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영천 고속도로 사고 블랙아이스동영상 방지법은?

 


 오늘 새벽 4시경 상주-영천 고속도로에서 10중 추돌사고가 났습니다. 운전자 5명이 숨지고 8명이 부상을 입었는데요. 6~7대의 차량에서 화재까지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입니다. 같은 시각 사고지점에서 5km 떨어진 군위애플졸음쉼터에서는 블랙 아이스로 인한 차량 20여대의 연쇄 추돌사고가 발생하기 까지 했는데요. 이 사고에선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다고 합니다. 혹시 상주-영천 고속도로를 타보신 분들 있으신가요? 저는 불과 한달전에 같은 시각에(3~6시경) 이 고속도로를 이용하였는데 제가 사는 대전 기온보다도 약 -5도정도 낮더군요. 또한 대형 윙바디, 츄레라 차량등이 많더라구요. 화물전용휴게소까지 있는것을 보면 오늘의 사고가 얼마나 큰 사고였을지 짐작이 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눈길 운전을 매우 싫어 합니다. 안좋은 트라우마가 있기 때문인데, 약9년전 출근길에 눈+빙판길에 차가 돌아 가드레일을 후면으로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단독사고였었습니다. 또 몇차례 비슷한 일이 생길 뻔 해서 아예 5년전에는 차를 4륜구동으로 구입을 했는데 많은 분들이 착각을 하시는게 4륜 '구동' 이지 4륜 '제동' 이 아닙니다. 4륜은 말그대로 눈길이나 빙판길, 험지탈출, 경사로가 심한 노면에서 잘 달리게끔 하는 역할을 할 뿐 눈길, 빙판길에서의 안전에 대해서는 절대 보장하지 못합니다. 작년 눈이 많이 왔다는 소식을 듣고 눈으로 대표적인 전북 무주에 위치한 덕유산에 갔는데 초입 주차장 부근에서 차가 돌아 사람을 칠뻔한 일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올해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가 되어 아예 윈터타이어로 교체 하였습니다. 과거 스노우타이어라고 불리웠지만 정확한 명칭은 바로 윈터타이어 입니다.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겨울철 스노우타이어를 장착 안할 시 벌금형에 처해지기도 합니다. 그만큼 중요한데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인식이 매우 부족한듯 합니다. 카센터를 하는 제 친구 조차도 강원도에서 운전할 거 아니면 그냥 4계절용타이어를 장착해라 라고 하는데 저처럼 본인이 눈길 사고나 사고위험을 느껴봤다면 절대 그런소리 불가합니다. 상주-영천이 강원도는 아니지 않습니까? 코딱지만한 나라에서 강원도, 그외지역을 나누는것도 어불성설입니다. 물론 강원도 적설량이 많지만 사실 진짜 위험한 것은 바로 블랙아이스 입니다. 얼음은 어디든 어니까요. 

저는 이번에 타이어를 교체하며 수입산을 제외하고 국내3사(한국, 금호, 넥센) 에서 출시한 윈터타이어를 비교하는 동영상도 많이보고 나름대로의 공부까지 했는데 지금까지 한국타이어가 최고아닌가 라는 저의 생각이 깨졌습니다. 3사 윈터타이어 승부에서 금호-넥센-한국 타이어 순으로 금호가 빙판길에서 압도적인 제동력과 주행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손흥민이 원더골을 넣을때마다 전광판에 금호타이어가 나오는 법칙이 있다는데 더욱더 정이갑니다. 얼마전 블랙아이스로 인한 원주고속도로 사고 사진을 보시죠.

과연 우리나라에 겨울이 됐다고 윈터타이어를 장착하는분이 얼마나 될까요? 아직까지 윈터타이어 중요성에 대한 인식들이 매우 부족합니다. 관리가 불편해서? 금방 마모되어 돈낭비같아서? 단 한번의 사고를 예방하더라도 값어치를 한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래서 올 겨울 시작할때 교체하였습니다. 4짝에 카드가로 72만원 정도 준것 같습니다. 18인치이고 금호타이어로 교체했구요.단 보관료가 년간 5만원인데(내년봄에 섬머타이어 혹은 4계절로 교체시) 안받는곳도 있다니 주변 카센타에 문의해보세요. 저는 차라리 5만원을 받고 보관해주는게 좋겠더군요. 보관장소도 있고 말이죠. 위에 사진을 보시면 첫번째 QM5 차량이 보이는데 사실 풀영상에서는 저 화면의 남성이 수신호로써 사람들에게 전방사고를 알리려 하다가 그 차들조차 제동이 안되니 황급히 몸을 피하는 모습입니다. 정말 아찔합니다. 수신호로 전방사고를 알리는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차량에서 하차하여 갓길바깥으로 이동하는게 중요합니다. 고속도로 사고시 아무리 추운날이건 장때비가 쏟아지건 차를두고 갓길 바깥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3번째 사진의 제네시스는 후륜구동인데 전륜구동차량 조차 제동이 안되는데 아예 유조차 후면을 강타해버립니다. 제동이 아예 안된것 입니다. 특히 후륜차량에 윈터타이어는 된장찌개에 두부같은 느낌입니다. 무조건 이유불문 장착해야 합니다. QM5 운전자의 블박 화면 보시죠.

아예 2백여미터 전부터 제동이 안될뿐더러 차량 제어조차 되질 않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 우리는 누구나 운전을 하며 언제든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윈터타이어 장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저도 이번에 72만원 거금을 투자하고 또 내년봄 4계절용이나 섬머타이어로 교체해야 되기에 타이어 교체전 이걸 사야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을 많이 했는데 다음 영상을 보고 바로 예약을 잡았습니다. 시간이 없으신분들은 2분 5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윈터타이어는 필수고 운전자보험, 그리고 자동차보험도 빵빵하게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싼 보험은 싼 값어치 밖에 하질 못합니다. 다이렉트는 딱 다이렉트 수준에 보장밖에 되질 않습니다. 담보하나 차이로 특정사고에서 전혀 보상을 못받는 경우를 보면 매우 안타깝습니다. 그래봐야 몇만원 차이 나질 않습니다. 다음에는 제가 자동차 보험가입시 넣어야할 필수 담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