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3R 유상증자 청약방법 상세 설명

코스맥스 유상증자 일정 및 청약신청방법 상세 설명

화장품 ODM기업 코스맥스가 유상증자를 결정하여 공시 했습니다. 보통 유상증자는 악재가 맞습니다만 회사가 경영난을 극복하고 앞으로 매출액 증대를 위한 시설투자에 자금이 필요해 주주들에게 증자를 하는것이라면 꼭 나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코스맥스는 이번 유상증자를 무엇 때문에 하는건지, 코스맥스 유상증자 일정과 유상청약 방법, 권리락은 무엇이며 코스맥스3R 신주인수권을 가지고 뭘하는건지? 누구든지 이 글을 읽는다면 코스맥스 유상증자에 대하여 이해가 쉽게 되도록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집중해서 끝까지 읽어주세요.

 

코스맥스는 유상증자 자금 사용처는?

코스맥스유상증자자금사용목적
코스맥스 유상증자 규모와 자금 사용처

코스맥스는 현재 1천만주의 발행주식 총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당 11만 7천원씩 시가총액이 1조원이나 되는 대형주 인데요. 추가로 130만주를 발행하는 것이며 주주들을 대상으로 유상증자를 하는것 입니다. 때문에 코스맥스 신주인수권리를 받은 주주들에게 약 1442억원을 조달하는것 입니다.

유상증자로 거둬들인 자금의 사용처가 중요 합니다. 먼저 시설자금에 815억원 입니다. 시설자금에 투자한다는것은 생산량 증대를 위해 시설을 늘리는것이니 나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운영자금에 427억원, 채무상환자금에 200억원을 사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통 유상증자시 자금 사용목적으로 운영자금이나 채무상환자금에 사용하겠다고 밝힌다는것은 회사가 돈이 없다는 반증 입니다.

 

코스맥스 유상증자 일정 상세 설명

 

코스맥스유상증자일정
코스맥스 유상증자 일정

코스맥스는 이번 유상증자의 예정발행가는 111,000원 입니다. 그러나 이건 어디까지나 예정일 뿐이며 확정발행가는 21년 6월 14일에 결정될 예정 입니다. 현재 117,000원이니 약 6천원 저렴한 가격에 신주를 배정해 주는것 입니다.

코스맥스 유상증자 신주배정기준일은 5월 14일 입니다. 신주배정기준일인 5월 14일에 효력이 생기려면 평일로 이틀전인 5월 12일까지 코스맥스 보통주 매수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 5월 13일에 권리락일 발생될 것 입니다. 권리락 이후에 매수를 하면 코스맥스 신주를 받을 권리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권리락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달아 두겠습니다.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권리락 뜻 가장 알기쉽게 설명 드립니다.

 

주식 권리락 뜻 가장 알기쉽게 설명 드립니다.

권리락 뜻은? 주식투자를 하시다보면 권리락이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권리락이란 뭘 뜻하는 걸까요? 권리락은 유상증자나 무상증자를 할 때에 자주 보셨을 단어 입니다. 사전적 의미

stockfree.tistory.com

 

코스맥스 유상증자 배정주식수는 주당 0.1주로써 100주를 가진 이에게 약 10주를 배정해주는것 입니다. 본인이 권리락일 전까지 매수한 수량의 10%를 신주배정 하는것 입니다.

청약일은 6월 17~18일이며 6월 25일까지 유상증자 대금을 납입 해야 합니다. 신주의 상장 예정일은 7월 8일이며, 제가 아래 코스맥스 유상증자 청약신청 방법을 자세히 설명 드릴테니 글을 끝까지 읽어 주십시오.

 

코스맥스3R 신주인수권 활용법

 

코스맥스 신주인수 권리를 받으셨다면(권리락일 전까지 매수), 코스맥스 신주인수권 거래기간인 6월 3일 직전에 본인의 증권계좌로 코스맥스3R 이란 이름의 신주인수권이 입고 될것 입니다.

코스맥스 신주인수권 거래기간

코스맥스3R이 계좌로 들어왔다는것은 여러분들이 이번 유상증자에 대한 참여권리를 준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코스맥스3R은 팔수도 있으며, 더 살수도 있고, 그냥 두셔도 됩니다.

코스맥스 신주인수권을 판다면 유상청약 권리를 포기하지만, 시장에 매도함으로써 일정부분의 차익을 남기실 수 있으며, 코스맥스3R을 더 산다는것은 그만큼 유상증자를 더 받을수 있는것이며, 그냥 내가 받은 만큼의 신주인수권을 청약하고자 하신다면 위 기간을 무시하고 지나치시면 됩니다.

코스맥스3R도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있습니다. 예산을 잘 계산하시어 실제 청약시 자금이 모자라는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청약을 더 받으려고 코스맥스3R을 무리하게 더 샀다가 실제 청약시 돈이 모자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신주인수권을 사는데도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어쨋든 최종적으로 코스맥스3R * 확정발행가가 준비되셔야 합니다. 현금으로 말입니다. 확정발행가는 앞서 말씀드렸듯 6월 14일에 결정이 됩니다. 현재 예정발행가와 크게 차이는 나지 않을것 입니다.

 

코스맥스 유상증자 청약신청 가장 쉽게 하기!

 

유상청약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실수 있지만 알고보면 정말로 쉽습니다. 물론 내가 직접 HTS나 MTS에서 신청하는것은 메뉴를 찾는것도 어렵고 또 청약기간이 이틀뿐이기에 이 기간을 그냥 지나쳐버릴수도 있게 됩니다. 청약신청을 하지 않고 지나간다면 내 청약권리는 사라지게 됩니다.

때문에 잊지않고 청약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바로 콜센터에 전화하는 겁니다. 참 쉽죠? 본인 증권사 콜센터에 전화하셔서 상담직원분께 이번 코스맥스 유상증자 청약을 하려한다 라고 하시면 알아서 해줍니다. 또한 청약일에 안하셔도 됩니다. 미리 예약청약이란것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예약청약을 한다면 청약일을 지나치지 않겠죠? 돈만 있으면 알아서 다 해줍니다. 예약청약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남겨둘테니 한번 읽어 보십시오.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유상증자 청약 신청 방법(가장 쉬운 방법)

 

유상증자 청약 신청 방법(가장 쉬운 방법)

유상증자 청약방법은? 최근 많은 회사들이 코로나19 장기펜데믹에 따른 자금난으로 유상증자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3자배정증자나 무상증자와는 달리 일반주주대상 유상증자는 악재가 맞습니

stockfree.tistory.com

 

코스맥스3r 유상증자 권리락 및 청약신청 방법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본문내에 알짜 핵심자료들이 많으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대한해운26R 유상증자 청약 참여방법 및 일정 완벽정리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씨에스윈드3R로 유상증자 참여방법 아주쉽게 설명드림

[주식/종목 집중 분석] - 판타지오39R 유상증자 일정 및 청약방법 핵심정리

[주식/종목 집중 분석] - 한화시스템3r 신주인수권 유상증자 청약 참여방법

[주식/상장폐지위기 종목 진단] - 아래스(에스아이티글로벌) 상장폐지 위기에서 거래재개 가능할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