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조정신청 바로가기

사업자 휴, 폐업 및 퇴직자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방법

사업을 하시다가 휴업 및 폐업을 하시거나 직장에 다니시다가 퇴직하여 소득이 없어지신 분들은 건강보험료를 깍아 달라고 조정신청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하시면 다음해 11월에 국세청에서 확인하여 조정한 연도의 보험료를 재산정하여 그 차액을 추가로 부과하거나 환급해주는것 입니다.

어떠한 경우에 건강보험료를 줄여달라고 요청 할 수 있는지, 건강보험료 조정신청(건강보험료 깍는법) 어디서 하는지, 필요서류는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 주세요.

1.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방법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공단 모바일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처리가 가능 한데요. 먼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주소를 아래 첨부할테니 이동해 주세요. 회원가입은 필요 없습니다. 간편인증만 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을 준비해 주세요.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상단에 민원 여기요 라는 카테고리가 보이실겁니다. 민원여기요 클릭->개인민원을 눌러 주세요.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방법

그다음 좌측 카테고리에서 보험료조회/신청 을 누르신 후 소득 조정/정산 신청 및 결과조회를 눌러 주세요.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방법 바로가기

그다음 세번째 소득조정 정산신청 바로가기를 눌러 주세요.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바로가기

간편인증을 통해 간편인증을 진행해 주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공단 모바일앱에서 신청하는 방법은 캡쳐가 안되기 때문에 글로 설명 드립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 공단 어플을 다운받아 주세요. 다운 링크를 아래 첨부 드립니다. 구글플레이는 갤럭시, 앱스토어는 아이폰 입니다.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됩니다.

갤럭시 건강보험공단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아이폰 건강보험 공단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앱 다운로드 후 민원여기요->민원안내->신청/납부->소득조정 정산신청 조회 바로가기를 누르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2.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이 가능 한 경우는?

건강보험료를 줄여달라고 할 수 있는 경우는 사업자가 폐업을 해서 수입이 없을때, 재산이 감소 했을 때, 소득이 감소 했을 때 입니다.

만약 당신께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작년보다 수입이 줄었다면 신청이 가능 합니다. 또는 장사를 하다가 폐업을 했을 때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이 가능 한것이죠.

본인이 소유한 자동차를 팔았을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 합니다. 재산이 줄었기 때문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