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전환사채 CB 일반공모 발행 일정과 HMM 분석
- 주식/종목 집중 분석
- 2020. 11. 22. 13:57
HMM의 전환사채 CB 일반공모 발행결정. 호재일까?
HMM이 3년만에 돌아오는 회사채 만기로 인해 24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CB발행을 결정 하였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장기 펜데믹에 따른 해상 물동량 증가로 해운 운임이 큰폭으로 올라 HMM을 비롯한 팬오션 같은 해운업종의 주가가 큰폭으로 올랐는데요. 과연 이번 HMM의 일반공모 전환사채 CB 청약의 일정이 어떻게 진행되며,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과연 이번 증자가 회사에 득일지 실일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아래에서 갖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봐 주세요.
꼭 신규상장주(IPO)종목만이 대박을 주는것은 아니다.
올해 신규상장주(IPO)에 따른 대박주가 한 3종목 있었지요? 바로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일것 입니다. 처음 SK바이오팜이 상장후 몇거래일 상한가를 치면서 시장과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았고 카카오게임즈 상장시에도 대단한 관심을 통해 1억으로 청약신청을 해도 10주도 못받는 과열청약이 이뤄졌는데요. 결과적으로 빅히트의 사례까지 본다면 투자자들은 크게 재미를 못본데 반해 회사는 상장으로 큰 이득을 보았지요.
그러나 꼭 신규상장주(IPO)만이 대박을 주는것은 아닙니다. 이번 글은 HMM의 일반공모 전환사채 CB 청약의 일정과 주의사항등을 설명하는 글이나, 지난번에 적었던 일반공모 전환사채 CB의 사례인 현대로템의 사례글을 아래 링크에 첨부할테니 꼭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최근의 일반공모 전환사채 CB 대박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전환사채CB발행 일반공모 뜻과 참여방법은?(공모와 사모차이)
현대로템의 일반공모 전환사채 CB와 이번 HMM의 일반공모는 조금은 다르다?
현대로템의 일반공모 전환사채 CB는 대단히 파격적이었습니다. 위의 링크글을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전환청구기간이 매우 짧았고(청약일과 전환청구개시일의 차이가 없었다는 것) 무엇보다 전환가액이 엄청나게 낮았기 때문에 청약을 하고 전환청구기간에 즉시 팔아도 약 40%이상의 수익을 주었기 때문이죠. 이정도만 보더라도 신규상장 종목들보다 훨씬 좋은 수익을 준 셈이죠?
현대로템과 이번 HMM의 전환사채 CB 일반공모의 차이는 똑같은점과 다른점이 있습니다. 우선 똑같은 점은 사모형태의 전환사채 CB발행이 아닌 일반공모 전환사채 라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다른점은 무엇일까요?
현대로템 | HMM |
구주주 우선청약권을 부여 후 실권에 대해서 일반공모 진행 | 전량 일반공모 진행 |
낮은 전환가액 책정 | 현 주가와 별 다를것 없는 전환가액 |
HMM은 일반공모로 2400억원의 전환사채를 전량 발행 합니다. 구주주 청약을 우선했던 현대로템의 최대주주인 현대차가 전환사채 CB의 참여를 안하며 흥행에 실패했었는데, 이번 HMM은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로템은 낮은 전환가액을 책정하여 전환청구기간 도래 후 즉시 팔아도 큰 수익을 주었지만, HMM의 경우는 현재 주가와 별 다를 바 없는 12,850원 이기 때문에 조금의 리스크가 있는것은 사실 입니다. 왜냐하면 현재 주가가 이미 바닥에서 많이 올라와 있는 구간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최저 조정가액이 10,300원 이기 때문에 이 가격 이하로 리픽싱(전환가액 조정)될 일은 없습니다.
HMM 일반공모 청약 일정
HMM의 이번 일반공모 전환사채 CB 공시내용 입니다. 아시다시피 2400억원을 이번 일반공모 전환사채 CB로 조달하게 되는것이며, 모두 부채상환에 사용될 계획입니다. 이번 HMM 전환사채 CB의 표면이자율은 1%이며 만기이자율은 3% 입니다. 사채의 발행 대상은 공모(공개모집) 이며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HMM 전환사채 CB의 청약일은 20년 12월 7일부터 12월 8일 2틀간이며 최저청약대금은 100만원 입니다. 인수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KB증권 입니다.
워크아웃이후 나날히 발전중인 HMM(구 현대상선)
아시다시피 예전 현대상선인 현재의 HMM은 워크아웃이후 산업은행이 출자전환으로 대주주가 되어 법정관리중에 있는데요. 중간에 현정은 회장을 비롯해 임직원들이 배임혐의로 피소를 당하는등의 사건들도 있었지요. 당시 HMM 뿐만아니라 기타 해운업종의 회사들이 정말로 힘들었습니다. 아마 파산직전의 회사를 정부에서 한번더 기회를 준것이고 코로나19라는 예상하지 못한 사건으로 인해 현재 그 결정이 나이스한 결정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실적으로 말입니다.
가장 최근의 3분기 보고서를 보더라도 전년도 3분기와 너무나도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매출액이 늘었고 매출원가가 낮아진게 컸는데, 전년도 누적 당기순손실이 3분기에 -5000억원 이었는데 올해 3분기까지는 누적 당기순손실은 -120억원 수준으로 크게 줄였습니다. 3분기만 놓고 보면 240억원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3분기에만 말입니다.
또한 현재 자본잠식이 될랑말랑한 수준인데(자본금이 자본총계보다 큰것이 자본잠식), 이번 HMM 전환사채 CB 발행으로 급한 부채를 해결하고 주가가 올라 투자자들이 HMM 전환사채 CB를 주식으로 전환한다면 자본이 늘게 되어 자본잠식으로 부터 멀어질 수가 있습니다. 주식이 늘어난다는것은 회사의 자본금이 올라가게 되는것이고, 부채는 당연히 사라지는 것으로써 매우 좋은 현상 입니다. 단 주가가 크게 올라야 주식으로의 전환을 하겠죠.
HMM은 단지 코로나19로 인한 화물 운임 상승으로 주가가 오른것이 아닙니다. 본래 경영난을 겪던 회사가 실적이 서프라이즈하게 나오면 주가는 실적발표전부터 우상향으로 틀게 마련 입니다. 현재는 그 초입구간이며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의 HMM전환사채를 공모로 발행한 점은 신의한수라 볼 수 있습니다. 실적은 그대로 우상향 되고 챠트도 우상향 되는데, 현재 주가가 오른 시점에서 2400억원의 자금조달로 급한불을 끄고 차후 주가 상승후 이 HMM 전환사채가 HMM 주식으로 전환되어 상장되면 부채도 줄고 자본금도 늘어 자본잠식을 탈피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물론 아직 미상환된 전환사채가 상당히 많지만 말입니다. 때문에 HMM의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주가가 1만원대 초반만 가더라도 재무제표가 순식간에 좋아질 것 이며 그에따른 추가 주가상승이 기대가 되는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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