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평가 우량주를 찾을 때 뭘 봐야 할까?(1부)

그동안 좀 잠잠해지던 코로나가 엇그제 대구에서 발생한 31번째 환자때문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응급실 내원, 한방병원 입원, 호텔뷔페에서 식사, 종교행사 참석등 아주 활발한 활동을 했는데, 때문인지 아닌지 대구경북지역에서 무더니 양성반응자가 나오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뭐 대구를 봉쇄한다는 카더라가 나왔지만 정부가 즉각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는데 아니뗀 굴뚝에 연기나랴..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온다면 한번 검토해봐야 될 내용이라 생각합니다(도시 봉쇄). 

이 때문에 어제 오늘 증시가 조정장 이었고 코로나 관련주들이 무더기 상한가를 가는등 다시 시장의 수급이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로 쏠리는 형국이라 아마 관련주를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 상심이 크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테마성 투자가 꼭 나쁜것만은 아니고 또 해야할 때도 있지만, 미리 선취매한게 아니고서는 절대 접근금지 입니다. 이미 먹을게 별로 없기 때문이죠. 

서두가 길었는데요. 10년이면 투자원금의 절반이 회수되는 마법같은 종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주식이란 현재의 가치보다는 미래가치를 따져봐야 하는데 우리나라 상황에 딱 맞는 종목이라 자신있게 추천드릴수 있을 것 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주식투자 한다고 하면 열에 여덟은 "망하는거 아니냐" "내주변에 수억날린사람 많이있다, 하지마라" 라고들 합니다. 아주 주식투자에 있어서 부정적인 나라 입니다. 금융지식도 매우 후진적 이죠. 반면에 부동산 투자한다고 하면 반응은 정 반대가 됩니다. 그만큼 국민의 대다수가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세계적으로 얼마 안되는 나라입니다. 비트코인은 그렇게 열풍이었으면서 아직도 주식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매우 안좋습니다. 그러나 유튜브도 있고 제가 하는 이런 블로그들도 있고 올바른 투자지식과 마인드가 탑재된다면 부동산이고 뭐고 최고의 재테크는 주식투자라고 저는 자부합니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하면 증권섹터가 어떻게 될까요? 정말 초초 저평가인 섹터가 대한민국 증권섹터라고 자신합니다. 인식이 이런대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증권사들은 해마다 엄청난 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배당성향도 다른 업종에 비해 많이 주는게 사실 입니다. 때문에 증권섹터중 종목 하나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소개에 앞서 PBR과 PER에 대해 잠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PER이란 주식가격/주당순이익 입니다. 현재 거래되는 주식가격대비 주당 얼마의 순이익을 회사가 내고 있는가를 보는 아주 간단한 지표입니다. 회사는 이렇게 벌어들인 순이익을 다시 주주들에게 "배당"으로써 지급합니다. 이게 바로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입니다. 어떤 지점에 매수해서 어떤지점에 파느냐도 물론 중요합니다만 이 간단하고도 원초적인 기본 진리를 모르고선 그 다음은 없다 입니다. 

다음은 PBR 입니다. 회사는 자산이 있고 부채가 있습니다. 자산은 말그대로 회사가 가진 재산입니다. 상품, 제품, 기계설비, 부동산등이 있겠죠. 부채는 말그대로 빚입니다.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빼고 발행주식수로 나누게 되면 주당순자산이 됩니다. 이런 공식들을 세세하게 알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네이버증권이나 기타 증권정보 제공사이트에 가면 쉽게 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지표가 왜 중요하냐면 내가 투자를 하는데 이 회사의 주식이 현재 싸냐? 비싸냐를 논할 수 있는 기본적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위에 말씀드렸듯 쌀 때 사서 비싸게 파는 스킬을 알기전에 아주 기본적인 위 지표를 알아야 그 다음이 있는 것이죠. 쉽게 설명드리면 네이버증권에서 관심있는 종목을 검색 후 PER을 보셨을 때 00배 라고 표시되어 있을 것 입니다.

출처 : 네이버증권

두가지 항목으로 나뉘어 있는것은 제공하는 업체가 다르기 때문 이기 때문에 굳이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굳이 보신다면 아래껏을 보시기 바랍니다.이 00배가 낮으면 낮을수록 저평가 입니다. 더 쉽게 설명드리면 - 00 배... 즉 마이너스가 붙으면 잡주라고 생각하십시오. 이익을 내지못하고 손실이 나면 마이너스 표기가 됩니다. 주가에 비해 돈을 너무 못벌어 들이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소위 잡주의 투자지표

그러나 이게 0에 가까울 수록 버는 돈에 비해 주가가 너무 낮다는 반증 입니다. 그옆에 00000원 이라고 표시 되어 있는데 1주당 회사가 그만큼을 벌어드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첫번째 표에 의하면 위 회사는 주당 1,312원을 벌어 들이고 있는것이죠. 

그리고 그밑에 PBR이 보이실 겁니다. 1이하의 종목이 순자산대비 주가가 저평가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사가 가진 순 자산대비 주가가 너무 낮게 거래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하시면 됩니다. 회사가 당장 문닫고 청산을 하고 자산을 몽땅팔아 빚을 갚고 남는돈을 주주들에게 1주당 이만큼의 줄수 있다고 간단하게 생각하십시오.

sk하이닉스 투자지표

물론 위에 설명한 두가지 지표만 가지고 투자를 하면 절대 안됩니다. 시장의 상황은 지속적으로 변하고 갑작스런 돌발 악재가 나올 수 있고 대외시장 상황이 급작스럽게 안좋아질수 있고 아주 여러가지 변수들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 기본적인 2가지를 모르고 투자를 하는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입니다. 그래도 이 회사의 주가가 현재 싼지 비싼지는 어디가서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종목 소개는 2부에서 계속됩니다. 2부는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당신께 도움이 될만한 글

2020/03/03 - [금융관련/주식] - 내주식, 상장폐지로부터 안전할까?

2020/02/20 - [금융관련/주식] - 저평가 우량주 .. 고배당주 소개(2부)

2019/12/28 - [금융관련/주식] - 좋은 주식을 고르는 방법

2019/12/12 - [금융관련/주식] - 주식투자하기전에 제발 이것만 좀 체크하고 매수합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