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배당시즌, 고배당주 뭐가 있을까?

 행복한 연말들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는 고배당주 뭐가 있을까? 에 대한 글입니다. 일단 배당이 뭔지 알아야 겠죠? 배당금이란 기업이 1년간 벌어들인 돈을 주주들에게 현금 혹은 주식으로 배당하는것을 말합니다. 보통 12월 결산법인의 경우 배당권한이 있는 주주들에게 내년 4월초중순쯤 주식계좌로 입금해줍니다. 그리고 1년간 벌어들인 돈을 배당한다 하였는데 이익이 없더라도 배당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친 주주회사인 것이죠.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에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 보단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저평가된 우량주에 투자하여 배당수익을 냈으면 합니다. 왜냐하면 잘 찾아보면 은행이자보다 훨씬 많이 배당금을 주는 회사들이 많으니까요. 또한 12월 결산법인을 예로 배당금을 받게되는 배당락(배당자격)은 언제까지 매수하여 보유하여야 할까요?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년말인 12월 31일은 무조건 쉽니다. 휴장 인것이죠. 그렇다면 마지막 거래일은 30일이 될텐데 이때가 휴일인 경우도 있겠죠? 그럼 일단 제일 중요한건 올해의 마지막 거래일이 언제냐는 것입니다. 올해는 당연히 30일인 월요일이 마지막 거래일입니다. 우리나라는 3일결제시스템이기 때문에 마지막 거래일로부터 3일전에 매수해야합니다. 이 3일에는 마지막 날도 포함입니다. 따라서 30일을 포함하여 워킹데이로 3일전인 26일 18시까지 매수해야 합니다. 그럼 27일에 배당락이 떨어지고 배당을 받을 권리가 생기는 것이죠. 27일에 매수하면 배당금을 받을 권리는 없습니다. 26일 장 종료인 18시까지 매수한채 over night 해야 합니다. 설명이 좀 어려웠죠? 그럼 2018년도를 예로 다시 말씀드립니다. 2018년도 달력을 펴보시면 마지막날인 31일은 휴장이니 30일을 기준으로 삼아야할텐데 30일이 일요일입니다. 29일도 토요일로 휴장입니다. 그렇다면 마지막 거래일은 28일이었단 얘기죠. 그럼 28일을 포함한 3일전은 26일이기 때문에 2018년 역시도 26일까지 매수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긴 것 입니다. 자 그렇다면 2018년도에 어떤 회사가 배당금을 많이줬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들 휴대폰으로 HTS많이 쓰실텐데 가급적 PC 를 이용하여 HTS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챠트든 뭐든지요. HTS를 여시면 화면찾기 기능이 있는데 여기에 배당순위라고 치면 순위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1위부터 40위까지의 배당금 순위 입니다. 일단 바다로19호나 하이골드12호 같은 투자회사 주식은 제외하고 일반 주식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작년에 투자회사를 제외하고 효성이 1위를 차지했는데 여러분들 배당투자에 있어 알고 넘어가셔야 할 부분은 배당락이 이뤄지는 27일 아침에 배당락에 따른 주식이 하락출발 합니다. 물론 금방 메꾸고 올라오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만 매우 고배당을 주는 회사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효성의 경우 작년 천억원의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나눠 주었습니다. 배당율이 무려 8%대 입니다. 그러나 최근 최대주주인 조현준씨와 임원들이 횡령건 공시가 몇개 보이는군요. 횡령금액이 상장폐지요건에 해당하는 수준이 아니고 무죄를 받았다지만 내부회계처리가 매우 미흡한것을 엿볼수 있네요. 

2위는 파커스 입니다. 구 대진디엠피 인데요. 작년에 무려 40억원가량의 배당을 했습니다. 작년에 번돈이 22억인데 어떻게 40억 배당을 했을까요? 아무래도 회계처리상 배당으로 회계처리를 한것으로 보입니다. 일시적인 배당입니다. 작년 말고는 그 직전년도들에는 배당이 없습니다. 때문에 고배당주라 보기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3위는 오렌지라이프입니다. 생명보험사죠. 요새 중간배당을 하는게 배당주는 회사들에 트렌드인데 오렌지라이프의 경우도 중간배당을 실시했습니다. 배당수익율이 무려 9%대 입니다. 여러분. 은행이자 1%입니다.. ^^ 차트역시 좋습니다. 11월 대량매집이 한번 있었고 조정없이 횡보중입니다. 원래 이런 조단위 대형주에 저정도의 거래량이 터졌다면 매수해봐도 좋습니다. 최근 LG디스플레이가 그런케이스입니다. 기관 쌍끌이 매수 후 지금 2천원이 올랐습니다. 카카오도 마찬가지 입니다. 10만원 초반대 대량수급이 들어오고 약 횡보하다 15만원 갔습니다. 조 단위 회사의 대량거래동반 수급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관매수면 아주 신뢰도가 더 높겠죠. 이 종목도 매수관점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관종 추가하시구요.

4위는 유아이엘 입니다. 공시내용만 봐도 굉장한 친 주주회사 입니다. 무증, 주식매입후 소각, 꾸준한 IR, 높은배당 및 중간배당.. 다만 아쉬운? 점은 매출액이 우하향중이며 이익율도 최근 많이 빠지고 있습니다. 물론 흑자입니다만 전전사업년도, 전사업년도 영업이익이 200억대 육박한 것에 비하면 올해 영업이익은 절반수준인 100억대 초반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 참고하셔야 하겠습니다. 

5위는 삼양옵틱스 입니다. 카메라 렌즈 관련 업체인데, 배당성향이 무려 7.8% 입니다. 중간배당 역시 실시하구요. 재밋는것은 매출액 대비 이익율이 매우 높다는 점 입니다. 매출액이 600억대라 그런지 PBR이 높게 나오지만 이익율이 무려 100억대기 때문에 이 부분은 문제될게 없어 보입니다. 최근 대주주 변경이 있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나머지 종목들도 한번 검토해보시고 질문 사항 있으면 댓글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