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맥의 조경숙. 이번에는 비보존 인가?

비보존 관련 1부 글 : https://stockfree.tistory.com/85

어제 1부관련글에 2부글을 쓰겠다고 하고 이제야 피씨앞에 앉았습니다. 뭐 대단한 분석은 아니지만 그래도 투자하시는 분들께서 이런 글도 읽어보시고 도움되고자 글을 적어봅니다. 비보존 우회상장과 관련하여 지분구조에 따른 실타레들을 풀고있는데, 에스맥, 오성첨단소재, 루미마이크로등에 자주 등장하는 조경숙이란 사람을 봤습니다. 왠지 이사람이 이 실타레의 중심에 있는 사람이 아닐까 했는데 꽤나 흥미로운 사실들을 발견하였습니다. 

조경숙씨는 현재 에스맥, 금호에이치티, 오성첨단소재의 사내이사등을 하고 있습니다만 이분의 메인컴퍼니는 지분을 100% 가진 경영컨설팅업인 이스트버건디로 보여집니다. 

자본금 5000만원에 직원이 4명인 경영 컨설팅 업인데 조경숙씨가 지분을 100%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분을 말씀드리기전에 에스맥의 최대주주인 에이프로젠H&G를 아셔야 합니다. 에스맥의 주요 주주는 오성첨단소재와 에이프로젠H&G인데(이하 에이프로젠헬스엔게임) 에이프로젠H&G은 M&A 기업사냥꾼 김재섭씨가 최대주주로 있는 에이프로젠제약 입니다. 물론 에이프로젠의 또 꼭대기 최상위지배기업은 지베이스로써 지베이스의 대표는 김재섭씨 이며 지분을 100%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분이 무슨 관계가 있을지는 좀더 파봐야 겠는데 100% 둘이 같은 TEAM일것입니다. 왜냐하면 어찌됐건 김재섭의 에스맥이 다이노나의 지분을 20%이상 가지고 있고 다이노나가 루미마이크로와 합병을 시도한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기사에 따르면 김재섭은 이런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엄청난 바이오제약 회사를 만들어 글로벌 제약사로 발돋움 하려는 꿈이있기 때문입니다. 근데 보통 이런 지분구조(상호출자 식의) 를 가진 회사들의 특징이 대부분 잡주이며 그 끝이 썩 좋지는 못합니다. 계열사간 상호 지분을 서로 나눠가진 형태, 이런 지배구조는 외국같으면 즉시 철퇴감 입니다. 

좌우지간 제 생각은 비보존 관련하여 우회상장이건 직상장이건 이 큰 그림의 꼭지에는 김재섭이 있고 조경숙씨가 에스맥이라는 중간회사를 통해 핸들링을 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비보존의 이두현이 루미마이크로의 지분을 확보한것은 단순 투자가 아니라 100% 우회상장을 시도하려는 그림입니다. 직 상장일 경우 5년간 기술성장특례기업의 적용을 받는데(재무상 상장폐지나 관리종목 규정의 면제) 루미마이크로와의 합병 우회상장을 통해 이 부분에 대한 걱정을 날릴 것 입니다. 물론 루미마이크로의 재무상태도 썩 좋은 편같지는 않으나 조경숙씨가 움직이면 금방 해결 될 것으로 보이는군요. 구 오성엘에스티도 아시다시피 잡주중에 잡주였으나, 채권단으로 부터 에스맥을 통해 인수 후 감자, 증자를 통해 현재는 나름 정상적인 회사로 만들어놨으니까요. 

아마 지금쯤 김재섭+조경숙은 이두현에게 엄청난 공을 들이고 있을것 입니다. 그래야 김재섭이 꿈꾸는 글로벌 공룡 제약바이오 회사가 아주 유의미하게 완성될것이기 때문입니다. 뭐 텔콘rf제약이나 에스텍파마와 인수 싸움이 붙게 되는것 아니냐? 라고 말씀하실 수 있지만 한일진공 대표로 바뀐 김지훈씨가 김재섭+조경숙을 이길리 만무합니다. 게임도 안될것 입니다. 단순 지분투자로 우회상장시 주식매수청구권이나 행사해서 이득은 보겠지만 비보존을 어떻게 먹어보겠다는 생각은 접는게 좋을겁니다. 제가 보기에 이미 이두현씨는 조경숙 배를 탄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일진공이 텔콘의 지분율이 매우낮아 경영지배력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이런 그림에서 승자는 정해져있는것으로 개인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회상장이나 합병등을 통한 주식매수청구권에 대해 궁금하시면 한번 공부해보시고 현재 신한금융지주+오렌지라이프의 사례가 비슷하니 한번 공부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본래 이런 대규모 M&A, 거대 비상장 회사의 우회상장이슈등등이 있을 때 시기적절하게 투자가 되면 물론 단기에 큰 돈을 벌수 있는것은 사실입니다만, 개인적으로 조경숙씨의 그간의 M&A, 관계사간의 수직적인 지배구조가 아닌 수평적 지배구조의 문제점.. 등을 봤을 때 그리 길게 투자하시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하십시오. 

주식투자는 단순히 기업의 펀더멘탈과 성장성, 비전을 보고 투자해야 맞습니다. 아주 원초적이고 단순하게 접근해야 본인 역시 스트레스 덜받으며 건전한 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이 글을 읽는 분들이나 우리 블로그에 오시는 손님들이 그런 투자를 하며 잃지않고 길게 이 시장에서 살아남으셨으면 합니다. 

투자하시면서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방명록에 질문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비보존 관련글 3부 : https://stockfree.tistory.com/105

감사합니다. 

당신께 도움이 될만한 글

2020/02/19 - [금융관련/주식] - 저평가 우량주를 찾을 때 뭘 봐야 할까?(1부)

2020/02/20 - [금융관련/주식] - 저평가 우량주 .. 고배당주 소개(2부)

2020/01/05 - [금융관련/주식] - 비보존, 우회 합병상장 된다면?

2019/12/31 - [금융관련/주식] - 비보존이 과연 상장을 할 수 있을까?

2019/12/25 - [금융관련/주식] - 연말 배당시즌, 고배당주 뭐가 있을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