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블록딜 뜻은? (두산퓨얼셀 사례)

주식 블록딜 뜻은? (두산퓨얼셀, 신풍제약)

두산퓨얼셀의 최대주주 오너일가가 두산퓨얼셀 지분의 약 10% 가량을 블록딜로 처분했습니다. 사실 20%가량을 블록딜로 처분하려 하였으나, 절반수준인 10%만 체결이 된것인데요. 그렇다면 주식에서 블록딜이란 무슨 뜻이며, 왜 블록딜을 하는것인지, 블록딜을 하면 향후 주가의 향방은 어떻게 되는것인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식에서의 블록딜이란 파는이가 사는이와 미리 매매계약을 하고 장전 또는 장후 시간외 매매로 처리되는 매매를 뜻합니다. 그렇다면 정규장에서 매매하지 않고 왜 장전이나, 장후 시간외로 처리하느냐? 라고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장중에 거래할 시 주가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 입니다. 특히 거래량이 적은 종목의 경우는 더욱 그렇죠. 갑작스런 급등이나 급락이 나온다면 안되기 때문 입니다.

또한 주식을 사는 이가 대량으로 매수하는것 이기 때문에 파는자가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넘겨주는것이 대다수 입니다. 최근에 있었던 두산퓨얼셀의 블록딜에서 역시 전날 종가였던 43,250원 보다 18%할인된 35,465원에 거래를 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신풍제약도 자사주 128만여주를 홍콩계 헤지펀드 세간티에 128만주에 절반가량을 매도한 바 있습니다. 신풍제약도 13.7%할인된 금액에 자사주를 시간외 블록딜로 매각하여 익일 신풍제약 주가가 할인된 가격까지 하락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블록딜은 호재보다는 악재로 구분되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과거 장전에 시간외 블록딜이 있은 후 그날 상한가를 간 종목도 있었기 때문에 뭐가 맞다고 단정지을 순 없습니다. 

주식 블록딜의 뜻을 마무리 하며 정리하자면, 주식 블록딜이란 정규거래시간이 아닌 시간외 거래에서 하는게 일반적이며, 상호간 약속된 금액에 대량으로 거래되는 주식 매매를 블록딜이라 합니다.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주식 블록딜 뜻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두산중공업 유상증자 결정. 유상증자 일정 알기쉽게 정리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자본잠식 뜻과 계산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회사의 정관 보는 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8년만의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뜻과 시장은 언제 안정될까?

[주식/테마주 정리] - 도시가스 수소 관련 수혜주 총정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