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기업 및 한계기업 주식 12종목

금리인상으로 인해 위험한 이자보상비율 낮은 주식 및 기업은?

금리인상은 불가피 합니다. 최소 1년은 계속해서 금리가 오를것으로 전망 되는데요. 단지 금리가 오르면 우리 가계상황만 나빠 지는것은 아닙니다. 높은 부채를 쌓아둔 회사들도 높은 금리탓에 무너 질것 입니다. 대량 실직으로 이어지고 내수경제가 불안해 집니다. 과거 IMF처럼 말이죠.

1년 장사를 해서 번 돈으로 이자비용 조차 못내는 회사들을 바로 '한계기업' 이라고 부릅니다. 벌어들인 돈보다 이자비용이 많이 나간다면 다시 차입을 해서 이자를 지급해야겠죠.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금리인상에 따른 위험한 주식을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부채비율이 200%가 넘는 회사, 단기 차입금이 30%가 넘는 회사, 차입금 의존도가 10%가 넘는 회사, 이자보상비율(한계기업)이 1배 이하인 회사를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식투자에 주의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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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R모터스(부채비율 높은 주식)

이륜바이크 회사 KR모터스는 부채비율 무려 248%에 육박 합니다. 통상 부채비율이 100%이하면 안전, 200%이상이면 불안하다고 보는것이 맞습니다.

KR모터스는 자산 1652억원에 부채가 무려 1178억원 입니다. 또한 현재 자본잠식이 시작되고 있으므로 자본잠식이 50%가 넘어가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우려가 있습니다.

 

2. KC그린홀딩스(한계기업 주식)

KC그린홀딩스는 대기오염방지플랜트, 신재생에너지등의 관련사업을 영위하는 회사 입니다. 최근 프랑스 자회사 회생절차를 신청한 바 있습니다. 매출액은 뛰어나지만 영업이익이 들쭉날쭉 하며 올해는 적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KC그린홀딩스의 부채비율은 246%로 KR모터스와 비슷한 수준 입니다. 이자발생부채는 2400억원으로 현재 벌어들이는 영업이익을 가지고 이자조차 갚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다만 배당은 1%대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3. 삼성중공업(부채비율 높은 한계기업 주식)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자본감자를 한 바 있습니다. 주식수는 그대로 유지한채 자본금만 감소시키는 감자를 진행한 것인데요. 바로 이런식의 감자를 '액면가 감액 무상감자' 라고 합니다. 관련한 포스팅을 아래 첨부할테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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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부채비율이 204%나 됩니다. 이자발생부채는 무려 2조 1천억원으로 엄청난 수치 입니다. 또한 영업흑자가 전혀 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을 엄청나게 끌어올렸으나 향후 몇년간 더 버텨야 하는데 모회사인 삼성전자가 추가 자금 지원을 할 수 있을지 의문 입니다. 삼성이라고 믿지 마세요. 철저히 이익에 의해 움직이는 집단 입니다.

 

4. 퍼스텍(이자비용이 높은 주식회사)

퍼스텍은 대표적인 방산테마주로 불리우는 회사 입니다. 나름 소폭이나마 영업이익을 내고 있습니다만 부채비율이 엄청납니다.

퍼스텍의 부채비율은 371%로 엄청 높은 비율 입니다. 자산을 키우며 부채비율을 낮추고 있으나 현재의 부채비율은 단기간에 잡힐만한 수치가 아닙니다. 금리인상에 따라 재무구조가 위험해 보입니다.

 

5. 글로본(관리종목 지정우려 주식)

글로본은 최근 CB발행에 따른 납입을 6개월 정도 지연한 바 있습니다. 어떤 재무적 문제가 있는것일까요? 현재 글로본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진출함에 따라 사업의 집중도가 떨어져 있는 상태 입니다. 작년 글로본의 매출액은 52억원 뿐이라 가딱 하다가는 관리종목 지정 또는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이 우려됩니다. 관련한 규정 포스팅을 아래 첨부해 드릴테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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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글로본의 부채비율은 63%로 떨어져 있으나 곧 자본잠식이 임박해 있습니다. 이익을 전혀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자본조달을 하여 자본금이 올라간다면 자본잠식이 시작될 수 밖에 없습니다. 글로본은 상장폐지 우려종목으로 절대 투자하지 말아야 할 구조의 회사로 보여집니다.

