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인. 피해야 될까? 기회일까?

검찰이 연일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조직에게 칼을 대려했던 조국 일가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정경심씨 추가기소는 물론 금일은 조국 전 장관 5촌 조카인 조범동씨에 대해 주식담보대출 20억원을 대출해준 혐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는데요.


사실 상상인과 조국 일가에 대한 관련성은 오늘만의 일은 아닙니다. 지난번에는 조국일가의 사모펀드 투자와 관련하여도 기사가 나왔는데요. 기사 일부를 잠깐 보시죠.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은 지난해 7월 WFM의 전환사채(CB)를 담보로 앳온파트너스에 100억원을 빌려줬다. 앳온파트너스가 앞서 지난해 7월26일 WFM이 발행한 전환사채 100억원을 인수했고,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이 이 CB를 담보로 앳온파트너스에 100억원을 빌려준 것이다. WFM은 조 전 장관 일가가 14억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인수한 업체이고 앳온파트너스는 코링크PE의 실소유주로 알려진 조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 모씨의 자금줄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포스링크 부회장 민모씨(크라제버거 전 대표이사)가 감사를 맡은 이력이 있는 회사다.

특히 대출이 이뤄진 지난해 7월은 상상인 그룹의 골든브릿지투자증권 인수 관련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진행되고 있던 시점이다. 조씨가 운영해온 것으로 알려진 코링크 PE가 WFM의 대주주 였고, 당시 골든브릿지증권 인수와 관련해 심사가 난항을 겪고 있었던 만큼, 상상인의 조씨에 대한 '줄대기'가 아니냐는 의혹이 법조계와 야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배경이다. 상상인 측은 당시 조씨와 조 장관의 관계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으며, 대출도 적법한 과정을 거쳐 이뤄졌다는 입장이다.

상상인 그룹과 조국 일가가 관련된 회사과의 자금 거래는 올해도 있었다. 2019년 6월 코링크PE에 20억원을 대출해 주었다가 이를 회수했고,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은 2019년 8월경에 다시 코링크 PE가 보유한 WFM 주식 110만주를 담보로 20억원을 대출했다.


사실 상상인과 조국 일가.. 조국 일가라고 하면 좀 그렇고 조범동씨와 관련이 아예 없지는 않아 보입니다. 또 최근 주가조작혐의로 MBC PD수첩 보도와 관련해 상상인측은 즉각 해명기사를 내고 법적조취를 취할 것을 알렸습니다. 

현재 상상인이 받고 있는 의혹들은 조국 5촌조카 조범동씨와의 대출과정서 벌어진 위법, 검찰과의 유착, 주가조작등이 있는데 먼저 조국 5촌조카와의 대출과정은 무혐의가 나올 가능성이 크고 제가 볼 때 위법적인 부분이 없구요. 물론 검찰이 작정하고 털면 없는 법도 있는 위법으로 만들 가능성이 있지만 말이죠. 주가조작은 대주주 및 전, 현직 임직원이 횡령, 배임을 저지르지 않았다면 조작으로는 단기적 주가 악영향은 있을 수 있으나 이런 이슈로 빠졌을 때 매수하여 기술적 반등에 수익실현 하는 것도 투자 방법이 되겠구요. 

검찰과의 유착.. 검찰과 유착됐는데 검찰이 쑤실까요? 윗선까지 댔다면 수사종결 할 것 입니다..^^재밋는 점은 시너지 파트너스 에서 최근 상상인 주식을 빠르게 매집중에 있다는 것 입니다. 지분싸움이 벌어지면 주가는? 말안해도 이정도는 아실것이라 믿구요. 

시너지 파트너스(대표 : 구자형)는 이 밖에도 최근 알츠하이머와 비만치료제 기술을 가진 뉴로바이오젠도 인수하면서 몸집을 불리고 있습니다. 직접 경영은 하지 않겠다, 하지만 일각에선 경영에 참여할 것이다 라고 보는 것 같은데 제가 보기에는 경영참여는 안할 것 으로 보입니다.

투자회사가 이렇게 지분투자를 하고 경영권 참여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구요. 상상인이 영위하는 업종특성상으로 봐도 그렇고 절대 경영참여는 없다라는 게 제 사견입니다.


그것보다는 영업이익률이 매 분기, 매 사업년도마다 어닝서프라이즈, 매출액은 전전기 대비 약 100%를 상회하고 골든브릿지증권 인수등 공격적인 사업을 펼치로 있는 상상인이 어이없는 악재로(조국발 악재) 주가가 거의 반토막이 났는데 돈있는데 안들이대는게 이상한것 아니겠습니까?



다만 최근 무증과 주식소각때 나온 밑꼬리 작은 장대음봉 두방이 걸리긴 합니다. 때문에 동 종목 투자비중은 약 자본에 20~30%로 세팅하시고 10,000원 이하 빠질시 직전 장대음봉 아랫꼬리 구간인 만원 이하에서 매수를 시작해보심이 좋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과거 문재인테마주 였던 우리들제약 주 대주주인 김수경씨가 이곳 특수관계인과 동일인인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매수추천가 : 10,000 이하 매집시작

단기 매도추천가 : 12500~13000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