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통정매매 뜻은?

주식투자에서 통정매매란 무슨 뜻인가?

무료추천주 보러가기 클릭!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통정매매란 단어 혹시 들어보셨는지요? 오늘은 통정매매에 대하여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영화 작전 혹시 보셨나요? 극중 배우 김무열씨가 술자리에서 통정매매에 대하여 설명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주식투자에 있어 통정매매란 무슨 뜻 인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통정매매란 장중에 미리 2인 또는 다수의 사람이 상호간 주식을 주거니 받거니 하며 거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렇게만 말하면 썩 문제가 없어 보이죠? 그러나 이 행위는 엄염한 자본시장 교란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터진(2023년 4월) 임창정씨도 포함된 주가조작 사태에 대해 정리한 글은 아래글을 참고해 보세요.

 

임창정도 당한 주가조작 수법과 과정 총정리

삼천리, 대성홀딩스, 선광, 서울가스, 세방, 다우데이타, 하림지주 주가조작 정리글 유명 가수 임창정씨가 연류되었다고 해서 더욱 화제인 주가조작 사태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stockfree.tistory.com

보통 세력이 통정매매를 하는 경우는 바닥에서의 매집중, 또는 고점에서의 물량 정리때 행 합니다. 

바닥에서의 매집중 원하는 물량이 나오지 않을 경우 B, C, D, E 계좌를 이용하여 매수호가에 소량의 매수주문을 넣어놓고 매집이 잘 되어 있는 A계좌를 이용해 물량을 매수호가에 던집니다. 그럼 주가가 하락을 하면 개인들의 공포에 따른 투매물량이 나오면 이를 다시 재매집하는것 입니다. 어차피 세력은 A계좌에서 B, C, D, E 계좌로 본인들의 물량을 던졌기 때문에 물량의 변화가 크게 없게 되는 것이죠.

고점에서 물량정리때의 통정매매는 고점에서 단주매매를 하면서 일반투자자들의 관심을 끈뒤 매수호가에는 물량을 잠시 받아줄 세력의 물량을 걸어둡니다. 개인들이 시장가로 매수하지 않고 아래 매수호가에 매매주문을 넣으면 곧바로 물량을 던집니다. 이 행위를 지속적으로 하면 결국 세력의 물량은 모두 개인들의 계좌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자 예를 한번 들어 보겠습니다.

1. A계좌로 단주매매를 하면서 개인들의 시선을 끕니다. 

2. 아래 매수호가에 B C D E의 계좌로 매수주문을 넣습니다. 미리 약속된 호가에 약속된 수량을 넣어 둡니다.

3. 개인들은 매수잔량이 쌓이는것을 보고 본인들도 매수주문을 넣습니다. (이미 매도호가의 물량은 모두 A세력의 매도물량이 쌓여있습니다. 시장가로 사줘도 그만입니다.)

4. 이때 A계좌 세력이 아래 매수호가로 물량을 집어 던집니다. 예로 B계좌로 10,000주 매수주문을 넣어놓고 곧이어 개인들이 20,000주 매수주문을 넣었다고 칩시다. 여기에 3만주를 던집니다. 그럼 1만주는 어차피 세력계좌에, 2만주는 개인들에게 들어갑니다. 다시 그 아래 호가에도 세력이 C계좌로 1만주 매수주문을 넣고 개인들이 2만주 따라 들어옵니다. 그럼 또 3만주를 던지게 되고 세력주머니엔 1만주가 남게되고 개인들에게 2만주가 들어가게 됩니다.

5. 이 행위를 지속적으로 반복 합니다. 물론 고점에서의 호재뉴스는 필수겠지요. 시장의 관심을 끌어야 매도하기가 용이 하기 때문 입니다.

6. 물량이 많을 경우 며칠이 걸리기도 합니다. 물량이 모두 정리되면 세력은 이탈합니다.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고점에서 노는 종목을 단타하기 보다는 저점에서 눌림목을 주는 종목을 모아갔다가 거래량이 터질때 빠져나오는 전략을 구사하셔야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통정매매 뜻에 대한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없는 ♡버튼 클릭 부탁 드립니다. 구독을 원하시면 아래 구독하기 버튼 눌러 주시고요. 글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언제나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무사어판 원칙 지키며 매매하시길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

통정매매 뜻

당신께 도움이 될만한 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장전 장후 시간외 종가 뜻과 매매 방법(아주 알기쉽게)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조정 뜻(눌림목)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52주 신고가 신저가 뜻은?(알기쉽게 설명드림)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쩜상 쩜하 뜻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갭상 갭하락 뜻은?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액면가 뜻(액면분할과 시가총액)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자본잠식 뜻과 계산방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배당락 뜻 및 배당금 받는법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주식 권리락 뜻 가장 알기쉽게 설명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