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및 전망(바이오리더스38R)

기술특례상장기업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결정

코스닥 기술특례상장기업 바이오리더스유상증자를 결정하였습니다. 상장 이후 엄청난 사채발행으로 자금조달을 이어오다 결국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택했는데요. 현재 바이오리더스의 상장되지않은, 상장예정인 전환사채 물량은 얼마이며, 이번 바이오리더스의 유상증자 일정으로 보는 기술특례상장기업 바이오리더스의 주가 전망과 바이오리더스38R에 대해 낱낱히 이야기 해보고자 하니 아래에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기술특례상장제도란?

기술특례상장제도 란 당장 수익성은 없으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대해서 자금조달을 용이하게 해주기 위하여 주식시장 상장에 있어 상장심사기준을 완화해주는것을 말하며, 대부분 바이오 기업이 주를 이룹니다. 참고로 현재 상장폐지 기로에 서있는 신라젠 역시 기술특례상장제도의 덕을 본 기업중 하나 입니다.

바이오리더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바이오리더스는 원래 코넥스 상장기업 이었으나, 코스닥 이전상장을 통해 연구개발비 조달에 숨통이 트이게 된 기업중 하나 입니다. 왜 기를쓰고 상장을 하려 하냐면 바로 증자나 사채발행으로 자금조달이 용이하기 때문에 이런 R&D로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들에게는 가뭄에 단비와 같은 것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바이오리더스는 최초 8월 27일에 예정발행가 5,470원에 약 450억원의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유상증자를 발표했는데요. 이후 약 350억원으로 조달자금을 낮추고 예정발행가액 역시 4,335원으로 하향조정 했습니다. 정정후의 유상증자계획을 아래에서 보시겠습니다.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및 향후 주가전망

현재 1900만주가 상장되어 있는 바이오리더스는 이번 증자를 통해 820만주를 늘리면서 358억원을 증자 할 계획 입니다. 이중 운영자금은 106억원, 채무상환 자금은 250억원을 사용하겠다 밝혔습니다. 증자의 방식은 주주배정후 실권주는 다시 일반인들에게 공모하는 방식인 흔한 유상증자 방법 입니다. 

예정 발행가는 일단 4,335원이지만, 11월 2일에 최종확정발행가가 확정되게 됩니다.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및 향후 주가전망

신주의 배정기준일은 9월 29일로써, 우리나라 주식결제는 3거래일 결제시스템이기 때문에 배정기준일을 포함하여 3일전인 9월 25일까지 바이오리더스를 보유한 분들께 신주를 배정받을 수 있는 권리가 주어졌을것 입니다. 25일에 주식을 보유한채 over night해서 28일 아침에 권리락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 권리를 가진 분들의 계좌에 2020년 10월 22일 전 바이오리더스 38R이란 이름으로 신주인수권이 계좌로 입고되실 것 입니다.


바이오리더스 투자자별 대응방안

※ 나는 유상증자 참여 자금이 없다 :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에 참여할 자금이 없으신분들은 반드시 2020년 10월 22일부터 5거래일간인 10월 28일까지 신주인수권을 시장에 내다 파셔야 합니다. 본인 MTS나 HTS에서 매도가 가능 합니다. 

※ 나는 유상증자에 참여할 것이다 : 이 분들은 해당기간은 무시한채 신주인수권인 바이오리더스38R을 잘 보관하고 계시다가 청약예정일인 11월 5일 부터 6일 이틀간 청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이날 까지 자금이 준비되셔야 하는데,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자금의 계산 법은 4,335원 * 바이오리더스38R의 수량 입니다. 4,335원은 예정발행가지만, 확정발행가와 큰 차이가 없을것이기 때문에 여유자금을 좀더 준비하시는게 좋겠습니다.

