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평가우량주 티케이케미칼 SM상선 상장 된다면 그 가치는?

티케이케미칼은 굉장한 저평가우량주 이다.

무료추천주 보러가기 클릭!

제가 못해도 1주일에 2번정도 '저평가우량주'에 대해 올려드린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주관적인 견해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것이 맞다 틀리다를 논할 수 없겠습니다만 어쨋든 회사에 대한 소개 개념이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투자는 본인 책임 이겠구요.

상장폐지 위기종목 보러가기 클릭!

만약 당신께서 저평가우량주에 투자하시고자 한다면 바로 이 종목에 집중해 주셔야 겠습니다. 바로 티케이케미칼이란 회사 입니다. 티케이케미칼(104480)은 코스닥 상장사로써 시가총액 3300억원의 중형주 입니다. 주된 사업의 내용은 합성섬유와 원료와 관련된 화학제품의 가공 및 제조 판매를 하는 회사 입니다. 2020년도에는 아모레퍼시픽과 업무협약등을 하여 안정적인 판매처 확보를 한 상태이며, 정부 및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해서 선제적인 사업체계를 구축 하고 있습니다.

티케이케미칼은 다소 생소하실 수 있는 SM그룹(삼라마이더스)의 계열회사 입니다. SM그룹에 소속된 회사들은 SM경남기업, SM우방, SM삼환기업, 우방산업, 동아건설산업의 건설사업부문이 있으며 티케이케미칼, SM벡셀, SM스틸, 남선알미늄의 제조사업부문이 있고 대한해운, 대한상선, SM상선, KLCSM과 같은 해운사업부문이 있으며 SM하이플러스, 호텔탑스텐, 탑스텐빌라드애월제주, 탑스텐리조트, 동강시스타등 서비스레저사업부문이 있습니다. 나름 많은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중견 그룹사 입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주목하셔야 할것은 다름 아닌 해운사업부문의 SM상선 입니다. SM상선은 비상장회사 입니다. 왜 티케이케미칼을 논하면서 SM상선에 주목하셔야 하는지, 왜 티케이케미칼이 저평가우량주라고 할 수 있는지 그 이유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상장 SM상선은 어떤 회사일까?

주식공부방 입장하기 클릭!

SM상선은 SM그룹(삼라마이더스)의 해운사업부문의 주력 계열사 입니다. 현재 비상장 인데, 올 하반기 상장을 목표로 IPO(기업공개)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SM상선21년도 올해 1~2월 두달간, 작년 전체 영업이익의 70%를 이미 달성 했습니다. 기업공개와 상장추진을 앞두고 청신호가 터진것이죠. 무려 1~2월 두달간의 영업이익이 864억원 입니다. 정말 엄청난 수치 입니다. 작년 SM상선 전체 영업이익이 1206억원 인데, 이 속도라면 올해 사상 최대 영업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만약 이대로 올 하반기 상장이 추진이 된다면 기업가치가 무려 2조 5000억원이 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SM상선은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HMM과 같은 국적 원양선사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HMM과 업계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HMM이 최근 엄청난 실적을 동반하며 주가가 끝을 모르고 오르고 있는것은 여러분들도 잘 아실겁니다. 그 배경에는 미국향 물동량 증가와 컨테이너 운임의 증가가 주된 이유 입니다. 이제 코로나19가 진정 국면에 접어 든다면 영업흑자 증가에는 날개를 달게 될것으로 보입니다.

자 그럼 왜 SM상선의 지분가치에 티케이케미칼이 수혜가 예상이 되는것일까요?

 

SM상선의 2대주주는 바로 티케이케미칼

SM상선의 지배구조를 살펴 보면 바로 위 지배회사인 티케이케미칼이 있으며 최상위지배기업인 SM그룹(삼라마이더스)이 있습니다. SM상선의 지분율은 삼라마이더스(SM그룹) 41.4%, 티케이케미칼(29.6%), 삼라(29%) 입니다.

