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평가 우량주 소개 DB, DB하이텍

DB(옛 동부)와 DB하이텍에 대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DB그룹은 여러분들이 잘 아는 동부그룹(동부화재, 동부생명등)의 새 이름 입니다. DB그룹이 이제 김준기 전 회장이 물러나고 2세경영의 시작을 알렸는데요. DB그룹의 김준기 전 회장이 가사도우미 성폭행 사건으로 인하여 회장직에서 물러나서 2세경영이 시작 되었습니다. DB와 그 관계사인 DB하이텍에 대한 분석을 아래에서 집중적으로 해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에 DB그룹 계열사중 DB금융투자에 대한 블로그내 관련글을 첨부하겠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주식/테마주 정리] - 증권관련주 증권테마주 등 증권주 총정리

[주식/종목 집중 분석] - 저평가 우량주 .. 고배당주 소개(2부) DB금융투자

DB그룹 지배구조

금융당국에서 금융그룹 통합감독과 관련하여 지침이 있어 금융계열사와 기타계열사와의 지배구조확립 및 강화를 주문했는데요. 금융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DB그룹의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DB하이텍 DB inc

김준기회장은 지난 가사도우미 성폭행 혐의로 인해 현재 회장직에서 물러나있는 상태 입니다. 때문에 그룹의 이미지가 추락한것은 사실 입니다. 이점은 참고하셔야 겠습니다.

오늘 중요하게 다룰 주요 계열사로는 DB와 DB하이텍과 이 되겠습니다. 먼저 DB하이텍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DB하이텍 최근 재무현황을 간단하게 첨부하겠습니다.

DB하이텍 재무제표

DB하이텍은 반도체 회사 입니다. 우리나라 반도체 업계 3위입니다. 1, 2위는 당연히 아시죠? 최근 4년간 DB하이텍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폭팔적으로 상승중에 있습니다. DB그룹이 굉장히 알짜인게, 금융업과 제조업 두가지를 다 가지고 있어 금융계열사에서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가능하기에 제조업을 잘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보험업 계열사를 2군데나 가지고 있는데요. 오마하의 현인 워렌버핏도 버크셔 헤서웨이로 다수의 보험회사를 인수하여 엄청난 부를 창출했죠. 물론 워렛버핏은 세금추징을 피하려 그런 방법을 택한것 이지만, 어쨋든 보험업종만큼 현금조달이 쉽고 안정적인 회사는 없을것 입니다. 

이러한 자금조달로 제조업종, 그것도 우리나라가 세계 최강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반도체 업계에서 3위의 성적을 기록중에 있는데요. 최근 DB하이텍의 챠트와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DB하이텍 분석DB하이텍 일봉

DB하이텍의 일봉챠트 입니다. 코로나19로 3월 대 충격때 14,950원까지 빠졌다가 8월 14일 종가기준 36,900원까지 상승한 모습 입니다. 

DB하이텍 매매동향DB하이텍 매매동향

이번엔 DB하이텍 매매동향 입니다. 목, 금 이틀간 기관계 매수세가 크게 몰렸습니다. 다음주 매매동향을 잘 살펴야 겠습니다. 단발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삼성과 하이닉스의 반도체 영광을 우리나라 투자자들은 잘알고있기 때문에 수급이 더 몰릴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지난 3월 폭락대비 100%상승한 점은 투자하기 좀 부담이 될 수도 있겠죠? 잘 판단해야 됩니다.


다음은 DB(012030)의 재무제표를 아래에서 간략하게 보여드립니다.

DB 재무제표

DB도 마찬가지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폭팔적으로 상승중에 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이 두드러지게 상승중에 있는데요. DB는 DB하이텍의 지분을 12% 보유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은 아니고 특수관계기업으로 보고 있으나, 유의적인 지배력을 행사중인 회사입니다. 실질적 지배회사 입니다. 

또한 DB 연결재무제표에 DB하이텍은 제외된 수치 입니다. DB의 가장 최근 보고서인 반기보고서를 열람해보면 연결을 제외한 DB의 재무제표만을 놓고 봐도 반기기준 100억원의 누적영업흑자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연결된 회사의 수치까지 합친다면 160억원 입니다. 단순 기업의 펀더멘털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이죠. 

DB의 주요 사업은 IT부문과 무역업, 교육, 브랜드사업부문으로 나뉩니다. 가장 최근의 부문별 이익율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 사용 부문과 IT 부문에서 좋은 이익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랜드 사업부문이란 DB의 지식재산권과 특허권으로 수익을 얻는 구조 입니다. IT부문은 현재 업계 최하위 수준입니다만 그래도 흑자가 나와주고 있습니다. 계열사가 매우 많기 때문에 계열사 IT유지보수만 해도 적자는 안날것으로 봅니다. 4차산업혁명에 맞추어 좋은 비지니스를 영위중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DB그룹 분석

DB의 일봉챠트 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3월 대충격때에 비해 크게 상승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만, 그만큼 먹을게 좀 남았다는 이야기 겠습니다. 

DB는 시가총액 1489억원에 상장주식수 2억주 입니다. 현재 이익율이 지속적 유지된다면 올해 배당도 기대해 볼만 하겠습니다. 현재 DB의 시가총액은 작년 매출액의 절반 수준 입니다. 개인적으로 저평가 되어있는 종목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로그인이 필요 없는 하트버튼♥ 눌러주시고 SNS 및 카페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항상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무사어판 원칙 지키시는 매매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