※ 나는 유상증자를 더 받고자 한다 :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를 더 받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2020년 10월 22일부터 10월 28일 5거래일간 바이오리더스38R을 신주인수권 거래하는 곳에서 더 사시면 됩니다. 물론 계산을 잘하셔야 되는것이,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자금과 이 신주인수권 바이오리더스38R을 매매하는 금액은 완전 별개 입니다. 즉 최종적으로 청약일 직전에는 내가 가진 신주인수권 바이오리더스38R * 4,335원이 준비되야 한다는 것이죠.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4,335원은 어디까지나 예정금액이기 때문에 11월 2일에 확정되는 확정발행가를 내가 가진 바이오리더스38R에 곱한 금액을 현금으로 가지고 계셔야 하며, 해당 증권사 HTS나 콜센터에 전화하시어 유상증자 참여의사를 밝히셔야 합니다.

신주는 20년 11월 26일에 상장될 것 입니다. 


바이오리더스 미상환 전환사채 규모는?

바이오리더스의 미상환 전환사채는 엄청난 규모로 발행되어 있습니다. 미상환 전환사채라 함은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은, 언젠가 매물폭탄이 되어 돌아올 잠재적 출회대기물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부채중 하나 입니다.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바이오리더스 미상환전환사채 내역1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및 향후주가전망

상기표를 보시면 미상환 전환사채(CB)의 내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3회차 전환사채는 권면총액에 300억원이 되어 있는데, 현재는 일부 행사되어 상장됐고 지금은 약 40억원 수준인 46만여주가 남아 있습니다. CB만 합치면 도합 300만주 가량이 시장출회대기물량으로 대기중에 있으며, 향후 주가의 방향에 따라 행사가액이 조정되면 수량이 다소 조정될 소지가 있습니다.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바이오리더스 미상환전환사채 내역2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및 향후주가전망

신주인수권부 사채인 BW도 약 60만주 남아 있습니다. 아마 주가가 상승하면 즉시 시장에 출회되어 주가상승에 압박으로 작용할 것 입니다.


바이오리더스가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와 앞으로의 주가전망

바이오리더스는 의약품의 직접적인 제조 및 생산을 하기 보다는 신약 기술을 이전 판매하여 수익을 거두는 구조입니다. 때문에 R&D 기술개발비용이 많이 들며, 고정비 지출이 있기 때문에 현금이 늘 많이 필요한데요. 반기말 바이오리더스의 현금보유액은 226억원 입니다. 그리고 바이오리더스가 평균 분기마다 지출하는 판매관리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및 향후주가전망바이오리더스 판관비 내역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및 향후주가전망

합계에서 맨 좌측이 직전분기의 판관비 합계 입니다. 약 71억원 규모 입니다. 현재 가진현금이 226억원으로 아직 좀더 버틸수 있는데 현재 증자를 하는것은 약간은 이상하지만 회사가 어떤 의중이 있겠지요. 아마 이번 증자를 통해 확보된 자금으로 위에서 말씀드렸던 전환사채의 조기상환을 할 소지가 큽니다. 왜냐하면 바이오리더스는 단기부채가 없고 대부분 전환사채의 부채이기 때문입니다.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바이오리더스는 이번 증자를 끝내면 재무적으로 악성 부채의 비율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유동비율도 아슬아슬하지만, 증자대금으로 부채상환을 하겠다고 밝혔으니 이 부채만 해결되면 당장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저조하다 하더라도 재무적 요건이 충분히 개선되기 때문에 현재 임상건들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향후 반기정도안에 시세가 크게 나올수 있겠습니다.

바이오리더스 유상증자 일정 및 전망 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없는 ♡버튼 부탁드리며, 글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진원생명과학 자본잠식을 피하기 위한 끝없는 유상증자

[주식/종목 집중 분석] - 티앤알바이오팹 3자배정 유상증자와 주가전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에어부산 유상증자 결정. 일정과 대응방법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대주주 양도소득세 뜻 이 글 하나로 설명 종결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신용비율 보는 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저평가 우량주 소개 DB, DB하이텍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줌인터넷 KB증권과 손잡고 핀테크 사업 진출(프로젝트바닐라)

[주식/종목 집중 분석] - 골드퍼시픽 기타법인 대량매도 이유 뭘까?(상장폐지, 거래정지 예상)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와이제이엠게임즈 전환사채(CB)에 메자닌 강자 히스토리 투자자문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