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톡시(와이디온라인) 거래정지 및 상장폐지, 감자 가능성은?

아이톡시 감사보고서(사업보고서) 제출지연. 감자 가능성 있음

아이톡시가 감사보고서 제출지연 공시를 했습니다. 매년 12월을 결산월로 하는 법인이기 때문에 3월 주주총회 일주일전 까지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아직 제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본시장법상 제출마감일은 3월 31일까지 이긴 합니다.

하지만 제출을 빠르게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외부감사인이 의견거절이나 의견부적정, 한정의견을 내면 즉시 관리종목 지정 후 거래정지가 되기 때문에 시일을 늦추고 있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아이톡시는 재무상 현재 감자를 해도 무방한 수준에 놓여 있습니다. 거래정지나 상장폐지가 안되려면 회사가 선택할 길은 감자밖에 없어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톡시(와이디온라인) 거래정지 및 관리종목 또는 상장폐지, 감자 가능성이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분석을 해드리겠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집중해서 읽어 주세요.

아이톡시 사업보고서(감사보고서) 제출지연 며칠까지 일까?

12월을 결산월로 하는 회사는 3월 31일까지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건 법정기한이며 보통은 주주총회 일주일전까지 공시해야 합니다. 그래야 사업보고서를 가지고 주주총회를 원활히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감사보고서 제출지연에는 여러가지 사유가 있는데요. 외부감사인이(회계법인) 회사를 감사하는 과정에서 이상한 점이 발견되어 증거자료, 추가증빙자료를 요구하는데 회사가 제출을 하지 못하면 적법한 감사활동을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지연되는 일이 허다 합니다.

왜 제출을 못할지 생각해보면 답은 뻔합니다. 아래는 감사지연 사유에 대한 공시내용 입니다.

아이톡시 거래정지 및 상장폐지 / 감자 가능성

아이톡시는 회계감사와 관련하여 감사의견 형성에 필요한 감사자료 제출을 하지 못하여 감사일정을 연장요청 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회계 감사인이 사업보고서가 적법한지 증거자료를 제출하는데 제출하지 못하니 지연이 되고 있는것 입니다.

작년 아이톡시 외부감사인의 의견은?

아이톡시는 가장 최근의 감사보고서(23년도 3월 제출)에서 외부 회계감사인이 다음과 같은 강조사항을 기술 하였습니다.

아이톡시 거래정지 및 상장폐지 / 감자 가능성

아이톡시는 몇년전 횡령 및 배임건으로 장기간 거래정지가 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23년 6월에 상장 유지가 결정되어 현재 거래가 되고 있는것이죠.

또한 특수관계자와의 거래비중이 전체매출액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에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23년도 아이톡시 재무상태

지금은 24년도 지만, 3월까지 23년도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것 입니다. 때문에 23년도 재무상태가 어떤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아이톡시 거래정지 및 상장폐지 / 감자 가능성

위 재무상태표는 회사가 작성한 사업보고서중 일부이며, 이 사업보고서가 외부감사인으로부터 의견표명을 받지 아니한 것 입니다.

연결기준으로 현재 170억원, 부채는 29억원이며 자본금은 무려 200억원 입니다. 자기자본이 141억원으로써 현재 자본잠식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 입니다.

또한 결손금이 -110억원으로 누적된 상태이며 작년기준으로는 -32억의 적자를 보였습니다. 자본잠식을 빠르게 해소하고 누적결손금을 해치우기 위해서는 감자가 필요한 상태로 보여 집니다.

아이톡시 주식 거래정지 및 감자 가능성은?

아이톡시는 자본금이 무려 200억원에 달합니다. 자기자본보다 크지요. 이럼 자본잠식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본금을 20억원으로 줄인다면 자본잠식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주주들이 뼈를 깍는 고통에 함께 해야 합니다. 즉 200억원의 자본금을 20억으로 줄여버리는것 이죠. 이걸 바로 감자라고 합니다. 자본감소죠.

그럼 주주들의 주식도 1/10토막이 나게 됩니다. 만약 감자를 할 수준도 아니고 회계법인에 증빙자료 제출을 하지 못한다면 의견거절 또는 부적정이 나와서 상장폐지 실질심사로 돌입할 수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매도할것을 권유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