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양디앤유 하한가 분석

어제 오늘 장이 안좋아 뒤숭숭했는데, 유양디앤유가 뜬금없는 하한가를 2틀연속 맞았습니다. 어제는 거래량이 크게 실리지 않은 하한가, 오늘은 하한가가 풀리며 대량거래 동반한 하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오늘 하한가의 이유를 찾아보려 했지만 딱히 중요한 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거래소의 조회공시요구에도 딱히 중요한 답변은 없는 일반적인 중요공시대상 없음이 나왔구요. 일단 최근 중요한 공시내용등이 무엇이 있는지부터 살펴보시죠.

1. 19년 8월 미국 LUXA biotechnology LLC 출자증권 취득

- 미국소재 줄기세포 바이오회사를 Neural stem cell institute사와 합작 투자. 지분비율은 50%이며 총 180억원 투자.

2. 대표이사 김상옥씨의 주식매수 선택권(스톡옵션)으로 30만주 추가하여 총 50만주 보유공시

3. 지에스씨코리아에게 장외매수 블록딜. 취득단가는 주당 5500원으로 계약금 30억원, 잔금 310억원. 주식의 인도일은 동년 3월 31일. 

4. 소수지점/소수계좌 거래집중 종목 매도공시. 올해 1월 13일에 들어온 이 지점 및 계좌가 어제 매도한것으로 판단됨.

딱히 특이점은 없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의견은 1월 23일 들어온 조막손이 코로나등 시장불안으로 장초반 시장가로 다 던진것으로 공포감에 하한가가 나온것으로 보입니다. 주포는 오늘 하한가로 밀어넣고 한번 풀면서 물량을 다량 확보한것으로 봅니다. 코스피 상장사로써 4개년 연속적자등의 상장폐지, 관리종목 규정을 적용받지 않으며, 기업계속존속여부에 따른 걱정도 딱히 없어 보입니다. 자본잠식또한 비율이 380%로 걱정할 만한 수준이 아니며 우발채무도 없고 단기차입금의 규모도 적정합니다. 차입처등을 조사해본 바 가장 높은 금리는 KB에서 3%짜리 대출뿐이고 나머지 대출은 이율 및 규모 역시 양호 합니다. 다만 전환사채의 양이 꽤 상당한점(19년 9월 30일 기준 6,231,064주 출회대기)인데, 최근 리픽싱 공시가 떳네요. 앞으로 이 수량과 전환가액은 조정이 되겠지요. 28회차는 투자회사에 발행했으며, 29회차는 개인 4명에 투자조합 2군데에 발행이 됐습니다. 

아시겠지만 16년도 지트리비앤티를 유양디앤유가 인수합니다. 기존 최대주주였던 조소언 회장이 이오투자1호 조합 등에 경영권을 매각했는데, 이후 박일 지트리비앤티 대표가 유양디앤유로 넘어오면서 본격적인 인수작업을 하였습니다. 지트리비앤티는 바이오회사로 탈바꿈 하기위해(현재는 정관상 바이오 회사)자회사설립등으로 안과 질환 치료제, 피부 상처 치료제등을 연구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보면 김상옥, 박일이 각자대표체제를 맡고 있는데 김상옥씨는 89년도부터 근무해온 사람으로써 당연히 기존사업군의 총괄을 하고 있을것이고, 박일씨는 바이오(지트리비앤티)쪽을 맡고 있겠죠. 유양디앤유가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는(9%대 지분보유) 지트리비앤티쪽에 문제가 있나 재무제표를 살펴보았으나 작년에 11억 흑자에 자본잠식도 없고 딱히 문제될 만한 점은 없었습니다만 2대주주인 KB자산운용이 최근 지분을 소폭 늘리며 최대주주인 유양디앤유의 보유주식을 따라잡을 것 같기도 합니다. KB자산운용이 왜 지분을 늘려댈까요?  

뭐 가능성은 없지 않다 할 수 없지만 유양디앤유 현금보유액이 약 320억원에서 3분기에 97억원으로 줄었습니다. 아마 약 220억원의 현금은 LUXA쪽으로 가지 않았겠느냐 생각 해봅니다. 이제 더이상 기존사업이 매리트가 없다는것을 알고 바이오쪽으로 틀은것이죠. 장기적으로 보면 나쁠건 없다고 봅니다. 

또한 유양투자1호조합의 최대주주가 바로 16년도 경영권을 매각한 조소언씨 입니다. 이번에 지분을 양수받게 되는 자는 오에릭종씨로 이 사람의 개인회사로 볼 수 있는 지에스씨 코리아로 양수를 하게 되는 것이죠. 물론 이자는 유양투자1호조합의 조합원으로써 조소언씨와 같은 조합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조소언 전회장

조소언 씨는

1. 16년도 이오투자1호조합 등에 경영권을 매각(아들도 임원퇴임)

2. 유양투자1호조합의 최대주주로써(지분율 19%) 실질적 경영을 지배하고 있음.

3. 이번에 오에릭종씨의 자회사로 지분을 상당량 시간외 매도. 인수가가 5500원

4. 지트리비앤티 및 새로 출자한 LUXA로 완벽한 바이오회사로 탈바꿈 시도중.

으로 요약해볼 수 있겠습니다.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이겠으나, 신규 매수는 절대 접근을 엄금하시고 곧 감사보고서 시즌인데 감사보고서 내용을 보고 난 후 매수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시즌이 시즌인만큼 주의 해야 겠지요. 유양디앤유는 최근 대규모 적자에 따른 순이익의 감소등으로 적정 주가로 돌아온 것이라 생각하시되 신규 사업 투자(바이오사업) 등으로 가능성은 충분히 열어 두었다고 생각하십시오. 

당신께 도움이 될만한 글

2020/03/03 - [금융관련/주식] - 내주식, 상장폐지로부터 안전할까?

2020/02/27 - [금융관련/주식] - 2020년 관리종목 현황(상장폐지 예상 종목)

2020/02/26 - [금융관련/주식] - 청호컴넷, 결산시점 관리종목 편입사유 발생

2020/02/25 - [금융관련/주식] - 유양디앤유 하한가 분석

2020/02/15 - [금융관련/주식] - 예스24 종목 분석(환기종목지정 이유와 그 이유를 찾는법)

2020/01/18 - [금융관련/주식] - 여러분이 관심종목에 넣어둬야할 주식 추천 리스트

2019/12/04 - [금융관련/주식] - 제이테크놀로지로 알아보는 절대 투자하지 말아야 될 기업

2019/12/05 - [금융관련/주식] - 팍스넷 보유자라면 당장 읽어야 할 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