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3~4일 시장 평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생각

안녕하세요? 호랭이 입니다. 참 다행입니다. 왜 인줄은 잘 아실거라고 봅니다. 걱정 했던 바와 달리 중국증시는 어제 -8%대 폭락을 하였지만 어제 오늘 한국 및 세계증시는 반등이 나와주었습니다. 중국증시 역시 오늘은 반등이 나왔습니다. 중국 춘절 연휴간 세계증시는 조정을 받았고 중국증시는 어제 개장했기 때문에 세계증시 평균 조정값을 해주고 오늘 반등이 나오는군요. 현시간 유럽증시, 미국 선물지수 모두 상승장에 있습니다. 아직 이런말을 드리긴 시기상조라고 봅니다만 지난번 글에도 말씀드렸듯이 언론이고 뭐고 너무 호들갑 같습니다. 다른 아주 많은 의견들이 있겠지만 어쨋든 제 생각에는 변함은 없습니다. 

2월4일 오후8시30분 유럽증시


어제 미국의 테슬라가 13년 이후 최고치인 일일 20%급등이 나와주었습니다. 또한 배터리 계약을 맺은 파나소닉이 테슬라를 상대로 첫 흑자를 만들어 내면서 오늘 우리 증시의 전기차 관련주들에 큰 수급이 모였는데요. 아시다시피 테슬라에 독점 공급하던 파나소닉과의 동맹을 깨고 LG화학과도 계약을 하는등 테슬라는 협력사의 다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일본을 한참 아래로 생각합니다. 이런 얘길 어디가서 하면 미친놈 소릴 듣지만 일본에 가보고 느낀바로는 그나라 사람들의 행동, 생각, 도전정신등은 우리랑 게임도 안됩니다. 젊은친구들은 특히 뭔 생각을 하고 사는지 모르겠고 눈빛에 투지가 없습니다. 우리가 독립한지 100년이 채 안되서 그렇지 향후 20~30년안에 일본은 우리 밑에 있을겁니다. SONY를 삼성이 잡은것처럼 배터리 시장도 곧 파나소닉, 우리에게 추월 당할겁니다. DNA자체가 우리한테 안되는 종족입니다. 

이번주말에 여러 전기차 관련종목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중 가장 눈여겨 보는 종목은 엔에스 입니다. 그 글에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했었지요. 아이폰이 나온지 13년이 됐습니다. 이제 세상 모든 사람들은 길거리에서 TV를 보고 유튜브로 동영상을 시청하며 걸어다니면서 주식을 사고 팝니다. 휴대폰으로 이메일을 보내고 부모님에게 휴대폰으로 계좌이체로 용돈을 드립니다. 13년 이전에는 꿈같은 이야기 였지요. 그럼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메르세데스 벤츠와 폭스바겐그룹이 향후 10년내 석유를 필요로 하는 내연기관차를 모두 없애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현대기아차도 전기차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율주행까지도요. 정부에서는 친환경 차(전기차, 수소차)를 엄청 밀어주고 있죠. 국무총리가 넥쏘를 타고 다닙니다. 앞으로는 전기차가 대세입니다. 미리 선점해두셔야 합니다. 2008년 리먼브라더스의 파산 이후 단 한번도 자동차산업만은 추락한적이 없습니다. 계속 우상향 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아무리 살기가 팍팍해졌다한들 자동차는 구매했나봅니다. 이제 자동차도 금융과 결합해 리스, 렌트, 유예할부등 많은 금융상품들이 생겨났습니다. 차 사기가 더 좋아진것이죠. 더불어 전기차 구매시 국가에서 지원금도 주고 톨비도 할인해줍니다. 앞으로 전기차 관련 산업은 무궁무진합니다만 완성차 시장 보다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핵심소재 회사를 노려야 합니다. 엔에스를 예로들면 이 2차전지를 만드는 제조설비, 장비들을 구축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앞으로 모든 가전제품에 전기코드가 없어질 것 입니다. 모든 가전에 배터리를 이용하는 세상이 올것입니다. LG가 시작을 했죠.  

앞으로 전기관련(자동차 부품을 시작으로)회사, 증권 섹타가 좋을것으로 생각합니다. 증권섹타의 경우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금융인식 때문 입니다. 주변에 누가 부동산을 한다고 하면 이것저것 물어봅니다. 돈 좀 벌었겠구나 하지요. 그러나 주식 한다고 하면 망하는거 아니야? 소리가 첫번째로 나옵니다. 국민의 10명중 1~2명만이 주식투자를 합니다. 미국은 1~2명만이 주식투자를 안하죠. 엄청난 금융 후진국입니다. 정부에서는 부동산 값을 잡으려고 하루가 멀다하고 규제를 내놓고 있습니다. 인구는 줄고 고령사회가 됐는데 아파트는 엄청나게 지어대고 있습니다. 갭 투기꾼들이 전라도 광주 아파트값을 두배 올려놓고 다 도망간 것을 혹시 글을 읽는 광주분들은 아실런지요? 저도 얼마전 기사를 보았는데 10~15억 하는 아파트를 지금 반값에 내놔도 팔리지가 않는다고 합니다. 앞으로 부동산 값은 자연스레 안정화가 되고 알짜배기 부동산만 잘 나가게 될것입니다(서울, 인천, 세종등) 이런 나라에 있는 증권회사 얼마나 좋나요? 시총은 2천억이 안되는데 배당성향이 6%인 증권사가 있습니다. 매년 이익율이 폭팔적으로 상승중에 있죠. 그런데 주가는 박스권 하단까지 밀려있습니다. 전국민이 이제 주식투자에 대한 이해와 건전한 투자문화가 잘 조성이 된다면 증권사의 매출이 엄청나게 올라갈 것 입니다. 지금도 큰 흑자구조인데 말입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일단 국가에서 좀비기업을 모조리 없애버려야 합니다. 박근혜 정부때부터 나온 사항 입니다. 가계부채를 늘리는 원흉은 딴거없고 이 좀비기업들이 계속 존속하기 때문 입니다. 상장사랍시고 채권을 찍어대고, 은행에서 돈을 빌리고, 이익을 내서 돈을 갚아야 하는데 주식을 찍어내서 돈을 갚습니다. 투자자들만 죽어나는것이죠. 이런 기업들이 아직도 천지에 널려있는데 누가 주식투자가 좋은 투자라고 말할수 있을까요? 작년 상장폐지 시즌에 역대 최대 종목이 날라갔습니다. 아직도 거래정지중인 종목도 많습니다. 올해도 국가에서 엄청난 종목들을 쳐낼것 입니다. 이런 기업들은 하루빨리 없어져야만 합니다. 곧 상장폐지 시즌(3월) 입니다. 감사보고서를 기업들이 제출하는데 다음 시간에는 상장폐지 규정들과 사례등을 통해 투자하지 말아야 할 기업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아래 ♡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