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일알미늄 기관 대량 매도 배경은?

조일알미늄 기관의 대량매도 발생. 무슨 이유?

코스피 알루미늄 압연제 생산기업 조일알미늄이 20년의 마지막 거래일 기관의 대량매도 물량이 쏟아지면서 -16% 장대음봉 마감 하였습니다. 때문에 조일알미늄 주주분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텐데요. 세부내역으로 보면, 투신 95만주, 사모펀드 65만주, 금융투자 168만주, 기타법인 190만주 매도물량이 나오면서 주가가 크게 밀렸습니다. 이처럼 기관의 대량매도 물량이 쏟아진 이유는 무엇인지? 숨겨진 악재가 있는것은 아닐지? 최근 공시내용과 사업보고서등을 바탕으로 이유를 찾아보고자 하니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일알미늄은 오랜기간 영업이익 적자 지속중

조일알미늄은 오랜기간 영업이익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기순이익 흑자를 낸것이 16년도 인데요. 이마저도 영업이익은 적자지만, 기타수익에서 470억 흑자를 내어 당기순이익 흑자인것이지 장사를 해서 이익을 낸지는 13년도가 마지막 입니다. 상당히 오랜시간 적자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다행히 코스피 상장사이기 때문에 5년연속 적자시 상장폐지 실질심사 적용규정을 받지 않아 그나마 다행이라 볼 수 있습니다.(코스닥만 위 규정 적용)

이익잉여금도 크게 까먹고 있습니다. 이익을 마지막으로 냈던 다음해인 14년도만 해도 이익잉여금이 800억원에 달했는데, 이제 150억원이 전부 입니다. 아직 자본잠식은 아니지만 이대로라면 수년내에 자본잠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올해는 3분기까지 -42억의 영업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기타 비용까지 합하면 -80억원대의 당기순손실을 내고 있습니다. 사업이 심각한 모양 입니다.

 

혹시 7회차 전환사채CB의 행사물량은 아닐까?

조일알미늄은 19년도 12월에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한 바 있습니다.  당시 꽤 많은 증권사들에게 전환사채를 발행 해 주었는데요. 

7회차 전환사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일알미늄 7회차 전환사채

조일알미늄은 19년 12월 20일. 정확히 1년전쯤이죠? 당시 16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한 바 있습니다. 본 사채의 전환가액은 750원이었으나 525원으로 조정된 바 있습니다. 때문에 이 당시 7회차 전환사채의 발행 대상인 회사들이 전부 기관이었기 때문에 행사일도 도래했겠다, 주가 대비 행사가가 낮으니 전환사채를 보통주로 전환받고 바로 매도한것 입니다. 당시 조일알미늄 7회차 전환사채 발행대상 내역 입니다.

 

조일알미늄 7회차 CB 발행대상

전부 기관계 투자자들 입니다. 위 투자자들이 행사일 도래+전환가액보다 높은 현재 주가를 이유로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고 매도하고 나간것 입니다. 아직 전량이 나오진 않았습니다.

 

조일알미늄 국내CB전환 추가상장 공시

그런데 상장일이 21년 1월 5일인데 어떻게 20년 12월 30일에 매도가 될 수 있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것은 3일결제 시스템인 우리나라 주식시장을 이용한 공매도를 하였기 때문 입니다. 달력을 보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조일알미늄 전환사채 상장일 1월 5일

조일알미늄의 이번 전환사채 주식전환 상장일은 1월 5일 입니다. 1월 5일을 포함하여 3거래일 전이면 당연히 12월 30일 이겠죠? 이때 나온 공매도 물량 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이 전환사채 상장 또는 유상증자 상장 전에 공매도 하고 나가는일이 아주아주 많습니다. 아주 빈번한 일입니다.

 

조일알미늄 향후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까?

증권사 기관투자자들은 철저한 이익을 쫒는 집단 입니다. 1월 5일에 행사될 물량이 1300만주 인데, 12월 30일에 약 300만주만 나왔습니다. 아마 한방에 물량을 던지지 않은 것은 투자심리를 위축했다가는 나머지 주식을 525원보다 위에 못던질것이기 때문에 1/4만 던진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아직 조일알미늄 7회차 전환사채CB의 모든 물량이 전환청구된게 아닙니다. 아직 시장에 출회될 물량이 상당히 남아 있습니다. 

조일알미늄 매매동향

때문에 나머지 조일알미늄 전환사채 물량이 아직 남아있는만큼 당분간은 주가가 약세일것으로 판단 됩니다. 저 상장 물량이 모두 소화가 되야 주가가 다시 우상향 할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현재 조일알미늄이 엄청난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는 사실은 투자자들께서 반드시 머리에 새기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알루미늄 사업이 이제 사양산업인 만큼 이 부분은 꼭 참고하시어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조일알미늄 기관 대량매도 이유 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버튼 부탁 드리며, 아래 SNS 퍼가기 버튼을 이용하여 글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언제나 무사어판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읽으면 돈이 되는 글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비비안 포비스티앤씨 인수 이유는?

[금융관련/보험] -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배상 후기 및 방법(애플케어 없는경우)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엘앤케이바이오 올해 흑자전환 가능할까?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매직마이크로 상장폐지 위험 분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한스바이오메드 하한가 또다른 악재는 없는지 파악해보기

[주식/종목 집중 분석] - 동방선기 영화금속 가덕도신공항 관련주 급락. 무슨 이유일까?

[주식/주식 공부 및 정보] - 전환사채CB발행 일반공모 뜻과 참여방법은?(공모와 사모차이)

[주식/종목 집중 분석] - HMM 전환사채 CB 일반공모 발행 일정과 HMM 분석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와이제이엠게임즈 전환사채(CB)에 메자닌 강자 히스토리 투자자문이?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에이비프로바이오 전환사채 주식 1750만주 상장예정이 미치는 영향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