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국세 차이와 종류

7월하면 지방세에 속하는 재산세 납부의 달 입니다. 돈은 아깝지만 우리나라에 살고 있으면 당연 세금은 납부해야 되겠죠. 많은 분들이 지방세와 국세를 헷갈려 하시는 것 같아 지방세와 국세의 차이와 종류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지방세 국세의 차이와 종류


세금의 종류

세금은 국세와 지방세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들여다 보면, 국세는 내관세와 내국세로 또 나뉘며, 내관세에서는 또 목적세, 보통세로 나뉘고 그렇습니다. 이를 모두 아실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하게 중앙정부에 내는 세금을 국세라 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내는 세금을 지방세라 하는 것 입니다. 간단하죠? 

아래에서 우리나라 세금종류를 간단한 표로 보여 드립니다.

지방세 국세 차이와 종류출처 : 국세청 블로그

우리가 흔히 자주 내는 세금은 재산세, 자동차세, 지방소득세 일텐데요. 이에 속하는 지방세는 지역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에서 거둬들이는 세금을 바로 "지방세" 라 하는 것 입니다. 

외국에서 물건을 들여올 때(수입품) 내는 세금은 관세라 하며, 우리 영토 안에 있는 사람이나 물건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이 내국세라 합니다. 증권거래세, 인지세(구매시), 부가가치세, 상속세, 증여세등도 모두 바로 "국세" 에 해당 하는 것이지요.

지방세와 국세의 차이와 종류 참 쉽죠?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버튼♥,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부탁 드리며, 본인 SNS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