티케이케미칼 사업보고서중 SM상선 지분내역

위 공시는 티케이케미칼의 이번 사업보고서서중 관계기업의 투자 내용 입니다. SM상선이 속해 있는 대규모기업집단의 대표회사는 티케이케미칼 입니다. 사업보고서말 SM상선의 지분율은 29.55%이며 취득원가는 100억원, 장부금액은 900억원 입니다. 즉 현재 900억원의 평가를 받고 있는것 입니다. 전기말에는 SM상선의 장부금액이 590억원 이었는데 올해 거의 80% 가량의 지분가치가 증가한 것입니다.

물론 SM상선이 성공적으로 상장을 한다 해서 이 지분을 매각하는것은 아닐겁니다. 그러나 관계기업에 투자한 지분가치가 상승한다면 티케이케미칼 재무상태표에 자산항목이 크게 증가할 것임으로 현재 유동비율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될것이며 지분가치 상승은 호재중에 호재 입니다.

만약 올해말 SM상선이 2조 5천억원대 상장을 한다면 티케이케미칼이 투자한 100억의 가치는 7500억원이 되어 돌아올 겁니다. 시가총액 3천억원대의 티케이케미칼보다 두배 수치 입니다.

 

티케이케미칼 단점은 뭘까?

 

 

티케이케미칼은 그동안은 영업흑자를 꾸준히 내왔으나 올해 첫 적자로의 전환이 되었습니다.

티케이케미칼 2020년도 실적

전년도 6천억원의 매출액은 올해 많이 줄어 작년 기준 4300억원의 매출액을 만들었고 영업이익 역시 적자로 돌아 섰습니다. 또한 배당금을 주지 않고 있으며 부채비율은 154%에 달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린대로 이 회사의 가치를 논할때 포커스를 SM상선 지분가치에 맞춰놓고 올해 말 상장을 염두해서 투자하시라는게 저의 의견 입니다. 지분가치의 상승은 이 모든것을 상쇄할 것 입니다.

 

티케이케미칼 주가 분석

 

 

티케이케미칼은 상장 이후 처음으로 가장 강력한 수급이 몇달째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실적이 나빠졌는데도 수급이 몰린다는 것은 아무래도 SM상선 지분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기 때문일것으로 풀이 됩니다. 아래는 티케이케미칼 월봉 챠트 입니다.

티케이케미칼 월봉챠트

티케이케미칼은 20년도 11월부터 5달간 유통주식의 2배가량의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거래량은 절대로 속일수가 없습니다.

 

티케이케미칼 일봉챠트

또한 아까 월봉챠트에서 말씀드렸듯 수급이 강력하게 동반되기 시작한 작년 11월부터 구름대를 뚫고나와 120선 위로 안착하는 모습 입니다. 평소 볼 수 없었던 강한 수급이 동반되며 저렇게 저항선을 뚫고 올라온 주가는 절대로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5일선을 제외한 모든 단, 장기 이평선이 정배열로 머리를 돌렸습니다.

단기 지지선을 3천원으로 설정하시고 대응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현 구간부터의 매수는 다소 부담스러우실 수 있기 때문에 3천원 부근의 기회를 준다면 이 구간부터 분할매수로 주식을 모아가시는게 어떨까 조언을 드립니다.

투자는 반드시 본인 책임 입니다.

저평가우량주 티케이케미칼 SM상선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수소차 관련주 10배 상승 가능할까?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엠플러스 2차전지 관련주 저평가우량주 핵심분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저평가 우량주 소개 DB, DB하이텍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저평가 우량주 .. 고배당주 소개(2부) DB금융투자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덕산하이메탈, 무증이 나올수 있는 자본구조

[주식/테마주 정리] - 연말 배당시즌, 고배당주 뭐가 있을까?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대한해운 유상증자 청약 참여방법 및 일정 완벽정리

[주식/종목 집중 분석] -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주가 전망 기술적 분석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