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3월 11일 주식마감시황

 새벽 미국증시가 엇그제의 하락분을 절반 만회하는것 같더니 장 후반부터 선물지수가 폭락하였습니다. 때문에 장초반 강보합권 출발하였으나 이내 무너졌습니다. 일본 니케이, 상하이증시, 홍콩, 대만가권등 오늘  \좋지못한 흐름이었으나 한국증시가 호주 제외 아시아권에서 가장 낙폭이 심하였습니다. 주된 이유는 아직까지도 실검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두산중공업발 공포로 인한 시장 투매인데, 거래량이 무려 1870만주가 터지고 기관이 250만주를 던지며 시세하락을 이끌었습니다. 과거 IMF당시 기업이 하나하나 줄도산 나왔던것을 생각하면 학습효과 탓 인지 휴업이란 이야기에 강하게 하락이 나왔는데요. 당연히 코스피 대형주이기 때문에 거래소가 조회공시 요구했는데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두산중공업 조회공시 답변

항공사들은 직원전체를 무급휴가를 보내고 임원 전원 해임등 초강수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는데, 두산중공업에 휴업은 좀 과하다 할수 있겠으나, 두산의 경영난은 1~2년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꽤 오랜기간 경영난에 허덕였으며 문재인 정부들어 탈원전 탓으로 큰 경영난을 겪고 있습니다. 물론 이 전 정부때는 더 상태가 안좋았었지만 탈원전으로 인한 수주급감이 큰 타격으로 다가 왔습니다. 뼈를 깎는 구조조정등을 통해 매출액과 이익이 큰폭 상승하였지만 아직 높은 부채비율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부채비율을 빠른 시간내에 줄이지 못한다면 큰 위기가 올 수 있습니다. 

3월 11일 20시 40분 유럽증시

현재 유럽시장 상승중에 있으며, 미국 선물은 -1%하락 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한국증시는 두산중공업발 공포로 인한 투매로 하락을 하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블로그에 오시는 손님분들! 시장은 아직 바닥을 찾고 있고 있습니다. 뚜렷한 변곡점이 나와주어야 상승반전이 나올 텐데 아직 치료제 개발등이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과거 전염병 관련 사례들을 보면, 전염병이 유행->펜데믹->소강상태->종결로 이어지는데 소강상태즈음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만한 이벤트가 나와준다면 그 지점이 바닥이 될 것 입니다. 또한 사우디, 미국, 러시아가 만나 원유 감산, 증산과 관련한 협의가 이뤄져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매수/매도하지 마시고 관망 하시는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