 

6. 세종공업(부채비율이 높아 이자비용이 감당안되는 주식회사)

세종공업은 자동차부품주로써 현대기아차에 납품을 하고 있는 회사 입니다. 주된 사업은 배기계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자동차용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급격한 영업적자가 시작되고 있는데 이유는 현대기아의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연기관차만 배기계통 부품이 필요하지요.

세종공업의 부채비율은 최근 몇년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올해 1분기말 210%를 돌파 하였습니다. 이자발생부채 역시 상장이래 최고점에 다다랐으며, 매 분기별 100억원 이상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재무구조는 심각해 보이며, 빠른 사업전환을 이뤄내지 못한다면 나아가 상장폐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7. 에스넷(매출급감, 영업이익급감 주식)

IT업체 에스넷은 최근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급감하고 있으며 영업적자로 전환 되었습니다. 부채비율은 221%로 높은 수준이며, 벌어들이는 돈보다 이자비용이 더 크게 나가고 있는 형국 입니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이 500억원이 안되기 때문에 이 처럼 영업적자폭이 유지된다면 내년쯤 유상증자 또는 대규모 CB발행이 예상됩니다.

 

8. 드림어스컴퍼니(부채비율이 급격히 높아진 주식)

에스엠이 2대주주로 있는 드림어스컴퍼니 입니다. 그러나 에스엠이 2대주주라고 해도 회사가 잘못되면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겠죠. 현재 드림어스컴퍼니는 엄청난 적자를 내다가 작년 소폭 영업흑자로 돌아 섰습니다. 한번쯤 보셨을 FLO라는 음악추천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출시 1년만에 탑티어 음원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드림어스컴퍼니는 작년 엄청난 부채를 만들어 내어 올해 1분기말 부채비율은 200%를 돌파 하였습니다. 이자가 나가는 순 부채는 무려 875억원으로 기업의 규모에 비해 엄청나게 큰 수치 입니다.

 

9. 한세엠케이(연속적자 및 부채비율 높은 부실기업)

한세엠케이는 매년 엄청난 규모의 영업적자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의류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가지고 있는 브랜드들이 그렇게 경쟁력 있는 브랜드군이 아니기 때문에 회생이 불가능할 수준으로 보여 집니다.

한세엠케이의 부채비율은 205%이며, 실제 차입금 규모가 377억원으로써 매년 377억원에 대한 이자를 내야 합니다만 적자를 내고 있으니 부실기업에 해당 합니다.

 

10. 에스트래픽(부채비율 높은 부실기업)

에스트래픽은 교통관련 SI를 하는 회사로써 대주주의 지분율이 낮아 지배구조가 많이 불안해 보이는 코스닥 소형주 입니다. 더 큰 문제는 에스트래픽의 부채비율이 263%에 육박한다는 점, 영업이익을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점등을 미뤄볼 때 한계기업에 해당하며 매년 266억원에 대한 이자를 갚아 나가야 하는데 벌어 들이는 돈이 없으니 또 차입을 하여 이자를 갚아 나가야 하는 구조 입니다.

 

11. 일동제약(부채비율 예상 829%?)

예전의 일동제약이 아닙니다. 더이상의 메이져 제약사도 아니라고 보여지고요. 일동제약은 작년 -555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며, 컨센서스에 의하면 올해 적자도 -450억원에 달할것으로 보여 집니다.

또한 올해 말 예상되는 부채비율이 무려 829%나 됩니다. 물론 예상치지만, 회사 IR팀에서 제공하는 자료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맞을겁니다. 현재 부채비율을 줄여보려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지지만 금리인상, 적자지속으로 쉽지 않아 보입니다.

 

12. 엠플러스(급격한 매출급감, 부채비율 증가)

엠플러스는 이차전지 제조장비를 영위하는 업체로써 미래 먹거리 사업을 하는 회사는 맞습니다. 또한 블로그를 통해 주식 추천을 한 바도 있구요. 다만 작년 -140억원의 큰 폭의 영업적자를 기록 했으며 올해 역시 적자기조가 지속될것으로 전망 됩니다.

더군다나 부채비율이 238%에 육박하고 있으며 회사가 벌어들이는 돈에 비해 엄청난 규모의 부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 관점으로 볼때 이차전지 제조장비 관련사업에서 이익율이 저조해 진다면 미래가 불투명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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