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계존속 직계비속 직계존비속이란 무슨 뜻?

직계존속 / 직계존비속이란 무슨 뜻일까?

직계존속, 직계비속, 직계존비속 평소 많이 들어온 말이지만 정확히 무슨뜻인지는 잘 알지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특히 위 단어를 반드시 알아둬야 할게, 재산의 상속이나 아파트의 청약, 기타 연말정산시 인적공제때 나오는 단어 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직계존속과 직계비속, 직계존비속의 뜻과 나아가 방계의 뜻을 정확히 알려드려 차후 일상생활을 하실 때에 다시는 햇갈리지 않도록 설명드릴테니 글을 끝까지 읽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직계존속 뜻과 직계비속 뜻은?

먼저 직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직계란 바로 '직' 자에 이어질 '계'를 써서 직계라고 합니다. 한자 뜻 풀이 그대로 바로 이어지는 관계를 말하는것인데요. 수직적인 관계를 나타냅니다.

또한 존속이란 높은 '존'에 무리'속' 으로써, 나보다 높은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즉 직계존속이라 함은 수직적으로 나와 바로 이어진 윗사람을 말하는것인데요. 아래 그림처럼 내 부모와 조부모, 외조부모, 나아가 증조부, 증외조부를 말합니다.

직계존속 직계존비속 무슨 뜻?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이란 무슨 뜻일까?

그렇다면 비속은 무얼 뜻하는 걸까요? 비속이란 낮을 '비' 에 무리 '속' 으로써, 나보다 낮은 사람을 말합니다. 즉 직계비속은 나와 수직적으로 이루어진 관계중 아랫사람을 일컫는 말이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내 자녀와 손주, 증손주를 말하는 것이죠. 

이 둘을 합쳐 '직계존비속' 이라 부르는 것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배우자, 사위, 며느리는 피를 나누지 않았기에 직계존비속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방계란 무슨 뜻인가?

직계존속 직계비속 직계존비속 말고도 방계라는 단어도 생소하실텐데요. 방계란 횡적인 관계를 말합니다. 직계가 수직적인 관계 였다면 방계란 횡적인 관계로써 내 형제, 자매, 고모, 이모, 삼촌등과 같은 가족을 방계혈통이라 하는 것이죠.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내 배우자, 사위, 며느리 역시 방계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방계의 범위(출처 교육부)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이란 무슨 뜻일까? (방계의 범위)

직계존속 직계비속 직계존비속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아래 SNS 퍼가기 버튼을 이용하여 글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무사어판 주식투자 연구소내 좋은 자료들이 많으니 한번 둘러 보시면 좋겠습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금융관련/보험] - 실비보험 통원(외래) 청구금액 계산하기

[금융관련/보험] -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배상 후기 및 방법(애플케어 없는경우)

[금융관련/보험] - 세액공제를 위한 연금저축보험 어느 보험사가 좋을까?

[금융관련/보험] -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한 연금저축보험 및 연금저축펀드 비교 추천

[금융관련/보험] - 용종제거 보험 청구 하는 방법(실비, 수술비, 암진단금)

[자유게시판/Free write] - 인터넷 검색기록 지우는법 삭제(단 3초만에 지우는법)

[자유게시판/Free write] - 사업자등록증 업종 정정 하는법(업종 변경 및 추가)

[자유게시판/Free write] - 외화 환전수수료 및 외화송금수수료 싼 은행 찾는 법

[금융관련/보험] - 상급병실료 차액 뜻 및 상급병실료 차액 계산 방법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저평가 우량주 소개 DB, DB하이텍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