 요새는 표시를 하곤 하더군요. 대용금은 바로 내 주식을 담보로 빌릴 수 있는 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 관리종목이나 거래정지 종목, 정리매매중인 종목등은 대용금으로 잡히지 않으니 참고하시고요. 

주식 대용금 뜻과 풀이

주식 대용금이란 무슨뜻?

주식 대용금 계산방법과 활용법은?

주식 대용금은 내가 가진 주식의 전일 종가기준(마지막 거래된 가격이 종가) 약 70~80%로 책정이 되는데요. 만약 내가 1주당 8만원의 삼성전자 주식을 100주 보유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하여 70%로 계산 하겠습니다.

 

주식 대용금 계산식 : 80,000 * 100 * 0.7(70%) = 560만원

내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약 70%를 정도로 대용금이 잡히며, 이 대용금을 가지고 투자를 할 수 있게 되는것 입니다. 

그러나 대용금은 신용미수와 동일한 성격입니다. 대용금으로 산 주식이 이틀뒤 하락한다면 증권사에서 강제로 매도를 시키고 돈을 회수해 갑니다. 

때문에 주식 격언중 주식은 여윳돈으로 하라는 말이 괜히 나온말이 아닙니다. 대용금은 이런거구나 정도로만 알고 계시고 절대 투자에 활용해서는 안됩니다. 인생 막차탄 사람들이 하는 매매법 이기 때문이죠.

주식 대용금 뜻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리며 글은 하단에 SNS퍼가기 버튼으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예수금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증거금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계좌 신용미수 안되게 설정 방법(증거금률 100%설정)

[주식/테마주 정리] - 웹툰 관련주 K컨텐츠 관련주 총정리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ROA 뜻과 계산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는?(종류주식)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고배당주 찾는 방법과 주식 고배당 순위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수소차 관련주 10배 상승 가능할까?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부채비율 계산 방법 완벽정리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따상이란 무슨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관리종목 및 거래정지종목 찾는 방법(검색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